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일보 다시보기’ 연재를 시작하며

민족일보는 1961년 2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지령 92호의 짧은 삶을 살았다. 단명(短命)했지만 민족일보는 당시 저 유명한 ‘양단된 조국의 통일을 절규하는 신문’ 등 4대 사시(社是)를 내걸고 사월혁명 직후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과 모색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 있다.

통일뉴스가 민족일보의 얼을 이어받고 특히 ‘민족일보 다시보기’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통일뉴스의 창간 정신이 민족일보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며, 다른 하나는 양사의 최대 관심인 통일문제와 관련해 민족일보가 활동했던 사월혁명 후 한국상황과 통일뉴스가 활동하고 있는 6.15공동선언 이후 현재의 그것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일보를 널리 알리는 일은 역사를 두 번 겪는 이로움을 줄 것이다.

‘민족일보 다시보기’ 란에는 민족일보에 실린 여러 가지 내용이 게재될 것이다. 사설, 논단을 비롯해 인터뷰, 기획연재, 세계의 동향 그리고 생생한 사회면 기사들이 매주 한두 편씩 실릴 것이다. 게재 방식은 첫째 원본을 싣고, 둘째 그 원본을 현실에 맞게 수정해 싣고, 셋째 가능한 경우 해설을 덧붙일 것이다. 특히 이 작업을 주도하는 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에 감사드린다. / 편집자 주 

장 정권은
미국에의 굴욕적인 태도를 수정하지 못하겠으면 물러나라


지금 국제정치의 가장 주요한 핵심은 후진국군을 어떻게 다루느냐는 점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동.서간의 냉전이 어느덧 「어제의 집념」이 되어버리는 한편 평화공존이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오늘의 진로」로서 만인공인의 사실이 되어버린 이즈음에 와서는 새삼스럽게 전문학자들의 말을 빌지 않더라도 아.아(亞.阿)후진제국에 관한 문제가 국제정치의 주된 계쟁점이 되고 있다 함은 한낱 상식에 불과한 것이다.

대개, 후진제국개발을 위요한 논쟁은 작금에 이르러 다음과 같은 하나의 결론으로 지양되고 있는 것 같다. 즉「부패 무능한 정부를 상대로 한 경제원조는 직접적인 내정간섭을 불가피하게 하고 헐벗고 굶주린 대중으로부터 「경제적 신탁통치」를 강요하는 제국주의내지는 신형 식민주의라고 하는 비난을 받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따라서 원조를 제공하는 선진 국가는 급진적인 혁신을 과감히 수행할 수 있는 신진 기예한 정치세력의 건전한 발전을 희원해야 하는 것이다.

밑없는 항아리에 물을 붓는 따위의 어리석은 과오를 범할 바에는 차라리 손을 떼는 편이 나을 것이다」-티볼.망드 저「월드.파우어.인.더.밸런스」(균형 짜인 세계정치)참조- 우리는 한.미 경제협정의 내용을 검토하는 일방어제 오늘 국회에서 전개된 질의논전을 들을 때 매우 중대한 충격을 받고 있는 것이매 가슴을 쥐어짜는 울분을 억제할 수가 없다. 한.미 경제협정내용에 관해서 자세한 언급을 되풀이할 필요는 없는 것이지만 한마디로 이것을 평한다면 「미국정부는 부패 무능한 소아에게 청장년이라야만 담당할 수 있는 과업을 부담시키는 것이고 또 밑없는 항아리를 직접 미국정부가 나서서 밑을 바꿔보겠다는 희비극이다」고 해야 할 것이다. 도대체 이렇게 어리석은 처사를 행하는 한.미 양국 정부 당로자에 대해서 우리국민은 실망과 환멸이외에 또 무엇을 느낄 수 있다고 그들은 생각하는가? 만일 우리 국민이 공동으로 책임을 져야할 일이 있다면 그것은 7.29총선을 통해서 다시 한번 보수부패세력에 의하여 농락당했다는 통분밖에 없을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미국정부가 아이로밖에 보지 않는 무능한 정치세력을 건장한 성인으로 오인하게끔 잘못 유도되었다는 억울함이 우리 국민들의 절실한 느낌일 것이라고 해야겠다. 지금 헐벗고 굶주린 근로대중은 실망과 환멸 속에서 「힘」의 등장과 「힘」의 영도를 기다리게끔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 「힘」의 집결은 급속한 개혁을 약속하고 성실하고 정직한 헌신으로써 통일의 현실을 약속하는 그런 것이 되어줄 것을 대중은 갈망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 못한다면 대중은 보수건 혁신이건 의회주의를 신봉하는 모든 정치세력으로부터 이탈해서 극단한 「힘」만의 정치를 환영하게 될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다. 우리는 사리가 이렇기 때문에 한.미 경제협정과 관계된 모든 정치현상을 가장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는 것이다.

거듭 말하거니와, 한.미양정부당로자들은 모처럼의 한.미협정이 「반」한.미협정으로 전락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시급히 문제화된 조항을 근본적으로 수정하는 성의를 표시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는다면 국민은 아이취급밖에 못 받는 현 정권과 현 국회를 해산시키는 방향에서 그들의 의욕을 집결시키려고 할 것이다. 두말할 나위도 없이 현 정권은 문제화된 조항을 책임지고 수정하든지 그렇지 못하다면 즉각 물러나야 하는 것이다. 이것만이 내각책임제를 살리는 길일뿐만 아니라 국민의 정당한 울분을 풀어주는 길인 것이며 나아가서는 손상된 국가주권과 국민의 위신을 다소나마 회복하는 길인 것이다.

끝으로 한.미 양국 정부 당로자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그들의 무능집착이 반미감정을 유발해놓고 나서 반미감정의 폭발을 부당하게 위험시하거나 또는 이승만시대의 유풍을 그대로 받아 덮어놓고 「빨갱이」로 몰아치우는 따위의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도록 미리부터 신중히 고려해두어야 한다는 점인 것이다. 「매카시즘」의 횡행은 민주정권이 스스로 묘혈을 파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라고 함은 무엇보다도 「사월혁명」이 웅변하게 증명해놓고 있다. 민족일보 제2호 - 1961.2.14

[사진-2월14일자 사설 캡쳐]
지금 國際政治의 가장 主要한核心은 後進國群을 어떻게 다루느냐는 點에 있다고해도 過言이아닐것이다. 東.西間의 冷戰이 어느덧「어제의 執念」이 되어버리는 한편 平和共存이 더 以上 疑心할수없는「오늘의 進路」로서 萬人公認의 事實이 되어버린 이즈음에 와서는 새삼스럽게 專門學者들의 말을 빌지 않더라도 亞.阿後進諸國에 關한 問題가 國際政治의 主된 系爭點이 되고있다함은 한낱 常識에 不過한 것이다.
大槪, 後進諸國開發을 圍繞한論爭은 昨今에이르러 다음과같은하나의 結論으로 止揚되고있는것같다. 卽「腐敗無能한 政府를相對로한 經濟援助는 直接的인 內政干涉을 不可避하게하고 헐벗고 굶주린 大衆으로부터「經濟的信託統治」를 强要하는 帝國主義乃至는 新形植民主義라고하는 非難을받게되는 結果를招來할것이다. 따라서 援助를 提供하는 先進國家는 急進的인 革新을 果敢히 遂行할수있는 新進氣銳한 政治勢力의 健全한 發展을 希願해야하는것이다.
밑없는 항아리에 물을붓는 따위의 어리석은 過誤를 犯할바에는 차라리 손을 떼는便이 나을것이다」-티볼.망드著「월드.파우어.인.더.밸런스」(均衡짜인 世界政治)參照-
우리는 韓.美經濟協定의 內容을 檢討하는 一方 어제 오늘 國會에서 全開된 質疑論戰을 들을때 매우重大한 衝擊을 받고 있는것이매 가슴을 쥐어짜는 鬱憤을 抑制할수가 없다. 韓.美經濟協定內容에關해서 자세한 言及을 되풀이할 必要는 없는 것이지만 한마디로 이것을 評한다면 「美國政府는 腐敗無能한 小兒에게 靑壯年이라야만 擔當할수있는 課業을 負擔시키는 것이고 또 밑없는 항아리를 直接 美國政府가나서서 밑을 바꿔보겠다는 喜悲劇이다」고 해야 할 것이다. 都大體 이렇게 어리석은 處事를 行하는 韓.美兩國政府當路者에 대해서 우리國民은 失望과 幻滅以外에 또 무엇을 느낄수 있다고 그들은생각하는가? 萬一 우리 國民이 共同으로 責任을 져야할일이 있다면 그것은 七.二九總選을 통해서 다시한번 保守腐敗勢力에 의하여 弄絡當했다는 痛憤밖에없을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美國政府가 아이로밖에 보지않는 無能한 政治勢力을 健壯한 成人으로 誤認하게끔 잘못 誘導되었다는 억울함이 우리國民들의 切實한느낌일 것이라고 해야겠다. 지금 헐벗고 굶주린 勤勞大衆은 失望과 幻滅속에서「힘」의 登場과「힘」의 領導를 기다리게끔 되어가고있다. 그리고 이「힘」의 集結은 急速한 改革을 約束하고 誠實하고 正直한 獻身으로써 統一의現實을 約束하는 그런것이 되어줄것을 大衆은 渴望하고있는 것이다. 그렇지못한다면 大衆은 保守건 革新이건 議會主義를 信奉하는 모든政治勢力으로부터 離脫해서 極端한 「힘」만의 政治를 歡迎하게될 可能性이 濃厚한것이다. 우리는 事理가 이렇기때문에 韓.美經濟協定과 關係된 모든政治現象을 가장 注意깊게 觀察하고있는 것이다.
거듭 말하거니와, 韓.美兩政府當路者들은 모처럼의 韓.美協定이 「反」韓.美協定으로 轉落되지 않도록 最善의 努力을 해야할것이며 時急히 問題化된 條項을 根本的으로 修正하는 誠意를 表示해야 할것이다. 그렇지않는다면 國民은 아이取扱밖에 못받는 現政權과 現國會를 解散시키는方向에서 그들의 意慾을 集結시키려고 할것이다. 두말할 나위도없이 現政權은 問題化된 條項을責任지고 修正하든지 그렇지 못하다면 卽刻 물러나야 하는 것이다. 이것만이 內閣責任制를 살리는 길일뿐만 아니라 國民의 正當한 鬱憤을 풀어주는 길인것이며 나아가서는 損傷된 國家主權과 國民의 威信을 多少나마 回復하는 길인것이다.
끝으로 韓.美兩國政府當路者가 念頭에 두어야할것은 그들의 無能執着이 反美感情을 誘發해놓고나서 反美感情의 爆發을 不當하게 危險視하거나 또는 李承晩時代의 遺風을 그대로 받아덮어놓고「빨갱이」로 몰아치우는 따위의 어리석은 짓을 하지않도록 미리부터 愼重히 考慮해두어야한다는 點인것이다. 「매카시즘」의 橫行은 民主正權이 스스로 墓穴을 파는 結果를 가져올 뿐이라고함은 무엇보다도 「四月革命」이 雄辯하게 證明해놓고 있다. - 民族日報 第2號 - 1961.2.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