26일 정부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회담을 2월 11일 개최하자고 북측에 제의했으며, 별도의 비핵화 당국회담 제안을 북측이 받아들일 것을 촉구했다.

이날 오전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논평을 발표해 “우리 측은 오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및 추가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의제로 하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실무회담을 2월 11일 개최할 것을 북한에 제의하였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10시 김관진 국방장관 명의로 군 통신선을 통해 북한 김영춘 인민무력부장에게 전화통지문을 발송해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의 의제와 장소 등을 협의할 실무회담을 2월 11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이번 정부의 제안은 북측이 지난 20일 전통문을 보내와 예비회담을 1월말경에, 본회담인 고위급 군사회담을 2월 상순경에 합의되는 날짜로 하자는 제안에 비해 상당히 일정을 늦춰잡은 것이다.

천해성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관계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북한의 핵 포기 의사가 확인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핵문제에 관해 책임 있는 입장을 밝힐 수 있는 남북 당국간 회동 제안을 북한 당국이 받아들일 것을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천 대변인은 ‘비핵화 회담을 제안하는 전통문을 북측에 보낼 것이냐’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오늘 우리가 통일부 대변인 논평 형식으로 밝힌 우리의 회담제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것 이상의 추가적인 조치를 현재 검토하고 있는 것은 없다”면서 “지난 1월 10일 제가 통일부 대변인 논평 형식으로 할 때도 이것이 우리 정부의 공식적인 회담제안이라는 점을 이미 밝힌 바가 있다”고 답했다.

비핵화 회담의 경우 북측의 호응 여부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북측이 인민무력부장 명의로 국방장관에게 회담을 제의해 옴으로써 회담 주체가 분명해진 군사회담과 달리 우리 정부 내에서도 아직 회담 주체에 대해 가닥을 잡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대변인 논평 (전문)

정부는 지난 1월 10일 통일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추가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 그리고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을 위한 남북 당국간 회담을 제의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제의에 따라 북한은 1월 20일 인민무력부장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천안호 사건과 연평도 포격전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할 데 대한 회담을 제의해 왔습니다.

우리 측은 오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및 추가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의제로 하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실무회담을 2월 11일 개최할 것을 북한에 제의하였습니다.

아울러, 정부는 지난 1월 20일 북한의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 제의와 관련하여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을 위한 별도의 고위급 당국회담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관계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북한의 핵 포기 의사가 확인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핵문제에 관해 책임 있는 입장을 밝힐 수 있는 남북 당국간 회동 제안을 북한 당국이 받아들일 것을 촉구합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