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희 국방장관 내정자가 2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했다. [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이상희 국방장관 내정자는 27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작전통제권 전환 재협상'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하면서 "매년 안보상황을 지속적으로 평가해 조정해야 하는 요인이 생기면 조정하는 방법을 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작전통제권 전환 시기'를 북핵문제 등 안보상황과 연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한나라당 의원들의 질문에 "미국측이 작통권 전환 시기를 정할 때 북핵문제도 고려된 상황이며, 재협의는 대단히 어렵다"면서 "중간 안보 상황을 점검해 하나하나 극복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그는 "작전통제권 전환이 합의된 이상 공동지휘체계를 한미연합사에 버금가는 아주 강령한 체제로 가야한다"며 "이는 나토나 일본형이 아닌 한미간 유니크한(독특한)한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의원들은 이 내정자가 합참의장 재임 시 '평택미군기지확장' 시위대에 무장병력을 투입하는 계획을 제출했다는 의혹에 대해 추궁하기도 했다.

통합민주당 이근식 의원은 "평택 민간인 시위 때 무장병력을 투입해 막아야 한다는 계획을 제안했다는 보도가 있는데 사실인가"라고 따져 물었으나, 이 내정자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부인했다.

그는 "무장병력을 동원해 시위대를 제압하는 것은 군의 기본 임무자체가 아니라, 경찰의 임무"라며 "그런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 내일신문>은 26일 기사를 통해"이 내정자는 2006년 합참의장 재직시 평택농민 시위대를 총기로 무장한 병력을 투입해 진압할 'Y지원작전' 계획을 세운 바 있다"고 보도하며, 이상희 국방장관 내정자의 '군 문민통제' 자질을 문제 삼은 바 있다.

이에 앞서 이 내정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전방위 국방태세 확립과 포괄적 안보 구현 △한미 군사동맹관계의 창조적 발전 △선진방위역량 구비 △한반도 평화구조 창출을 위한 군사적 뒷받침 △전문화된 군대 △실용적인 국방운영체계 구축 △병영환경 개선 및 복지 증진 △국민의 군대상 확립 등 8대 국방업무 기조를 제시했다.

이상희 국방장관 내정자는 육군사관학교 26기로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3군 사령관을 거쳐 2005년 32대 합참의장을 지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