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는 20일 오후 3시, 서울역에서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점령 중단.학살 중단 반전평화 행동의 날'을  열었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20일 집회를 통해 재파병 동의안' 처리에 대한 강력한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69개 단체로 이뤄진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연석회의)는 이날 오후 3시, 서울역에서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점령 중단.학살 중단 반전평화 행동의 날'을 열고 "이라크 전쟁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반대해온 우리는 재파병을 강행하는 정부, 본회의를 앞두고 있는 국회에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즉각 재파병 계획을 철회하고 파병 동의안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불통' 정부는 2007년 재파병을 않겠다던 국민과의 약속을 어겼다"며 "미국의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파병한 대가로 한국인을 상대로 한 대규모 피랍사건이 발생했고 한국이 테러 대상 국가가 됐음에도 정부는 국민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이 재파병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재건팀(PRT)에 대해서도 "재건을 명분 삼아 마을에서 벌인 무장저항세력들에 대한 정보 수집과 수시로 벌어지는 탐문 수색 때문에 이미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은 지역재건팀도 점령군의 일부로 여긴다"고 우려하면서 재파병 동의안의 통과를 강력하게 반대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은 "국방위를 통과한 안은 파병 기간이 1년이 아니라 2년 6개월이라는 정부의 원안이 그대로 통과됐다"면서 "그동안 무수한 파병동의안이 통과됐지만 1년이 지나고 국회가 또다시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했는데, 정부가 2년 6개월 동안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 전쟁을 시작한 미국조차도 병력을 빼고 있는데 우리가 뛰어들어 거기에 남아 있도록 하고 있다"며 "한 번 빠져나온 전쟁에 다시 뛰어드는 것이 불길에 뛰어드는 불나방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꼬집었다.

▲ "NO Korean Troops to Afghan" 구호를 외치는 참가자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