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초 6자회담 전체회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현지시각 29일, 9.1-2일간 제네바 북미관계정상화 실무그룹 회의를 앞두고 개최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 문제도 관계 정상화 관련한 주 의제 중 하나"라며 "이번에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 국무부가 공개한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힐 차관보는 "내달초 북핵 6자회담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핵프로그램 신고 및 불능화 이행과 5개국의 중유공급 이행을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6자회담에서 합의될 경우 "2007년말까지 이를 끝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올 가을에 이행계획을 시작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같은 과정이 순조롭게 될 경우 2008년 초에는 '최종단계(endgame)'에 이르게 될 것이라며, 이 단계에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안보체제 구축 논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했다. 또 이 즈음에 "북한이 9.19공동성명에 따라 핵분열성 물질과 폭발장치를 포기하는 최종단계에 들어서는 것"을 기대하기도 했다.

힐 차관보는 이같은 기대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북한의 영변 핵시설 불능화와 우라늄 농축 같은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을 포함한 완전한 핵목록 신고 등 비핵화 달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모든 요소의 완전한 신고, 불능화 관련 우리의 정의를 만족하는 불능화여야 한다"면서 동시에 "불능화 방식은 다양하다"고 지적했다.

'선불능화-후신고'로 가닥?

이와 관련, 지난번 중국 선양에서 열린 제2차 한반도비핵화 실무그룹 회의에서 전문가 수준의 토론을 통해 "불능화.신고와 관련된 컨센서스의 기초가 생겼다"면서, 그 내용의 하나로 '선불능화-후신고' 방안을 제시했다. 예컨대, 영변 5Mw 원자로와 같이 이미 알려진 시설에 대해서는 북한측의 완전한 목록 신고를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불능화에 착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밖에 북미관계정상화의 상징적 신호로 여겨지는 라이스 국무장관의 방북 계획과 관련해서는 "아직 계획이 없"으며 "지난번 (자신의) 방북 때에도 이에 대해 협의하지 않았다"고 잘랐다. 그는 이번 실무그룹 회의에서도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6자 외무장관 회담 시점과 관련해서는 "10월이 합리적"이라고 언급했다.

북미관계정상화 실무그룹회의는 1일 아침 시작해 2일 오후까지 계속된다. 힐 차관보에 따르면, "첫날 회의는 제네바 소재 미국 공관에서 둘째날 회의는 주제네바 북한대표부에서" 열린다.

천영우, "차기 6자회담, 9.10일로 시작하는 주"

한편,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30일 낮  외교부 출입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힐 차관보의 발언과 관련 "테러지원국 해제 등의 문제는 북한의 비핵화에서 신고와 불능화에서 얼마나 성실성을 보이느냐에 관계정상화가 달려있다는 메시지 일것"이라고 해석했다.

"지금 북한의 관심사는 2.13합의에서 테러지원국 해제와 적성국 교역법 해제가 관심사"인데, "미국은 북한이 얼마나 성실하게 신고하고 얼마나 확실하게 불능화를 할것인가 이것을 보고있다"면서 "이것을 보고 테러지원 해제 등 판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6차 6자회담 2단계회의 개최시점과 관련해서는 북.미, 북.일관계정상화 실무그룹 회의와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9.4-9) 회의 등 외교 일정을 고려 "9.10일로 시작하는 주에 개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6자 외무장관 회담 시점에 대해서는 "9.20 넘어가면 외무장관들이 유엔총회에 가야한다"면서 이달말 개최는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

천 본부장은 특히 다음달 5-6일 몽고 울란바토르에서 개최되는 북일관계정상화 실무그룹회의와 관련, "북일 실무회의 기대는 하는데 봐야할 것 같다"면서도 "일본이 지금의 스탠스를 무한정 유지하기 힘들 것이다. 비핵화가 진전되고 있는데 자기들만 지금 입장을 고수하기 힘들 것이다"라고 하여 일부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