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평택미군기지확장사업관련 정부-주민 간 대화에서 정부대표(왼쪽)과 주민대표(오른쪽)이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정명진 기자]
평택미군기지확장사업과 관련, 정부와 주민측이 2일 공식대화를 재개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11시 50분까지 평택시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정부-주민 간 첫날 대화에서 양측은 합의문을 통해 대화를 지속하고 "향후 논의 의제는 주민이주와 생계지원 등 주민요구사항과 정부지원에 관한 사항으로 한다"고 합의했다.

이 외에도 '정부와 주민대표 각 3인으로 구성하여 대화를 계속할 것', '다음 대화는 1월 3일 10시에 동일장소에서 개최할 것', '양측대표는 대화 및 협상을 통하여 논의 의제를 해결토록 최대한 노력할 것' 등이 합의문에 포함돼 있다.

회의는 한 시간 여 동안 공개된 채 진행되다가, 양측이 합의문 작성 문구 조정에 들어가면서 비공개로 이어졌다. 양측은 '향후 논의 의제'를 정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주민측은 지난달 28일 병보석으로 석방된 '미군기지확장반대 팽성주민대책위' 김지태 위원장, 김택균 사무국장, 심영섭 씨 등이 대화에 나서섰으나, 김지태 위원장은 '병원치료'를 이유로 10시 50분경 대화테이블에서 빠졌다. 정부측에서는 국무조정실 주한미군이전대책기획단 김춘석 부단장을 비롯해 국방부 관계자가 대화에 참석했다.

합의문 작성 후, 정부측 대표에 비해 주민측 대표의 얼굴이 어두워 보였다. 주민측 대표들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극구 사양하고 대추리로 떠났다.

전날(1일) '팽성대책위'는 지난 해 6월 2일 정부와 대화재개 이후, 정부가 김지태 위원장을 구속함으로 대화 중단을 초래했다며  "주민과 정부간에 대화가 김지태 위원장 구속으로 중단되었던 것을 재개할 것을 제안한다"고 대화제안 이유를 밝혔다.

정부-주민간 공식 대화는 지난 해 6월 2일 시작됐으나, 6월 18일 열린 3차 대화에서 결렬돼 더이상 열리지 못했다.

국무조정실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인도가처분 승소(지난해 12.15)에 따른 철거시한인 1.4일을 앞두고 평택미군기지 이전반대 팽성주민대책위(위원장: 김지태)가 1.1일 이주관련 협의를 전격 제의해 옴에 따라 이를 수용"한다며 "이번 협의는 지난해 11월 말 주민 측이 대화재개 의사를 전달해옴에 따라 분위기가 조성되기 시작됐다"고 전했다.

이어 " 정부는 주민대표 김지태 대추리 이장의 협의타결 의사를 확인한 후 지난해 12월 15일 법원에 석방 탄원서를 제출했으며 변호인도 보석을 신청했다"며 "이후 김지태 이장이 법원의 선처로 지난해 12월 28일 보석으로 석방돼 이번 협의가 이뤄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