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낮 12시40분,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 의장 자격으로 청와대에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에 대한 대한민국 정부의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은 이날 오전 11시30분 15초에 북한의 로켓이 발사됐다고 확인한 뒤 "유엔안보리 결의 1718호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하고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대처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강화함은 물론, 유엔 및 관련국들과의 협의하에 이번 발사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의 어떠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도발적 행위"이며, "더구나 북한이 만성적인 식량부족을 해소할 수 있는 엄청난 비용을 들여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데 대하여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관심을 모았던 PSI(대량살상무기확산방지구상) 정식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유 장관은 이에 앞서 오전 11시 이명박 대통령 주재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참석, 로켓 발사 이후 대응책을 최종 점검했다. 정부는 탑재물이 인공위성인지 여부에 대해, 확인하지 않고 있다. 일부 외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 로켓이 우주 진입에 성공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유명환 장관은 또 미.일.중.러 등 관련국 외교장관과 통화를 갖고 유엔안보리 결의 추진 등 대응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오후 1시30분에는 캐서린 스티븐스 주한미대사가 외교부 청사로 유 장관을 찾을 것이라고 당국자는 전했다.

한편, 미국과 일본은 유엔안보리 소집을 요구했다. "일본이 북한 로켓 발사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 6일 새벽(한국시간) 안보리 비공개 회의가 열릴 예정"이라고 <AP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대한민국 정부성명>

1. 북한이 2009년 4월 5일 11시 30분 15초 함경북도 무수단리 소재 발사장에서 장거리 로켓 1발을 발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부는 미국 등 관련국과 긴밀한 정보 공조를 하고 있다.

2. 이번 북한의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를 명백히 위반하는 것으로서, 북한의 어떠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및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도발적 행위이다.

3. 더구나 북한이 만성적인 식량부족을 해소할 수 있는 엄청난 비용을 들여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데 대하여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크게 실망하고 있다.

4. 그동안 우리 정부와 미국ㆍ일본ㆍ중국ㆍ러시아 등 관련국들은 북한에 대해 발사 계획을 철회할 것을 마지막 순간까지 경고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이를 무시하고 발사를 강행한데 대해, 정부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바이다.

5. 우리 정부는 향후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대처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강화함은 물론, 유엔 및 관련국들과의 협의하에 이번 발사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조치를 취하고 있다.

<자료제공-외교부>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