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일보 다시보기’ 연재를 시작하며

민족일보는 1961년 2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지령 92호의 짧은 삶을 살았다. 단명(短命)했지만 민족일보는 당시 저 유명한 ‘양단된 조국의 통일을 절규하는 신문’ 등 4대 사시(社是)를 내걸고 사월혁명 직후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과 모색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 있다.

통일뉴스가 민족일보의 얼을 이어받고 특히 ‘민족일보 다시보기’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통일뉴스의 창간 정신이 민족일보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며, 다른 하나는 양사의 최대 관심인 통일문제와 관련해 민족일보가 활동했던 사월혁명 후 한국상황과 통일뉴스가 활동하고 있는 6.15공동선언 이후 현재의 그것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일보를 널리 알리는 일은 역사를 두 번 겪는 이로움을 줄 것이다.

‘민족일보 다시보기’ 란에는 민족일보에 실린 여러 가지 내용이 게재될 것이다. 사설, 논단을 비롯해 인터뷰, 기획연재, 세계의 동향 그리고 생생한 사회면 기사들이 매주 한두 편씩 실릴 것이다. 게재 방식은 첫째 원본을 싣고, 둘째 그 원본을 현실에 맞게 수정해 싣고, 셋째 가능한 경우 해설을 덧붙일 것이다. 특히 이 작업을 주도하는 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에 감사드린다. / 편집자 주


양대 세력에 초연토록
중립이죠, 중립 영세중립요...
역사는 전진.. 고루한 생각 질색


『중립이죠, 중립-영세중립국가로 통일독립공화국이 되는 것뿐입니다. 보시오, 이 사회를 정치, 경제, 문화 등 백방에 걸쳐 어디 시원한 것이 하나 있습니까? 모든 것이 다 통일 없는 약소민족의 비극적인 현상뿐 이야요 두고 보시면 알겠지만 앞으로도 계속 사회의 혼란은 어쩔 수가 없을 것입니다. 통일 없는 곳에 평화란 있을 수 없어요. 정치의 근본인 민생문제가 통일 없이 해결 될 방안이란 없어요. 이 민족에 있어 제일 시급한 지상과제는 삼팔선이라는 피의 장벽을 무너뜨리는 남북통일입니다』

나지막하면서도 정중하게 한마디 한마디에 힘을 주어 통일, 독립, 민족이란 단어를 연거푸 되풀이하던 영세중립론 선창자 장옹은 오십 환짜리 파랑새를 애용하면서 찾아간 기자를 대하는 것이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미․ 소 양국이 이렇게 처참하게 대결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미․ 소양국은 전 세계에 있어 가장 강력한 적대진영입니다 우리가 미․ 소 양국의 간섭을 받고 있는 만큼 전 세계의 강대한 양 상대블럭이 우리의 통일에 있어서 절실한 성의와 보장이 없다면 우리 통일이 완수되기 어려워요 우리의 자주적 통일에 미소의 강력한 간섭을 받지 않을만한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면 어찌 중립론을 내세울 것이 있겠습니까?』

힘없는 민족의 비애를 읊듯 옹의 표정에 암운이 덮였다 그러나 그것은 일순뿐이다. 일흔여섯인 노옹의 얼굴에 굳은 결의는 다시금 넘치는 것이었다.

『통일이 된 후에도 우리가 독립국가를 유지하려면 양대 세력에 초연할 수 있는 중립국으로 창건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낡은 세력은 둘러쓴 감투가 아까워서 그런지는 몰라도 우리 중립론자를 마치 공산당의 앞잡이처럼 얘기하지만 그런 태도 그런 사고방식이 바로 양단된 조국의 비애를 모르는 비애국적인 행위입니다. 그렇지만 역사는 전진하기 마련인걸요. 우리 민족이 힘을 모아 중립통일공화국으로 강력히 밀고 나간다면 그 누구도 이 엄숙한 역사적 과제를 물리치지 못할 것입니다』

옹의 말에는 자신이 있었다. 맨주먹 빈손으로 이승만을 때려눕힌 이 민족의 패기가 몽매간에도 잊을 길 없는 통일운동에 이바지될 때 미국이나 소련의 힘이 제아무리 강하다고 할지라도 통일로 줄달음치는 억센 발전을 막을 길이 없다는 것이었다.
이어서 화제는 남북교류에 미쳤다.

『기자교환, 서신교환, 경제교류, 다 좋아요. 할 수만 있다면 하여야 한다는 소극적인 것으로 태만할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어떻게든지 해야죠! 역사가 다르고 혈통이 다르고 문화가 다르고 그리고 제일의 문제꺼리인 「이데올로기」가 다른 빙탄불상용 격의 미국과 소련 간에도 대사를 주고받고 기자가 왕래하는데 왜 우리는 역사 문화 혈통을 같이 하면서도 「이데올로기」의 상이라는 단 한 가지 이유 때문에 민족간의 교류를 반대해야 한다는 말이 있을 수 있단 말입니까?』

옹의 얼굴엔 흥분의 빛이 감돌았다. 몸은 비록 늙었지만 민족통일의 비원을 위해서는 이십대의 열정에 조금도 지기 싫다고 끝맺으면서 다음과 같은 한마디를 덧붙이는 것이었다.

『요새 그 지도자라는 사람들 말입니다. 먼저 건설한 다음에 통일하겠다고 쾅쾅 으릅디다마는 통일 없는 건설은 있을 수 없어요. 먼저 통일, 다음에 건설입니다』

장건상씨 약력
▲부산시 좌천동에서 출생 (76세)
▲1905년 일본 동경 유학시 한인무관학교 설립
▲1908년 미국 유학「시카코」대학에서 정치학연구,「인디아나」대학 법률학과 졸
▲1917년 중국 상해에 있던 독립운동 단체 ‘동제사’에 가입
▲1919년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 외교총장대리
▲1921년부터 화북, 만주,「시베리아」등지에서 독립운동에 종사
▲1927년 일경에 체포 북경감옥에서 복역2년
▲1930년 북경대학교수
▲1937년 상해에서 일경에 체포 1년간 영어
▲1942년 중경 임시정부 국무위원 겸 학무부장
▲8.15 해방 후 망명 40년 만에 귀국
▲1947년 근민당수석부위원장
▲1959년 이승만 정권에 피체
▲1961년 현재 혁신당위원장

(자료-민족일보 1961.2.16)

▲ [사진-민족일보 1961.2.16자 캡쳐]
『中立이죠 中立-永世中立國家로 統一獨立共和國이 되는것뿐입다 보시오, 이社會를政治 經濟 文化等 百方에 걸쳐 어디 시원한 것이 하나 있읍니까? 모든것이 다 統一없는 弱小民族의 悲劇的인 현상뿐이야요 두고보시면 알겠지만 앞으로도 계속 社會의 混亂은 어쩔수가 없을것입니다 統一없는 곳에 平和란 있을 수 없어요 政治의 根本인 民生問題가 統一없이 해결될方案이란 없어요 이民族에 있어 第一時急한 至上課題는 三八線이라는 피의 장벽을 무너뜨리는 南北統一입니다』

나지막하면서도 정중하게 한마디한마디에힘을주어 統一, 獨立, 民族이란 單語를 연거푸 되풀이하던 永世中立論先唱者 張翁은 五十圜짜리 파랑새를 愛用하면서 찾아간 記者를對하는 것이었다

『우리나라같은경우는 美․ 蘇兩國이 이렇게 처참하게 對決하고 있는것이 아닙니까? 美․蘇兩國은 全世界에 있어 가장 强力한 敵對陣營입니다
우리가 美․ 蘇兩國의 간섭을 받고있는만큼 全世界의 强大한 兩相對블럭이 우리의 統一에 있어서 절실한 誠意와 保障이 없다면 우리 統一이 完遂되기 어려워요 우리의 自主的統一에 美蘇의 强力한 간섭을 받지않을만한 與件이 마련되어 있다면 어찌 中立論을 내세울것이 있겠습니까』

힘없는 民族의 悲哀를 읊듯 翁의 表情에 暗雲이 덮였다 그러나 그것은 一瞬뿐이다 일흔여섯인 老翁의 얼굴에 굳은 決意는 다시금 넘치는것이었다

『統一이 된후에도우리가 獨立國家를 유지하려면 兩大勢力에 超然할수 있는 中立國으로 創建하는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낡은 勢力은 둘러쓴감투가 아까와서 그런지는 몰라도 우리 中立論者를 마치 共産黨의 앞잡이처럼 얘기하지만 그런態度 그런思考方式이 바로 兩斷된 祖國의 悲哀를 모르는 非愛國的인 行爲입니다 그러지만 歷史는 前進하기 마련인걸요 우리 民族이 힘을 모아 中立統一共和國으로 强力히 밀고 나간다면 그 누구도 이 엄숙한 歷史的課題를 물리치지못할것입니다』

翁의 말에는 自信이있었다 맨주먹 빈손으로 李承晩을 때려눕힌 이 民族의 覇氣가 몽매간에도 잊을길 없는 統一運動에 이바지될 때 美國이나 蘇聯의 힘이 제아무리 强하다고 할지라도 統一로 줄달음치는 發展을 막을길이 없다는것이었다 이어서 話題는 南北交流에 미쳤다

『記者交換, 書信交換, 經濟交流, 다 좋아요 할수만있다면 하여야한다는 消極的인 것으로 怠慢할 性質의것이아닙니다 어떻게든지 해야죠 歷史가 다르고 血統이 다르고 文化가 다르고 그리고 第一의 問題거리인 「이데올로기」가 다른 冰炭相不容格의 美國과 蘇聯間에도 大使를주고 받고 記者가往來하는데... 왜 우리는 歷史文化 血統을같이하면서도 「이데올로기」의 相異라는 單한가지 理由 때문에 民族間의交流를 反對해야한다는 말이있을수 있단말입니까』

翁의 얼굴엔 흥분의 빛이 감돌았다 몸은비록 늙었지만 民族統一의 悲願을爲해서는 二十代의 熱情에 조금도 지기싫다고 끝맺으면서 다음과 같은 한마디를 덧붙이는것이었다

『요새 그 指導者라는 사람들 말입니다 먼저 建設한다음에 統一하겠다고 쾅쾅 으릅디다마는 統一없는 建設은있을수없어요 먼저 統一 다음에 建設입니다』

張建相씨 略歷
▲釜山市 佐川洞에서 出生(七六歲)
▲四二三八年 日本東京留學時 武官學校設立
▲四二四一年 美國留學 「시카코」大學에서政治學硏究 「인디아나」大學에서 法律學科卒
▲四二五○年 中國上海에있던 同濟社獨立運動團體에 加入
▲四二五二年 上海 大韓民國臨時政府外交總長代理
▲四二五四年부터 華北 滿洲「시베리아」等地로 漂漂하면서 獨立運動에 從事
▲四二六○年 日警에 被逮 北京監獄에서 服役二年
▲四二六三年 北京大學敎授
▲四二七○年 上海에서 日警에被逮 一年間 囹圄
▲四二七五年 重慶臨時政府 國務委員兼學務部長
▲八.一五해방후 亡命四○年만에 歸國
▲四二八○年 勤民黨首席副委員長
▲四二九二年 李政權에被逮
▲現在 革新黨委員長

(자료-民族日報 1961.2.1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