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가 31일 오전 △경제살리기 외교 강화 △한.미 전략동맹의 심화.발전 △북한 핵문제의 실질적 진전 등 3대 추진과제와 주변국과의 전략적 협력관계 강화 등 5대 지속추진과제를 골자로 하는 2009년 업무계획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뱔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외교부는 새해에 '북한 핵문제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한반도 안보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가운데, 한.미간 공동전략을 바탕으로 6자회담을 통해 2단계 마무리 협상을 추진하고 2009년내에 북핵 폐기를 위한 포괄적 협상을 추진할 수 있게 외교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 전략동맹의 심화.발전'과 관련해서는 "미국 차기 행정부 출범과 더불어 21세기 전략동맹의 심화.발전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바마 행정부와 △전략동맹의 미래발전방향을 정립하고 △북핵.북한문제 관련 공조 및 안보협력을 강화하며 △금융위기 극복 및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시 행정부와 마무리짓지 못한 "동맹 미래비전 선언"에 대해서는 새해 양국 정상회담 계기에 채택,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내용으로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의 전방위적 확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번영을 위한 협력 △주요 국제안보 현안에 대한 기여와 역할 등을 들었다. 이에 따라 아프칸 재파병 참여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외교부는 또 한.미 외교 및 국방채널간 협의를 통해, 해외미군기지재배치 및 전시작전권 환수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동맹 재조정 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외교부의 새해 업무보고는 통일부 및 국방부와 합동으로 진행됐다. 오전 9시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3시간여 계속된 이날 업무보고는 3개 부처가 공통으로 관련된 '한반도 및 국제평화안보 증진 방안'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외교안보 정책방안'에 관해 중점적으로 토의됐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한반도 및 국제평화안보 증진 방안'으로는 △2009년 남북관계의 안정적 관리 △국제안보협력 강화 방안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외교안보 정책방안'으로는 △적극적인 경제 통상외교 추진 방안 △방위산업 수출진흥 방안이 토의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