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오후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북측 군부의 전화통지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12일 통일부는 이날 남북장성급회담 북측 단장의 MDL(군사분계선) 통행을 엄격히 차단하겠다는 전통문을 보내온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김호년 대변인은 이날 오후 3시 정부종합청사 신관 제2브리핑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은 오늘 오전 남북장성급 군사회담 단장이 우리측 수석대표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 12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을 통한 모든 육로 통행을 엄격히 제한, 차단하는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통보해왔다”며 “우리는 이런 조치를 취하겠다고 한 데 대하여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이 이러한 조치들을 실행하게 된다면 그동안 쌓아온 남북관계 개선 노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며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남북관계의 후퇴를 초래할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보다는 상호간의 대화와 협력을 통해 상생과 공영의 남북관계를 계속발전시켜 나가기를 진정으로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는 6.15선언과 10.4선언을 포함한 기존의 모든 남북간 합의들의 정신을 존중하며, 그중에서도 북한이 특히 관심을 갖고 있는 6.15선언과 10.4선언의 이행을 위하여 현실적인 기초위에서 구체적으로 협의할 용의가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며 “이를 위하여 조속히 남북당국간 대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북한의 호응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호년 ‘개성공단 활성화’ 강조

▲ 내외신 기자들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통일부는 뚜렷한 대응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어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며 김 대변인은 “(논평) 워딩을 정확하게 자세하게 들어주시기 바란다”며 “6.15선언과 10.4선언의 이행을 위하여 현실적인 기초위에서 구체적으로 협의할 용의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실적인 기초’라는 단서 조항이 있지만 ‘6.15선언과 10.4선언의 이행을 위하여’ 협의하자는 제안을 주목하라는 것이다.

이날 북측 군부의 전통문은 “역사적인 두 선언에 대한 남조선괴뢰당국의 구태의연한 입장과 태도가 최종적으로 확인되었다”고 단정했다.

김하중 통일부 장관도 11일 국회에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등을 어떻게 이행할지에 관하여 협의할 용의가 있음을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천명했다”고 밝히고 “북한의 이러한 비난과 위협적 언동은 전단 살포 중단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우리 정부가 6.15선언, 10.4선언 등에 관한 북한의 입장을 받아들을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바 있다.

김 대변인은 정부의 구체적인 대응조치 여부를 묻는 질문에 “장관님께서 예산 질의 답변 시에 개성공단을 반드시 활성화 시키고 잘 해나가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고, 내년도 예산도 마련해 놓았다”고 말한 대목을 상기시키고, “이런 것은 여러 가지 실현 계획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개성공단의 △통신문제 △용수문제 △기숙사 문제 △탁아소 문제 △고용문제 등을 예시한 뒤 “정부의 태도나 의도를 의심하지 말라”고 전날 김하중 장관의 국회 답변을 인용했다.

또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여러 가지로 지금 불확실성 문제 때문에 애로사항도 있다고 말씀을 들으시고 내일 개성공단기업들을 초치를 해서 개성기업공단 기업들을 초청을 해서 또 말씀도 들으시고 말씀도 하실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정부가 이날 북측 전통문에 대해 새로운 대응책을 내놓기 보다는 “군사분계선과 가장 연계되어 있는 중요한 지역”인 개성공단 활성화를 위한 조치들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강조한 셈이다.

한편 <뉴시스>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기다리는 것도 때로는 전략"이라고 말한 것으로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