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일본간의 국교정상화를 위한 본회담이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다. 이번으로 열 번째 회담이 되는 본회담에서는 북-일 국교수립과 관련된 모든 문제들이 논의된다고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이 10일 평양발로 보도하였다.

이 통신에 따르면 북한의 대표단은 외무성 순회대사 정태화를 단장으로 하고, 일본은 외무성 일-북 국교정상화 교섭담당대사 다까노 고지로를 단장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은 지난 6월의 남북정상회담으로 연기되어 거의 5개월만에 개최되는 것이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간에는 국교정상화를 위한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어느 때보다 양국간에는 국교수립을 위한 필요성과 그 조건이 조성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간의 관계개선에 나서고 있는 북한은 이 기회를 활용하여 경제재건과 국제사회와의 거리 좁히기에 좋은 결실을 맺어야 할 입장이다. 여기에는 일본의 경제력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북한 당국 역시 이를 잘 알고 있다. 일본으로서도 남북관계 개선을 중심으로 새롭게 엮어지는 동북아 정세 변화에 주변 국가들보다 능동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모리총리는 김대중 대통령을 통하여 북한에 관계개선 의사를 전달할 정도이다.

실제로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일은 서로 상대에게 좋은 이미지와 제스춰를 보이고자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북한은 일본이 국교수립을 위해 가장 크게 고려하는 문제의 하나인 일본인 납치처문제에 대해 `납치`라는 것을 전면부인하면서도 재북 일본인 여성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들의 고향방문을 허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들의 세 번째 일본 방문이 9월 12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고 북한 당국은 밝혔다. 북한은 이들의 고향방문이 "두 나라 인민들사이의 호상리해를 도모하는데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하여 이것이 추진되는 시점과 함께 국교수립을 위한 긍정적 분위기 조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시사하였다.

한편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 개발에 대해 큰 우려를 나타내면서도 남북정상회담 이후 김정일 위원장에 대한 이미지 개선과 협력적인 태도에 고무된 듯 하다. 그래서 최근에는 미사일 개발로 유보되었던 대북 식량원조 가능성을 밝히고 있다. 또 일본 공명당 국회대책위원장대리이며 중의원의원인 히가시 준지를 단장으로 하는 공명당 대표단이 10일 평양에 도착하였는데 이들의 방북이 가능했던 것이나 이들의 방북 사유가 모두 양국간 국교수립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물론 양국간에는 불신의 골이 매우 크고 국교수립을 위한 구체적인 단계에 들어가기까지 힘겨운 줄다리기가 예상되지만 이번 제10차 수교회담은 과거와 달리 보다 가시적인 성과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가시적인 성과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남은 기간 양국의 추이를 주시하는 가운데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