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월 6일 일본 도쿄에서 ‘남북수뇌회담 개최기념 조국통일토론회’가 열리던 날 오전 일찍 우에노(上野) 역전 근처의 한 조용한 식당에서 이한수(왼쪽) 평통협 회장을 만났다. [사진 - 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10.4선언 8항을 보고 가슴이 뜨거워져 눈물이 나왔다.”

재일 조국평화통일협회(평통협) 이한수 회장. 그의 이 단순한 한마디에서 통일운동을 하는 사람인 동시에 해외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의 애환과 의지가 묻어나오는 것 같았다. 10.4선언 8항은 “남과 북은 국제무대에서 민족의 이익과 해외 동포들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는 내용이다.

지난 11월 6일 일본 도쿄에서 남측과 재일동포가 합동으로 ‘남북수뇌회담 개최기념 조국통일토론회’(11.6토론회)가 열리던 날 오전 일찍 우에노(上野) 역전 근처의 한 조용한 식당에서 이한수 회장을 만났다. 그는 8월에 재일동포들의 통일운동단체인 평통협 신임회장으로 되었으며 이번 11.6토론회에서도 실행위원 역할을 했다.

이 신임회장은 이번 인터뷰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한 듯 손노트에 여러 예비문제들에 대한 모범답안(?)을 빼곡히 정리했다. 그는 정세와 북미관계, 남북관계 그리고 일본당국의 재일동포 탄압 등의 질문에 거침없이 대답했다.

그는 북미관계와 관련 조만간에 양자가 적대관계에서 정상관계로 바뀔 것으로 확신했으며, 10.4선언을 “6.15공동선언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실천하기 위해 그에 맞는 과업과 방도를 구체적으로 몽땅 반영한 행동선언”으로 규정했다.

또한 그는 일본 당국의 재일동포 탄압의 본질은 그 공격대상이 북측인데 북을 때릴 방법이 없자 총련과 동포들을 때리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특히 관심사항인 남측의 대선과 관련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6.15선언이 훼손되거나 남북관계가 역행되지 않기를 바랐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북미관계, 적대관계에서 정상관계로 갈 것”

▲ 이한수 회장은 조만간에 북미가 적대관계에서 정상관계로 바뀔 것으로 확신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 이계환 : 바쁘신 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이한수 : 우선 지난 11월 1일 통일뉴스 창간 7주년 기념행사부터 열렬히 축하합니다. 기념행사가 성대히 진행됐다는 것, 그리고 민족일보의 정신을 이어받겠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남쪽에서 통일운동에 직접 기여하는 가장 유일한 언론기관이 바로 통일뉴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매일 아침에 인터넷을 보는데 우선 통일뉴스부터 봅니다. 사실 오늘 아침에도 그렇고 저녁에도 그렇습니다. 

□ 고맙습니다. 먼저 북미관계부터 묻고자 합니다. 북측과 미국이 올해 초 2.13합의 이후 관계설정에 변화가 오면서 6자회담에서 10.3합의까지 왔습니다. 그 요지는 연내 북측의 핵프로그램 신고와 미국측의 대북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로 요약됩니다. 향후 북미관계가 어떻게 전개될까요?

■ 저는 전망이 밝다고 확신합니다. 2005년 9.19공동성명이 나왔고 이어 그 집행을 위해 2.13합의가 나오지 않았습니까? 2.13합의를 집행하기 위한 제2단계인 10.3합의문 이것도 정확히 이행되리라고 봅니다. 다시 말해서 미국이 북측에 대한 적대정책을 반드시 바꾸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적대관계로부터 정상관계로 전환하는 데서 다섯 가지 고리가 있다고 봅니다.

첫째는 미국의 입장이 북에 대한 대화 무시 전략으로부터 직접 대화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미국이 지난 시기 6자회담을 통해서 5:1로 북을 고립하려 하다 결국 실패했다는 걸 의미합니다. 대화 무시로부터 직접 대화로 변화했다는 것. 이처럼 적대정책을 바꾸었다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해서 지난해 10월 베이징에서 북미 직접대화가 이루어집니다. 그 후에 금년 1월 16일에 베를린 직접대화, 그리고 3월에 워싱턴, 9월에 제네바 북미 직접대화, 그리고 10월 30일 베이징에서 직접대화, 이런 걸 보면 6자회담 자체는 직접 북미가 주도권을 쥐고, 그 중에서도 북측이 주도권을 쥐면서 직접 대화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미국이 적대정책을 바꾸는 데서, 금융제재 문제가 2년간이나 걸렸습니다. 그런데 이는 북측이 원칙적인 입장을 견지했기 때문에 결국 미국이 자기 책임 하에 제재 문제를 책임적으로 푼 것입니다. 이것은 돈이 아깝다든가 하는 문제가 아니라 미국이 금융제재를 풀어서 적대정책을 바꿨다는 게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10.3합의문 속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의제가 테러지원국 명단 삭제, 적성교역국 지정 해제를 하기로 한 것입니다. 그래서 북측은 영변 실험용 원자로를 비롯해서 3개소에서 핵시설 불능화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이 평양을 거쳐서 영변을 갔습니다. 10.3합의문 속에서도 명확하게 돼 있는 것은 북이 불능화 조치를 취함에 따라 병렬해서 미국도 이같은 공약을 완수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지금 초점은 테러지원국가 명단 삭제 문제입니다. 과연 연내에 삭제되겠는가. 일본이 여러 가지 방해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납치문제가 전제다’하고 있지만 그것은 테러지원국 문제하고는 좀 다릅니다. 일본이 이를 잘 알아야 합니다.

네 번째로 적대정책을 바꾸는 데서 문제는 종전선언 문제입니다. 그리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는 문제입니다. 이것을 하나의 틀에서 보겠는지, 아니면 종전선언을 따로 보고 정전협정과 병행해서 하겠는가, 여러 가지 말이 나와 있지만 큰 틀에서 보면 하나입니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는 종전선언 먼저 하고 그 다음에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종전선언 문제는 부시가 명확하게 말했지 않았습니까. 작년 10월 하노이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만났을 때도 종전선언을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같이 사인할까, 그 다음에 금년 9월에 시드니에서 부시가 종전선언 정식으로 사인하자, 이렇게 된 데는 남북 정상들의 10.4선언 속에서도 종전선언을 위해서, 다시 말해서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해서 종전선언을 3자, 4자가 하자, 이래서 우리나라, 우리 땅에서 모임을 갖자는 내용도 나왔다고 봅니다. 이것이 미국이 적대정책을 바꾸는 데서 큰 하나의 고리라고 봅니다.

마지막은, 결국 북미수교가 아니겠습니까. 대사급 대사관을 교환해서 국교정상화로 나가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볼 때 연내 라이스 국무장관의 평양 방문이라든가, 명년에 들어가서 부시의 평양 방문이라든가, 이런 것이 현실 가능한 일이 아닌가 봅니다.

그래서 제가 느끼는 것은 현재 부시 정권의 대북 정책은 7년 전의 클린턴 말기 시기의 대북 정책과 같은 수준에 와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차이는 있습니다. 무슨 차이인가. 시간차이입니다.

□ 그 시간차이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시간차라는 것은 클린턴 말기 때인 2000년 12월에는 부시와 대통령 선거를 다투던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2000년 10월에 북의 조명록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워싱턴 가서 클린턴을 직접 만났고, 그래서 2000년 10월 12일에 조미공동코뮤니케가 나왔습니다. 여기에는 국교정상화와 클린턴 평양 방문까지 다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집행하기 위해서 올브라이트가 10월 평양을 방문했습니다.

그런 상황이 지금 부시 시기와 같은 것인데 차이가 있다면 시간차라는 것입니다. 클린턴 시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여유가 있습니다. 미국이 앞에서 말한 대북 정책을 바꾼 조건에서 북미수교가 어떤 면에서 명년 가을, 혹은 부시 임기 기간 내에는 실현되지 않겠는가, 만약 안 될 경우는 다음을 기다려야 하니까, 아마 그전에 하지 않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 부시 행정부의 대북 태도가 진정으로 바뀐 걸까요? 그렇다면 바뀐 이유가 무엇이고 또한 부시 행정부의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 미국이 대북 정책을 전환한 이유는 이라크 침략전 패배, 아프가니스탄 문제, 최근의 이란 핵개발 문제, 그리고 작년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대참패를 한 것도 있지만 역시 기본은 북측의 선군정치, 그리고 대화에는 대화로 강경에는 초강경으로 대응한 것, 특히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5일 미사일발사 훈련, 그리고 10월 9일 핵실험 성공 등 이러한 결과로 미국의 대북 정책이 파탄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북측의 선군정치인, 초강경으로 나가 압력을 가해서 미국을 굴복시켜 놓았습니다. 미국의 대북 정책 전환의 주된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고 봅니다.

이곳 신문들을 보면 이라크문제, 아프가니스탄문제, 이란문제와 작년 11월 중간선거에서의 공화당 참패 등을 들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어디까지나 북측의 선군정치와 그에 따라 주도권을 쥐고 압력을 가한 것 때문에 미국측이 대북 정책을 바꿨다고 봅니다.

그러나 아까 북미관계 전망이 밝다고 했는데 곡절도 없잖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체니 같은 네오콘들이 아직도 발광적으로 하고, 특히 시리아와의 관계, 핵 위협 문제를 들고 반발을 하고 있고, 그리고 미국 국내에서 보면 부시-라이스-힐 이 라인이 직선적으로 독주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안에서도 이러한 공화당에 대해서도 반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한미연합사 벨 사령관이 아주 호전적인, 다시 말하면 평화협정을 맺은 후에도 남측에 일부 군대를 둔다는 식으로 호전적으로 나가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볼 때 전도는 밝지만 곡절을 겪으면서 목표에 도달하지 않겠는가, 모든 것이 100% 순조롭게 가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그러나 적대정책이 바뀌어져 정상관계로 나갈 수 있는 전망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10.4선언의 8개항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전문”

역할을 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 ‘2007 남북정상회담’에서 모두 8개항으로 된 10.4선언이 발표되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 느낀 점은 무엇이고 또한 전반적으로 10.4선언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요?

■ 수뇌상봉회담에서 합의된 10.4선언에 대해서 몇 가지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이번 10.4선언은 역시 6.15공동선언의 기본정신인 ‘우리 민족끼리’ 이념을 고수.이행할데 대한 재확인으로서, 6.15정신이 끝까지 10.4선언에 관통돼 있습니다.

두 번째로 10.4선언은 6.15공동선언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실천하기 위해 그에 맞는 과업과 방도를 구체적으로 몽땅 반영한 행동선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6.15공동선언을 전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역사적인 선언이라고 나는 보고 있습니다.

세 번째 느낀 점은 이번 10.4선언이 북남관계를 보다 새로운 높은 단계로 확대발전시키기 위해서 6.15공동선언에 기초해서 8가지 항목을 제기했습니다. 그런데 그 8개항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그 앞에 있는 전문이 핵심이 아닌가 합니다.

즉, 10.4선언은 첫째로 어디까지나 우리 민족끼리의 이념이 철저히 구현된 자주통일선언이며, 두 번째는 역시 우리 한반도, 조선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평화선언이며, 세 번째는 우리 민족경제 공동체 형성을 위한 활동을 전면적으로 활성화 가속화시키기 위한 우리 경제 공동번영 선언이라는 것입니다. 이 기본 내용이 전문에 다 반영돼 있습니다.

□ 당시 6자회담과 남북정상회담이 비슷한 시기에 열렸고 따라서 10.3합의문과 10.4선언도 비슷한 시기에 나왔습니다. 무슨 연관이라도 있는 겁니까?

■ 그렇습니다. 그 점에서 여기서 놓쳐서는 안 될 것이 세 가지 있습니다. 먼저, 10.4남북정상선언과 10.3 6자 합의문이 하나로 연동돼 있다는 점입니다. 뭐랄까 하나의 명맥으로 이어져 있다고 할까, 어떤 의미에서 10.3이 10.4를 가져왔고, 또 10.4가 10.3에 힘을 주고 양자가 그런 연동 속에서 상당히 의미가 크다고 봅니다.

알다시피 원래는 6자회담 합의문이 10월 초하루에 발표될 예정이었는데 늦춰졌습니다. 그래서 마침 10월 3일에 발표되었고, 남북은 10.4선언에 합의했으니 이것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10.3이 10.4를, 10.4가 10.3을 서로 추동하고, 하나의 맥락에서 볼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놓쳐서는 안 될 점은 10.4선언 안에는 경제협력 활성화와 정치군사문제, 평화문제가 하나의 구도 속에서 결합되는 내용이 반영돼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NLL문제는 주로 군사충돌문제, 군사적인 각도에서 많이 취급돼 왔습니다. 그런데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라 하는 것은 군사적인 문제와 경제적인 문제를 포함한 하나의 구도 속에서 옳게 배합된 대책적인 안입니다. 상당히 특색 있는 안입니다. 특히 NLL 속에다 공동어장이라든가 평화수역을 만드는 문제는 북남, 남북에게 다 이익이 되는 것으로서 아주 신비롭고 좋은 것이 아닌가요.

세 번째로 남북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로 전환시키는 조치가 취해졌다는 것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체계화가 됐다는 겁니다. 먼저, 정상들이 수시로 현안문제를 가지고 협상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총리급 정례회담을 한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볼 때 10.4선언에는 어떤 바람이 불어도 북남관계를 옆으로 돌리지 못하게 하는 확고한 체계를 갖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정상들이 현안문제를 가지고 수시로 협상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이 나는 얘깁니까. 또한 총리급 회담을 정상적으로 가진다지 않습니까.

더 나아가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부총리급 책임자를 하는 회의를 제도화 한다는 것, 그 다음에 군사적 문제를 다룰 장관급 회의를 정상화한다는 것, 또 그 다음에는 양 국회와 여러 분야에서 접촉과 교류를 넓혀 나간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정상, 총리, 부총리, 국방장관, 국회 등에서 다섯 가지로 체계화가 이뤄집니다. 앞으로 누가 권력자가 되든지 간에 이 다섯 가지 회의는 진행될 테니 얼마나 중요합니까.

“10.4선언 8항 보고 가슴이 뜨거워져 눈물 나왔다”

▲ "남북 수뇌가 서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는 것을 듣고 나는 가슴이 뜨거워졌고 눈물이 나왔습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 많은 전문가들은 10.4선언에서 통일방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통일방안 문제와 관련해서 10.4선언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 10.4선언에서 통일방안 문제가 구체화 되지 않았다는 견해가 있는데 나는 그렇게 안 본다는 것입니다.

하나는 10.4선언 전문 앞부분에서 양 수뇌부는 우리 민족끼리 뜻과 힘을 합치면 민족번영의 시대, 자주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나갈 수 있다는 확신을 표명하였습니다. 이 점은 통일을 같이하자, 민족끼리 뜻과 힘을 합쳐서 우리 민족 번영시대, 자주통일 새 시대를 열어나가자는 확신으로서 통일에 대한 가장 큰 의지가 반영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씀했지만 10.4선언에서는 6.15공동선언에 기초해서 남북관계를 확대발전시키기 위해서 8개 항목으로 과업을 제기하지 않았습니까. 그 8개 항목을 실현하는 과정 자체가 통일을 앞당기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그 자체가 북남관계 발전이자 통일촉진 과정입니다. 딴 차이가 없단 말입니다. 10.4선언 전문도 그렇고 8개 항목을 집행하는 과정이 통일을 앞당기고 통일을 촉진하는 과정으로 봐야 되지 않는가 하는 점입니다.

그 외에도 이때까지는 통일부 장관급 회담이었는데 이제 총리급회담으로 격상되었으니, 총리회담에서 응당 통일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라고 할까 통일기구, 협의틀 같은 것도 앞으로 논의될 공산도 있지 않는가, 그렇게 생각할 때 저는 꼭 10.4선언에서 통일문제가 소극적으로 다뤄지지 않았는가 하는 시각에 대해 그렇게 안 본다는 것입니다.

□ 10.4 선언에서 재일동포와 관련해 특별한 사안은 무엇입니까?

■ 10.4선언에서 해외동포와 관련된 8번째 항목이 아니겠습니까? 여덟 번째 항목에서 남과 북이 국제무대에서 민족의 이익과 해외동포들의 권리와 이익을 위해서 협력을 강화한다고 돼 있습니다. 이 부분은 분명 해외동포들의 권리와 관련된 것입니다. 물론 해외동포들이 많이 있지만 일본이 가장 기본이 아니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김정일 국방위원장께서 해외동포, 특히 총련에 대한 탄압과 일본 당국의 책동을 분쇄하고 권리를 지키기 위한 것을 염두에 두고, 남북 수뇌가 서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는 것을 듣고 나는 가슴이 뜨거워졌고 눈물이 나왔습니다. 이런 때가 없단 말입니다. 역사적으로 없단 말입니다.

□ 10.4선언에 입각해서 남.북.해외의 민간통일운동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 해야 할 사업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 첫째는 10.4선언의 내용을 무게 있게 선전사업을 잘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 통일뉴스가 10.4선언 연재를 잘 하고 있지 않습니까. 나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 보수세력들이 10.4선언을 깎아내리고 과소평가하려고 하지 않습니까. 근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둘째는 10.4선언이 수뇌회담의 합의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정부 주도하에 모든 문제가 될 인상을 줄 수 있는데, 그러나 민간도 10.4선언이 옳게 집행되도록 노력을 해나가야겠다는 것입니다. 즉 민간통일운동기구로서 6.15민족공동위원회가 있잖습니까. 그 차원에서 정부에 10.4선언의 이행을 추동하고 부채질하고 동승하면서 이 8개의 항목이 옳게 집행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후쿠다 내각, 아베 내각과 다르지만 기반이 불안해”

□ 최근 일본에서 아베 내각이 후쿠다 내각으로 바뀌었습니다. 후쿠다 내각이 대북관계에서 변화를 보일까요? 보인다면 그 내용은?

■ 아시는 바와 같이 아베 정권이 그야말로 비참하게 갑자기 무너졌습니다. 그 원인은 아베 내각의 내정실패에도 있지만 그보다는 역시 ‘납치문제’를 전면에 둔 대북 정책의 파탄에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후쿠다 내각이 들어서서 어떻게 될 것인가?

후쿠다 정권의 등장과 관련해 나는 두 가지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아베 정권 시기는 납치문제 하나만 가지고 압력과 제재를 가해왔습니다. 후쿠다의 경우는 과거청산, 국교정상화 그리고 현안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 아베 정권과 조금 다른 것입니다.

우리가 주목하고 관심 가지고 있는 다른 하나는 후쿠다 정권이 북일관계 문제와 현안 문제를 계속 인내성 있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서 해결해야겠다고 한 점입니다. 이 두 가지 점에 대해서 우리가 주목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쿠다가 관방장관일 때인 2002년 9.17에 평양선언이 나왔는데, 그때 납치문제가 부상되지 않았습니까? 일본이 마구 떠들고 굉장했단 말입니다. 그때 후쿠다 관방장관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전후 반세기 기간 북측과 일본은 적대관계, 나아가서는 전쟁형태와 같은 조건에서 일어나서는 안 되는 비극적인 문제가 발생했다, 그러니까 납치문제는 있어서는 안 되는 것인데 그 시기는 적대관계의 시기이고, 전쟁과 같은 시기였기에 일어나서는 안 되는 비극이 일어난 것이다, 이런 발언을 한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 내정이 아주 복잡합니다. 후쿠다 정권의 기반이 아직 불안하다는 것입니다. 장기정권도 아니고 중기적으로도 아니고 상당히 불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자기 뭐 대북관계가 개선된다든가 당장 밝은 전망을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 아베 때는 납치문제만 부각됐지만 후쿠다 내각에서는 과거청산, 국교정상화 그리고 현안문제들로 바뀔 것 같기는 한데, 결국은 일본 정국이 불안해서 이들 문제가 잘 해결될 것이라고는 맘을 못 놓는 것이겠죠?

■ 그런 면이 있습니다. 북미관계가 적대관계에서 정상관계로 바꿔지게 되면 본래 일본은 미국 추종국가다 보니까 당장은 안 되어도 앞으로 틀림없이 대북 적대정책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가 멀잖아 온다는 것입니다. 즉 북미 적대관계가 정상관계로 바꾸어지게 되면 역시 일본도 거기에 따라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금 납치문제를 가지고 주먹을 쥔 상태에서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내리겠습니까. 주먹을 쥐고 있다는 말입니다. 주먹을 지금 당장 내린다하면 비판받을 수 있고, 어떻게 하겠는가, 이런 고민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곧 미국을 따라 주먹을 내릴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북을 때릴 방법이 없어 총련과 재일동포를 때리는 것”

▲ 이 회장은 노트에 인터뷰 모범답안(?)을 준비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 일본 당국의 재일동포와 총련에 대한 탄압이 극심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일본의 총련과 동포들에 대한 탄압은 그 이유로 다섯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북에 대한 적대정책의 일환입니다. 지금 보면 북에 대한 적대정책의 일환으로 총련과 동포들을 탄압했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공격대상은 북측입니다. 그런데 북을 어떻게 때릴 방법이 없단 말입니다. 그래서 총련과 동포들을 때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남북이 7년만에 정상회담도 했는데 그와 관련해서 보더라도 일본이 결코 남북이 힘을 합치거나 민족끼리 경제를 서로 발전시키고 통일로 나가는 것을 절대 바라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서 일본은 과소평가하고 헐뜯고 그게 말만 되지 실제로 되겠느냐 그런 식으로 자꾸 한단 말입니다.

세 번째는 과거청산의 책임회피입니다. 과거청산 속에 재일동포의 법적 지위문제가 들어있습니다. 재일동포의 권리, 인권, 교육 문제 등이 다 들어가 있단 말입니다. 이것을 회피하려는 것입니다. 즉 일본이 과거청산 책임회피를 함으로서 특히 재일동포의 법적 지위문제의 책임에서 벗어나려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네 번째로 재일동포를 탄압하면서 북이라는 것이 아주 호전적이다, 무서운 나라다, 핵도 가지고 미사일도 발사하고, 이것이 뭐냐면 군사대국화로, 우경화로 나간다고 하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총련 조직 자체를 파괴하고 재일동포들의 애족애국운동을 말살하자는 것입니다.

□ 재일동포들은 일본 당국의 탄압에 맞서 금년에만도 몇 차례 투쟁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들입니까?

일본정부의 재일동포 탄압의 초점은 재일조선인운동의 거점이고 지도기관인 총련을 탄압하는 것인데 그것이 총련 중앙 건물의 약탈이라는 식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재일동포들의 숨통인 만경봉 92호의 제재조치를 연장했습니다.

만경봉호 문제만 보더라도 귀국동포가 그 당시 10만명에서 지금 20만명으로 불어났단 말입니다. 손자도 커져서 가야하니까요. 그런데 이쪽의 동포들은 다 고령화돼 있기에 비행기 타고 갈 수 있습니까. 배타고 짐도 싣고 가야 된다 말입니다. 따라서 이거는 인도문제, 인권문제 아니겠습니까.

아무튼 일본은 총련을 탄압하기 위해 무시무시한 분위기를 만들고 매스컴을 총동원하고 “총련은 무서운 조직이다, 뒤에는 조선이 있다”고 선전질을 해댔습니다. 일본의 매스컴이 2002년 9.17평양선언 이후 5년 동안 그야말로 텔레비전부터 잡지, 신문을 총동원해서 북측에 대한 위신을 추락시키고 총련도 납치에 가담했다는 식으로 선전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사람들의 반조선 감정이 극도로 나쁩니다. 그래서 우리 동포들도 불안해합니다. 일본이 그렇게 하는 목적이 있단 말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재일동포들이 조국에서 떨어져나가고 총련에서 떨어져나가게 하려는 겁니다. 그게 아까 말한 총련을 파괴하고 재일동포들의 애국애족운동을 말살하는 것과 연관돼 있단 말입니다.

그래서 일본당국의 부당한 책동을 강력히 규탄하는 우리 동포들의 투쟁이 이어졌습니다. 첫째로, 오죽 했으면 일본 국회 앞에서 앉아서 버티기 투쟁도 수십 차례 걸쳐서 수백, 수천명이 동원됐습니다. 촛불시위도 했습니다.

두 번째는 3.3투쟁과 10.10투쟁을 전개했습니다. 3.3투쟁은 도쿄 중심 히비야 공원에서 7천명이 모여서 했으며, 10.10투쟁은 일본 정부의 제재조치의 연장이라든가 총련 탄압에 대해 반대하는 큰 집회와 시위였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전국적으로 중소규모의 항의집회를 한 것입니다. 오사카라든가 효고에서 몇 천 명이 모여서 집회 시위도 했고 가두선전, 삐라뿌리기 등 여러 형태로 일본 정부의 부당한 탄압에 반대하는 투쟁들을 매일 연이어 했습니다.

그리고 6.15차원에서 남측위원회와 해외위에서도 항의성명이 나왔고 남측 언론본부에서도 항의 규탄성명이 나왔으며, 미국이라든가 유럽, 호주에서도 일본 정부의 부당한 탄압에 대한 성명 담화 이런 것들이 나왔습니다. 특히 3.3투쟁때 남측에서 통일연대 등 8개의 단체에서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그때 우리 동포들이 큰 힘을 얻었습니다.

□ 후쿠다 정권이 들어섰는데 총련이나 재일동포 탄압 분위기는 좀 어떤 것 같습니까?

■ 그러니까 지금은 연초와 같은 극단적인 것은 조금 안 보입니다. 다만 만경봉 92호 제재조치를 연장한 것이 하나 있고, 그 다음에 NHK가 10월 8일에 2시간 정도에 걸쳐 뭔가 반북 프로그램을 짜가지고 황장엽이라든가 배신자들을 등장시켜서 북에 대한 재미없는 특집을 냈습니다. 후쿠다는 지금 어떻게 하려해도 자기 기반 자체가 불안하기에 대북정책을 좋게 바꾸려 해도 상황이 상당히 강경해서 맘대로 안 되고 있습니다.

“평통협 회장됐는데 마침 정세 호전기라 다행”

▲ 이 회장은 “평통협 회장됐는데 마침 정세 호전기라 다행”이라면서 "4,5년 정도 안에 낮은 단계의 연방통일국가라도 실현되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희망을 피력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 이번에 재일 평통협 회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6.15공동선언 7년째가 되면서 그동안 평통협이 남모르게 통일사업도 많이 해오고, 남쪽 해외쪽 강연회도 하는 둥 중요한 단체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평통협이 남쪽과 해외에도 널리 알려졌으면 합니다. 평통협은 주로 어떤 사업을 합니까?

■ 우리 단체 명칭이 조국평화통일협회 아닙니까. 조국을 평화통일 하기 위해서, 그걸 본업으로 전문으로 하는 단체다, 한마디로 그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가 활동하는 첫 번째는 역시 6.15공동선언, ‘우리 민족끼리’ 이념에 따라서 통일정세, 통일방침 등을 선전하는 일입니다. 즉 인터넷이라든가 선전물 배포체계, 그리고 강연회, 좌담회, 통일토론회 등 여러 형태를 통해서 통일에 대한 전망과 확신을 안겨주는 선전사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역시 6.15공동위원회 차원에서 북측 남측 해외측 통일단체와 연대연합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민단계, 중립계, 각계각층 동포들을 하나의 큰 단합을 조성하는 사업에 힘을 넣고 있습니다. 특히 민단계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큰 인물들, 간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립계인 어느 쪽도 북도 남도 아닌 그런 단체들과도 폭넓게 사업하고 있습니다. 기본은 6.15공동선언을 지지하는 세력들과 함께 하자는 겁니다.

네 번째는 우리가 해방돼서 62년째인데 아직도 우리가 통일을 향해서 크게 나가고는 있지만 특히 세대교체와 관련해서 통일의 역군, 새 세대의 역군을 키우는데 힘을 넣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6.15공동위원회의 강화 발전과 역할을 높이는데 우리도 한 성원이고 해서 적극적으로 기여해나가자는 겁니다.

다행인 점은 제가 회장이 돼서 사업하는 기간이 마침 정세가 호전되는 시기라는 겁니다. 7년만에 정상회담이 열리고 북미관계가 하나의 큰 고비를 넘긴 시기이죠. 역사적으로 커다란 호전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이밍이 좋다고 봅니다. 그러기에 제가 재임기간에 확실히 하고 싶은 것은 북미 적대관계 청산, 그래서 북미수교, 그리고 평화체제 구축 등을 확실히 자기 눈으로 확인해야겠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6.15공동선언과 그를 구현한 10.4선언을 따라서 남북관계를 더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면서 4,5년 정도 안에 낮은 단계의 연방통일국가라도 실현되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희망도 가지고 있습니다. 결코 나이도 젊지 않으니까 헌신분투해 나가야겠다, 큰 희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남측에서 누가 대통령돼도 6.15선언 훼손해선 안돼”

□ 제일 큰 꿈은 다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아무래도 남쪽 사이트니까  남쪽 통일인사나 일반 국민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 먼저, 제가 느끼는 것은 역시 아무리 정세가 변하고 복잡하더라도 6.15정신과 우리 민족끼리 이념을 확고히 견지하는 자세와 입장을 끝까지 지켰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6.15선언은 민족통일 대강이고 이정표입니다. ‘우리 민족끼리’라고 하면 아직도 남쪽에 저항이 있는 것 같던데 민족대단결, 민족공조 이런 각도도 좋고, 좌우간 6.15정신을 끝까지 고수시켜 나간다는 입장을 견지하면 좋겠다는 겁니다.

두 번째는 역시 어떻게 하면 통일운동의 대중화, 일상화를 이루냐는 것입니다. 저는 초조감이 올 때가 있습니다. 통일운동에서도 세대교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통일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고 민족성도 좀 약해지고 하는 것이 큰 문제란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새 세대 계몽운동을 통해 새 세대를 포함한 통일운동의 대중화, 일상화를 이룰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세 번째로 이번 남측 대선을 앞두고 우리가 이것저것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6.15선언을 지키고 ‘우리 민족끼리’ 이념을 계승할 수 있는, 다시 말하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북정책과 노무현 정권의 대북정책을 계승할 수 있는 인물이 대선에서 이기면 좋겠다는 겁니다.

그래서 남측에서 누가 권력 자리에 앉더라도 6.15선언을 훼손시키거나, 남북이 새로운 단계에 올라선 이 시대, 이 흐름을 절대로 거꾸로 돌려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 정세와 현안을 다 꿰뚫고 계신 것 같습니다. 짧지 않은 시간인데도 일사천리로 말씀해주셔서 잘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