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1일 동경에서 열리는 제10차 북-일 수교협상에 밝은 전망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는 두 가지 소식이 전해졌다.

먼저, 북한 당국이 그동안 부인해오던 피납의혹 일본인들의 문제를 협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교도통신은 최근 북한을 방문하고 귀국한 신당 고미토당 의원들의 말을 인용하여 12일 이같이 보도하였다.

이 통신은 히가시, 구보, 그리고 후쿠모토 의원은 3일간의 북한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길에 들른 북경에서의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고 보도하였다.

이들에 의하면 피납의혹 일본인들에 대한 협의는 앞으로 있을 북-일 적십자회담에서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소식은 일본이 그동안 주장해온 북한기관에 의한 일본인 피납의혹에 대하여 북한이 크게 태도변화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오는 21일 동경에서 시작되는 제10차 북-일 수교협상이 과거와 달리 향후 양국간 국교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밝혀주고 있다.

이러한 낙관을 뒷받침하는 또 하나의 징조는 최근 일본이 북한에 지원한 쌀 배분 실태를 조사하고 돌아온 일본 당국자의 긍정적 평가에서도 보인다.

교도통신은 12일 일본 외무성 아시아태평양 국장인 고노씨의 북한 방문을 결과를 보도하였다. 이 통신에 따르면, 고노 국장은 북한은 일본이 제공한 식량을 여러 곳의 주민들에게 배분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고노 국장은 외무성의 다른 직원 2명과 함께 지난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북한을 방문하여 일본이 지원한 식량배분 실태를 둘러보고 이같은 의견을 표명하였다.

북한이 그동안 전면 부인해 오던 사안에 대해서 양보하면서까지 북-일 수교협상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데에는 보다 활발한 경제재건과 국제기구로부터의 지원협력을 위해서는 일본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일 수교가 이루어질 경우 배상금 등 북한에 들어올 직/간접적인 자본은 최소 50억 달러 이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리고 아시아개발은행이나 세계은행 등에서의 자금 대여 등에서도 일본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북한의 수교 필요는 일본보다 상대적으로 크다고 판단된다.

또 북-일 수교는 대선국면으로 치닫는 불투명한 미국 대내정치가 미칠 영향을 방어하고, 나아가 북-미 수교의 압력요인으로 활용할 필요도 북한에게는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위의 두 사례는 남북정상회담으로 가시화되기 시작한 김정일 위원장의 실용적 현실주의 외교노선이 대일 관계에서도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물결을 타고 북-일 수교가 이루어지기까지는 일본당국이 국내여론을 조정하고 북한이 협상을 유지하도록 명분을 세워주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