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 전역 도보 순례단이 6일간의 장도에 올랐다. [사진 제공-제주의 소리]
제주도에 유례없는 폭염이 연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7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한무리의 행렬이 6일간의 장도에 올랐다.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과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기 위해 제주 일주도로를 따라 5박 6일간 171.85km를 걷는 제주전역 도보순례에 돌입한 것.

화순항에서 5년, 위미리에서 2년, 주민들의 반대투쟁에 가로막혀 뜻을 이루지 못한 해군과 제주도청은 지난해부터 다시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해군기지 유치를 확정짓고 이를 추진중이다.

▲ 6일 오후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자리돔을 손질하고 있는 마을주민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도보순례를 하루 앞둔 6일, 기자가 찾은 강정마을 의례회관에는 도보순례 막바지 준비가 한창이었다. 7일 도보행진 첫 식사거리로 ‘자리물회’를 내놓겠다고 자리돔을 손질하며 이야기 꽃을 피우고 있는 장년층과 홍보영상물을 점검하는 등 자잘한 일거리를 챙기는 젊은층들도 다소 들뜬 표정들이다.

편안한 이웃집 아저씨 같은 강동균 강동마을회장은 “처음부터 절차가 잘못됐다”고 운을 뗐다. 화순과 위미에서 쓴맛을 본 해군과 제주도는 지난해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추진하면서 사전 물밑작업으로 선수를 쳤다는 것. [기사 하단 박스 인터뷰 기사 참조] 

지난해 4월 26일 윤태정 당시 마을회장이 임시 마을총회를 소집해 찬성하는 소수 주민들이 모인 가운데 박수로 해군기지 유치를 결정하고 다음날 곧바로 기자회견을 갖고 유치희망 의사를 밝혔고, 제주도는 5월 18일 여론조사를 거쳐 가장 찬성률이 높은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했다.

강 회장은 “그 당시는 우리는 해군기지가 들어와서 어떻게 되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인데 여론조사 하기 전에 해군들이 일방적으로 이 마을들을 돌아다니면서 장밋빛 선전들을 해놨다. 그래서 5월 18일날 여론조사에 의한 후보지로 결정해버렸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찬성측 추진위와 해군.도청 측의 속전속결에 무방비 상태에서 해군기지 설치가 결정된 뒤에야 반대대책위가 결성되고 마을총회부터 다시 시작해 숱한 우여곡절 끝에 마을회장을 갈아치우고 지난해 8월 20일 마을주민투표를 다시 실시해 압도적인 반대의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강 회장은 “저희 자연마을 강정동에 부재자를 뺀 전체 유권자 수가 천명에서 천 오십명 가량 되는데 그날 주민투표에 참석하신 분은 725명, 해군기지 유치 찬성이 36명, 반대가 680명, 무효표가 7명, 표수로 따지면 94% 정도가 되는데, 압도적으로 반대한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그래서 이걸 토대로 해서 지금까지 저희들이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해온 거다”고 당당하게 말했다.

▲ 해군이 추진중인 제주해군기지 조감도.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제주해군기지홍보관에 게시돼 있는 추진계획표.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결국 지난 연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70억원의 예산을 통과시키면서 ‘민군복합형기항지’로 개발할 것을 부대조건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민군복합형기항지’라는 국회가 제시한 부대조건에 대한 해석은 찬성측과 반대측의 해석이 180도 다른 상황이다.

해군제주기지사업단 총괄담당 송무진 중령(진)은 “해군기지를 추진하는 것이고 민군복합형기항지라는 것은 해군기지 내에 (민간) 크루즈 선박도 기항지로 공동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며 이미 이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뷰 기사 보기]

송 중령은 “작년에 사업 결정이 됐고, 기본계획조사와 기본계획수립이 90%정도 진행돼 거의 완료단계이다”며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해군기지 추진을 기정사실화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 강정해군기지반대위 양홍찬 공동위원장은 “국회 부대의견의 주된 내용은 크루즈 선박 활용이 아니고 민군복합형기항지로서 해군기지가 아닌 민항 중심의 항구로 건설하고 거기에 크루즈 선박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민항의 기지를 확대시킨 것”이라고 해석하고 “저희들은 국회 부대의견대로 제대로 될 것을 기대했었는데, 금년 들어서 그렇지 않고 해군이 국회 부대의견을 무시하고 계속 사실상 해군기지를 건설하려고 한다”고 반발했다.

결국 양측은 첨예한 평행선을 달리고 있으며, 최근에는 반대측 주민들이 집집마다 꽂아둔 해군기지반대 깃발을 자진 철거하라는 계고장이 두 차례 발부되는 등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 강정마을 해안가에는 해군기지 반대 깃발과 상징 조형물들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강정마을 해안가에 설치된 3개의 컨테이너 박스. ‘해군제주기지홍보관’, ‘해군제주기지사업단’,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가 들어서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강정마을 해변가엔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노란깃발과 작가 김진수의 설치 조형물이 밤섬을 바라보며 시위를 벌이고 있고, 다른 한켠에는 컨테이너 박스 3동이 들어서 ‘해군제주기지홍보관’, ‘해군제주기지사업단’,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가 각각 들어서 있어 대조를 이뤘다.

강정해군기지에 대한 찬반이 갈리면서 700여 세대 2천여 마을주민들 간의 갈등의 골도 깊어졌다.

7월 7일부터 한달째 제주도청과 제주도의회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던 강동마을 주민들 중 홍동표 씨는 6일 “강정마을 주민들이 서로 찬반이 갈라져가지고 굉장한 갈등의 요소를 제공하는 것이 해군기지 홍보관이다”며 “그 홍보관으로 인해 가지고 마을이 깨져버리고 갈등을 치유하지 못해가지고 계속 벌어지는 양상이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해군과 제주도청, 서귀포시 등 행정관청의 반대측 주민들에 대한 폭언과 압력은 상식선을 뛰어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1인시위자 김규남 씨는 이같은 공무원들의 행태는 언젠가 한번 주민들의 반발로 폭발하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 7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 김규남 씨.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6일 오전 11시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김태환 도정의 전면쇄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6일 오전 11시 제주농업인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태환 도지사의 총체적 정책실패를 추궁하면서 “첨예한 해군기지 현안 해법에는 눈감은 채 강정주민들을 자극하는 행정집행에만 민감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하고 구체적 인적쇄신 대상으로 박영부 자치행정국장의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강동균 마을회장은 “설촌 400년, 이렇게 아름다운 마을을 우리 조상들이 피땀흘려 가꿔서 지금 사는 우리 세대에게 잠시 빌려준 것이다”며 “이 땅을 소중히 간직하고 아름답게 키워서 후손들에게 물려줄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유네스코와 문화재청에서 지정한 5대 생물권 보존지역이고, 지금 우리나라 전체를 통틀어 어종이나 해산물을 연구해볼 때 어종을 100으로 치면 75%가 강정 앞바다에 살고 있다. 그만큼 생태가 다양하고 잘 보존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 도법 스님의 글귀가 세겨진 목비 너머로 밤섬이 떠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강정마을은 자연생태 우수마을로 지정됐지만 주민들은 해군기지 설치에 반대해 이를 반납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들은 지난 7월 22일 도청앞 집회에서 환경부로부터 지정받은 자연생태 우수마을을 자진반납하고 8월 7-11일 도보순례를 진행한 뒤 오는 8월 22일부터 24일 ‘제2회 생명평화축제’를 가질 예정이다.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하고 있는 촛불문화제도 계속 이어간다.

송 중령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의 필요성에 대해 “장거리 작전이 가능한 기동타격대가 스탠 바이하는 곳”이라며 “해양주권 수호 및 해양교통로 확보를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강 회장은 “제주도에 대양을 향한 기지를 건설하겠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대양을 향한 해군기지라고 하면 주변을 돌아보라. 어딘가? 중국, 일본, 미국 우리가 힘의 논리로는 절대 이길 수 없는 나라들 아닌가”라고 반문하고 “평화의 대화의 논리로 이 사람들을 이겨가야 한다”고 말했다.

해군측의 강정해군기지 추진은 착착 진행되고 있지만 반대대책위와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도 확산되고 있어 조만간 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지금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설치되는데, 이에 대해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언제부터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설치된다고 확정됐나?

■ 처음부터 절차가 잘못됐다. 2007년 5월 18일 도지사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 여론조사의 문제점이라든지 절차상 잘못된 점에 대해 도의회에서도 지적했다. 여론조사에 의해 강정마을을 해군기지 후보지로 결정해놓고 지금 추진중에 있다.

사실은 해군기지라면 국책사업인데, 화순에서 5년 동안 하려고 하다가 5년동안 반대에 부딪쳐서 못했다. 화순이 제주도에서 최적지라면서 했는데 화순에서 반대에 부닥쳐서 못하고, 그 다음에는 남원면 위미리에서 2년 동안 하려고 하다가 주민의 반대에 부딪치니까 인제 강정으로 오게 됐는데, 강정으로 오게 된 동기가 참 가관이다.

도지사가 강정에 유치하기 전에 2007년 4월 26일 마을 임시총회가 있었는데 주민의견도 잘 물어보지 않고 만장일치 박수로 쳐서 유치할 것으로 결정해버렸다. 그런데 4월 26일 유치 마을총회를 열기까지 여러 가지 음모설이 있다. 물론 정확하게 확인된 바는 아니다.

강정 인근 부락에 주문면 대포리라는 어촌마을이 있는데, 거기서 중문의 라이온스클럽 회원들하고 도지사가 만나는 자리에 유독 우리 강정마을의 전 마을회장하고 어촌계장이 동석해서 밀담을 나눈 적이 있다. 여기서 결정되지 않았는가 한다.

또 한 가지는 화순이나 위미에서 제일 앞장서서 반대한 사람들이 누구냐면 바다를 상대로 해서 생활하는 사람들, 어촌계라고 한다. 어부들하고 해녀들이다. 다른 데서는 이 사람들이 제일 앞장서서 반대했다.

그런데 강정마을 임시총회에 참석한 사람들 면면을 살펴보게 되면 그날 임시총회에는 86명 참석한 가운데 해녀들이 46명이나 참석했다. 마을총회는 거의가 남자들이 참석한다. 여자들이 참석하는 경우는 강정마을의 자생단체인 부녀회장하고 간부, 많이 참석해봐야 두세 사람 참석하는데.

이건 왜냐, 제주도정이나 해군에서 화순이나 위미에 유치하려고 할 때 제일 먼저 반대에 부닥친 게 바다를 지키는 해녀들이다. 하다보니까 이 사람들이 노하우가 생긴 거다. 이제 강정으로 유치하려고 하니까 마을회장을 삶고, 해녀들을 먼저 교섭해가지고 온갖 회유책을 써가지고 자기편으로 만들어 버린 거다.

또 한가지 마을 임시총회를 열려면 강정은 강정마을 향약, 법규가 있다. 강정마을 법규에 나온 걸 보면 공고일과 총회일을 뺀 공고기간을 일주일, 7일을 지켜야 하고, 공고기간 동안 수시방송을 해야 된다. 그런데 공고기간은 총회일까지 합쳐 4일 밖에, 그러니까 3일이다. 방송도 안했고, 그날 당일날만 방송을 했다.

또 마을 곳곳에 공고 붙인 내용에도 해군기지 유치건도 아니고 해군기지 관련 건으로 했다가 총회 당일날은 긴급상정에 의해서 해군기지 유치건으로 변경해가지고 그걸 거기서 서로 얘기가 오간 사람들끼리만 참석해가지고 박수로서 통과시켜버렸다. 유치하기로. 거기 몇몇 분은 물론 반대하는 분들도 참여했었지만 그 사람들 의견은 전혀 무시돼버렸다.

그래가지고 4월 27일날 제주도민의방에 가서 강정에 유치하고 싶다는 기자회견을 해버렸다. 그리고 총회 결과도 벌써 26일날 총회 끝나기 전에 다른 인터넷에선 찬성 유치하기로 했다고 그렇게 나와 버렸다. 다 짜여진 각본에서 한 것이다.

마을총회를 하려면 마을 운영위원회를 거쳐야 한다. 물론 이건 거쳤지만, 운영위원들은 누가 정하냐면 마을회장이 지명하도록 돼 있다. 그러니까 그전에 운영위원으로 있던 사람중에 자기 의견에 반하는 사람들은 전부 제명시켜버리고 자기와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운영위원으로 전부 세워놓고, 그래서 운영위 통과하고 마을총회를 열게 된 것이다.

이걸 토대로 해서 제주 도지사는 5월 18일날 여론조사를 했다.

□ 여론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왔나?

■ 대천동 강정마을이 제주도 여론조사 중 제일 찬성이 많이 나왔다. 그동안 화순이나 위미는 반대에 부딪혔던 곳이고, 대천동에는 강정, 월평, 고순, 용흥 4개의 마을이 있다. 그 당시는 우리는 해군기지가 들어와서 어떻게 되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인데 여론조사 하기 전에 해군들이 일방적으로 이 마을들을 돌아다니면서 장밋빛 선전들을 해놨다. 그래서 5월 18일날 여론조사에 의한 후보지로 결정해버렸다. 제일 찬성이 많은 쪽으로. 그때가 54%가 나왔다.

그래서 저희들이 총회하고 유치 신청해버리는 과정을 보면서 양홍찬 반대대책위원장을 필두로 해서 처음에 한 20여명이 모여가지고 이것은 안 되겠다 해서 반대대책위를 구성해서 활동을 하다보니까 대부분의 마을 사람들이 반대쪽으로 돌면서, 원래 처음부터 찬성한 것도 아니지만, 몇몇 사람에 의해 찬성한 것이지만 그렇게 됐다.

그후에 윤태정 마을회장한테 ‘4월 26일날 총회는 잘못된 거다. 그러니까 총회를 다시 열고 마을주민들 의사를 다시 묻자’고 했다.

그때 우리들이 요구조건을 내건 것이 있다. 총회를 열기 전에 찬반측 전문가를 공히 같이 모시고 해군기지에 대한 설명회를 듣자. 설명회를 듣고 공청회를 갖자. 또 한 가지는 찬반측 양측으로 국내 해군기지 주변시찰을 하자. 그리고 그 해군기지 시찰한 내용을 주민들에게 보고하자. 그리고 보고한 후 주민투표를 실시하자.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찬성이든 반대든 그 결과에 승복하자. 그리고 이 사안이 이뤄질 때까지는 찬성이든 반대든 활동을 전부 중지하자.

이렇게 저희들이 요구를 했는데 전 마을회장은 듣지 않았다. 받아들이지 않았다. 마을총회는 마을회장이 필요하다고 싶을 때 임시총회를 할 수 있고, 또 마을회장이 안했을 시 주민들이 31인 이상 요구했을 시 마을회장이 임시총회를 열어야 한다. 마을회장이 거부했을 경우에는 마을 감사가 열수 있도록 돼 있다. 그래서 저희들은 이걸 요구했는데 마을회장이 거부했기 때문에 감사가 6월 19일날 마을총회를 가졌다.

마을총회를 가져가지고 찬반투표를 묻기로 했다. 이제까지 우리가 마을총회해야 100명 모이기가 힘들다. 힘든데 6월 19일날 750여명이 총회에 참석해서 투표에 참가하기로 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마을에 일부 찬성하는 몇몇 사람하고 해녀들하고 와가지고 그 총회를 저지해버렸다. 인터넷에 동영상까지 나와 있다.

와서 부셔버리고 투표소를 파괴시켜버리고 투표를 저지해버렸다. 해녀들이어서 물론 저희들이 힘으로는 이길 수 있지만 여자분들 잘못 건드렸다간 성폭행이나 그런 걸로 많이 당하지 않나. 그래서 그때 무산됐다.

이렇게 해서는 안 되겠다 해서 8월 10일날 또 감사 주재로 마을총회를 열었다. 그때는 8월 10일 총회 열기 전에 7월 20일날 마을총회를 다시 열려고 하니까 전 마을회장 윤태정이 법원에 이 총회는 불법한 것이라고 해서 가처분 신청을 냈다. 처음에는 가처분 신청을 냈기 때문에 총회를 할 수 없다고 해가지고 저희들이 그걸 항소했다. 항소하니까 법원에서 그럼 8월 10일 총회는 정당히 할 수 있다고 해서 8월 10일에 감사 주재로 임시총회를 열었다. 거기서 윤태정 전 마을회장을 해임시켰다. 이거 뭐 제주도에서 전무후무한 일이지만 해임시키고 제가 마을회장으로 당선됐다. 또 8월 20일날 주민투표를 하기로 결정봤다.

그래서 8월 20일날 바로 이 자리에서 주민투표를 했다. 주민투표를 한 결과 저희 자연마을 강정동에 부재자를 뺀 전체 유권자 수가 천명에서 천 오십명 가량 되는데 그날 주민투표에 참석하신 분은 725명, 해군기지 유치 찬성이 36명, 반대가 680명, 무효표가 7명, 표수로 따지면 94% 정도가 되는데, 압도적으로 반대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그래서 이걸 토대로 해서 지금까지 저희들이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해온 거다.

그런데 이 주민투표하는 과정에서도 해군하고 제주도정의 엄청난 방해공작이 있었다. 투표 못하게끔. 심지어는 우리 강정마을 노인회가 있는데, 노인회 분들은 해군하고 제주도정에서 해가지고 노인들을 일일관광 시켜준다고 아침에 제주 자연휴양림에 가서 밤 10시까지 붙잡아뒀다. 투표 참여 못하게. 그리고 각 집집마다 참여하면 안 된다고 하고, 또 공무원들은 강정에 처가를 둔 공무원들로 하여금 처갓집에 가서 투표 못하게 하는 이런 엄청난 방해공작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가 나왔다.

□ 정부에서는 유치하겠다고 결정했고, 마을에서는 안 된다고 결정한 평행상태로 1년 이상을 싸워온 건데, 이 과정에 쉽지는 않았을 것 같다.

■ 찬성하는 몇몇 분들이 행정하고 해군을 등에 업고, 강정마을 포구에 가면 해군홍보관이 있다. 강정주민들 갈등을 조장하는 곳이 바로 이 해군홍보관이다. 해군이라면 물론 국방의무도 중요하지만 민생 안정을 돌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뭐 대한민국 해군인지, 자기네들 밥줄을 마련하려고 국민들을 갈갈이 찢어놓는 것인지 도통 알 수가 없다.

□ 구체적으로 정부에서 해군기지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이후에 실제로 정부 측에서는 어떤 행동을 진행하고 있나?

■ 몇 번 설명회도 열려고 하고 여러 가지 하는데 저희들의 반대에 부닥치다 보니까, 저희 반대측 주장은 설명회 열려면 저희들이 처음 주장했던 것처럼 너희들만 하지 말아라. 너희들만 와서 장밋빛 설명을 해놓으면 그 다음에 어떻게 할 것이냐. 그럼 할려면 너희들하고 반대하는 전문가들을 같이 모셔와서 공히 설명을 해라. 그래야 우리 주민들이 판단 능력이 설 것 아니냐. 그런데 해군에서는 안 한다 이걸. 반대하는 사람들까지 와서 해버리면 자기네 음모가 탄로날 거니까.

화순에서 5년동안 화순 사람들이 우리보다 못해서 반대했겠나. 위미 사람들이 우리보다 못해서 이걸 반대했겠나. 알다시피 2005년 1월인가 노무현 대통령께서 제주도를 세계의 평화의 섬으로 선포했다. 지금 잘 알다시피 제주는 자유국제관광도시로, 또 지금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제주도가 여러 곳이 등재돼 있다.

특히 지금 우리 강정마을 앞바다는 유네스코와 문화재청에서 지정한 5대 생물권 보존지역이고, 지금 우리나라 전체를 통틀어 어종이나 해산물을 연구해볼 때 어종을 100으로 치면 75%가 강정 앞바다에 살고 있다. 그만큼 생태가 다양하고 잘 보존돼 있다.

2006월 5월 1일 환경부로부터 강정마을을 자연생태 우수마을로 지정받아 가지고 저희 강정 주민들은 아주 꿈에 부풀어있었다. 앞으로 우리 강정이 미래로 나갈 수 있는 비전이 이거다 했었는데, 1년도 가기 전에 해군기지를 유치하면서 모든 걸 파괴시켜 버린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7월 22일날 도청집회에서 생태마을을 반납해버렸다. 아쉽지만 우리가 저항하는 의미에서.

□ 토지 수용이라든지 정부의 구체적 조치가 있었나?

■ 저희들이 작년부터 국회, 청와대를 일곱 여덟 차례를 계속 다녔다. 다니면서 국회에 이 부당성을 호소하고 청와대에 호소하고 한 결과 국회에서 해군기지 예산에 대한 그 당시 사전 준비예산을 324억 책정한 적이 있다. 그런데 저희들이 국회에 부당성을 알리고 계속한 결과 154억을 삭감시키고 170억만 통과시키면서, 해수위 차원에서 부대조건을 달았다.

해군기지 건설만은 안 된다. 부대조건이 나온 것이 민군복합형 기항지라는 것이 나왔다.
이 부대조건은 원혜영 위원장도 이야기했지만 군항중심이 아닌 민항중심으로서 해군은 물자보급이나 유류보급을 위해서 단지 기항만 할 수 있도록 거쳐 갈 수만 있도록 했다.

크루즈 선박을 활용할 수 있는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을 다시하고 그리고 후보지 역시 강정마을에 한정되지 않은 제주도 전역을 대상지로 조사하여 선정하고 그 지역 주민 동의를 득한 후 건설하라. 이런 부대조건을 줬다.

그런데 해군이나 제주 도정은 이것을 자기 편의적으로 해석해서 그냥 해군기지 안에 크루즈 항만 마련할 수 있는, 이런 식으로 해석해서 계속 강행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후보지 역시 강경마을에 한정하고 있다.

□ 해군기지가 대청동인가 강정마을인가?

■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곳은 강정마을이다. 여론조사 실시할 때는 대청동 전체를 했다. 강정이 지금 702세대 인구가 2천여명이다. 촌치고는 좀 크다.

그런데 저희들이 반대하는 이유가 다른 게 아니다. 생태마을 얘기도 했지만 강정마을이 설촌(設村), 마을이 들어선지 400년이 된다. 그동안 제주도에서 강정을 ‘제주도 제1강정’이라 한다. 그 이유는 강정이 지금 제주도 전역을 돌아다녀 봐도 물이 흐르는 천이 거의 없다. 강정은 용천수가 흐르는 천이 두개나 있다. 가는 곳곳마다 물이 나온다. 토지가 비옥하고 해서 예부터 논농사를 제주도에서는 강정서 밖에 못 지었다.

제1강정, 제1강정했던 곳인데 이곳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려하니 지금 저희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해군기지가 들어옴으로써 강정에 무슨 인센티브를 줘가지고 강정이 조그만 발전이 있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저희들이 국내 해군기지를 여기저기 시찰해본 결과 해군기지 주변이 잘사는 동네는 한군데도 없었다.

그리고 저희들이 반대하는 이유가 설촌 400년 이렇게 아름다운 마을을 우리 조상들이 피땀흘려 가꿔서 저희들에게 잠시 빌려준 것이다. 지금 사는 우리 세대에게. 그래서 조상들이 우리들이 땅을 이렇게 잘 가꾸어서 너희들에게 물려준 것이니 너희는 이 땅을 소중히 간직하고 아름답게 키워서 후손들에게 물려주라는 뜻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것이 있는 게 아니다. 저는 이것 때문에 반대한다.

강정마을을 들어오다 보면 팻말에 강정유원지라고 돼 있다. 해군기지가 들어옴으로써 그 팻말이 강정 해군기지촌이라고 바뀔 것이다. 저희들은 해군기지촌에서 후손들에게 살게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물론 도정이나 국방부에서 하는 말은 힘이 없는 평화는 없다. 힘의 안보논리, 또는 국가안보논리 차원에서 자꾸 얘기하는데 힘의 안보논리 차원 국가안보 차원 하려면 지금 있는 기지를 그대로 하고 거기서 그 기지를 보강해서 하는 것이 낫지 않겠나.

또 한 가지는 제주도는 대양을 향한 기지를 건설하겠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주변을 돌아보라. 어딘가? 중국, 일본, 미국 우리가 힘의 논리로는 절대 이길 수 없는 나라들 아닌가. 그렇다면 우리가 뭘 해야 하나. 대화의 논리로 이 사람들을 이겨가야 한다. 평화의 대화. 그래서 노무현 대통령도 세계 평화의 섬으로 선포했고, 대화의 논리로서 힘있는 국가들과 풀어나가야지. 어린 아이가 어른하고 힘으로 싸움해서 이길 수 있겠나. 그래서 반대하는 것이다.

□ 700세대 2천여명이라고 했는데 지금 찬반 비율은 어떤가?

■ 해녀집단이라는 것은 특수집단이다. 바다에 들어가서 작업하는 것을 제주말로 물질이라고 하는데, 아주 물질 작업을 잘하는 사람을 상군이라고 한다. 상군이라면 우리 강정 안에서 5,6명 정도가 있는데, 해녀 120명이 되는 집단인데 상군 5,6명에 의해 가지고 전부 좌지우지 되어 버린다.

우리 725명 투표할 땐 한 10명 외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왜냐면 상군들이 전부 막아버렸기 때문에 투표 못하게. 이 사람들도 하면 반 이상이 나올텐데.

지금 현재 저희들은 해녀 가족 등 20-25%정도를 제외한 80%정도는 반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계속 강행하려는 정부측과 반대하는 의견이 부딪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실천 사업을 하고 있나?

■ 저희들은 지금까지 여러 차례 집회도 해오고, 촛불문화제는 지금도 계속하고 있다. 여기서 토요일마다 토요촛불문화제를 하고, 여러 차례 해왔지만 7월 22일날 도청집회를 했고, 내일부터 6일간 도일주를 하면서 제주도 각 마을에 도민들에게 홍보하고 그럴 계획이 있다.

8월 22일부터 8월 24일까지 작년에 이어 2회 생명평화축제를 한다. 영화인들이 많이 와서 생태나 인간 삶에 대한 영화들을 많이 상영할 것이고, 탐라미술협회라든지 여러 시민단체에서 와 가지고 거리 그림그리기 운동이라든지 많이 할 것이고, 계속 저희들이 국회에도 많이 다녀야 한다.

□ 평범하게 삶을 살다가 국회에도 찾아가야 하고, 생활의 변화가 많을 것 같다.

■ 그렇다. 생활에는 지금 액수로 따지면 환산할 수 없을 정도로 손해보고 있다. 전부 자기 일들을 내놓고 와서 반대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나중에 이 보상을 누구한테 받나. 누구한테 받을 수도 없는 것이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이거 반대운동에 참여하다보니까 강정에는 비닐하우스가 많은데 관리를 잘못하면 나무가 전부 타죽어버리는데 그런 사람도 많고.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