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30일 만리포에서 한미연합상륙훈련을 맨몸으로 막아 나서 '특수공무집행방해'로 소환장을 발부 받은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상임대표 문규현, 홍근수)' 회원 8명이 26일 경찰조사를 받았다.

이들은 이날 '경찰조사에 임하는 평통사 입장'이라는 성명을 통해 "한미 연합전시증원.독수리(ROSI-FE)연습이 대북선제공격연습임이 입증됐다"며 "정당한 기자회견마저 '특수공무집행방해'로 옭아매는 국방부와 서산경찰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ROSI-FE연습의 일환으로 만리포에서 진행된 한미상륙연습 당시 국방부 관계자는 현장브리핑을 통해 "오늘 실시되는 연습은 '작계 5027-04' 3단계 2부에 의해 적용된다"며 "만리포는 북한 서해안의 한 지역을 상정한 상륙작전"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평통사는 "RSOI-FE연습이 북한군을 궤멸시키고 북정권을 붕괴시켜 (흡수)통일여건을 만드는 작전계획 5027-04를 숙지하는 연습"이라며 "명백한 북에 대한 최대규모의 선제공격연습임을 꾸준히 주장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당일 "기자회견은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우리 민족의 지향을 반영하여 시종일관 평화적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만리포 상륙연습은 침략전쟁을 부인한 헌법 제5조의 평화주의 원칙 및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위해함으로써 '공무의 적법성'을 갖추지 못한 불법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조사를 받을 대상이 전쟁연습을 막고자한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아니라 수십년동안 국민을 기만하고 대규모 전쟁연습을 불법적으로 일삼아 온 한미당국이며 이에 관련된 모든 책임자들의 사법적 책임과 진상규명을 강력히 주장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