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통일부 이종주 홍보담당관은 일일브리핑에서 기존의 북한 '미사일 발사' 대신 '로켓 발사'라는 표현을 사용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정부가 지금까지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를 ‘미사일 발사’라고 부르며 통일부 역시 ‘북한 미사일 상황대책반’을 가동중에 있는 것과 달리 통일부 홍보담당관은 공식 브리핑에서 ‘로켓 발사’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해 눈길을 끌었다.

3일 오전 10시 이종주 홍보담당관은 일일브리핑에서 “내일부터 북한이 예고한 로켓 발사 기간이 시작된다”며 “북한의 로켓 발사 기간을 전후로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도 강구를 하게 된다”고 말하는 등 ‘미사일 발사’가 아닌 ‘로켓 발사’로 표현했다.

이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 담당관은 “인공위성이냐, 미사일이냐 하는 문제는 현 단계에서 인공위성이다, 미사일이라고 단정해서 말씀드릴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된다”며 “미사일이냐 인공위성이라고 하는 식의 구분보다도 그 본질적인 인식에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통일부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입장은 이것이 미사일이든 다른 형태의 발사체이든 그 본질에 있어서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에 위협을 하고 우리 안보에 위해가 되는 대상이라는 인식”이라고 설명하고 “그 본질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다고 인식을 하고 있고, 그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필요한 조치들을 강구하고 있다”고 재확인했다.

그러나 계속된 질문에 이 담당관은 “외교부나 다른 기관에서 가지고 있는 TF(태스크 포스)의 이름에도 미사일이라는 이름을 쓰는 경우와 로켓이라는 이름을 쓰는 경우가 혼재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이 자리에서 브리핑을 하면서 미사일이 아닌 로켓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최근에 국방부 장관이 국회에 나가서도 로켓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하면서 로켓과 미사일이라는 용어가 혼재되고 있는 가운데 오늘 통일부 장관도 국회에서 보고하는 보고자료 안에 로켓이라는 명칭을 사용했기 때문에 거기에 부합되게 로켓이라는 명칭을 사용해서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북한 미사일 상황대책반’의 명칭을 바꿀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앞으로 ‘미사일 발사’보다는 ‘로켓 발사’를 공식 용어로 사용할 것으로 보여 정부의 인식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판단되며, 미국에서 ‘인공위성 발사’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상황이 배경이 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