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평화협정 체결은 4자회담에서 다룰 문제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통령은 25일 현 정전협정의 평화협정으로의 전환은 남북한과 중국, 미국이 참여하는 4자회담을 통해 다뤄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하였다.

김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남한정부가 그동안 주장해온 남북한간의 평화협정 체결과 다른 것으로 이해돼 내외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교도통신>은 일본 사회당은 이같은 김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명하였다고 전했다.

현재 사회당은 다카코 도이 총재를 비롯한 대표단이 3일간의 일정으로 목요일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 사회당 대표단은 김 대통령을 만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이 통신은 전하였다.

평화협정을 4자회담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김 대통령의 발언은 그간의 한국정부가 견지해온 입장과 다를 뿐만 아니라 북-미 평화협정 체결을 주장하는 북한의 입장과도 일정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김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평화협정 체결 문제를 4자회담에서 논의할 수 있다는 것과 이 협정에 4개국이 모두 서명 당사자로 참여하는 문제와 구별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동일선상의 취지인지는 아직 분명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김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평화협정 체결에 대해 그간 평행선을 그려온 남북한간의 입장 차이를 벗어나 새로운 국면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최근 북한 당국이 남북관계 개선과 국제사회와의 교류에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을 감안할 때 평화협정 체결은 남북한 당사자를 기본으로 하고, 한국전쟁에 관련있는 중국과 미국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받자는 현실주의적인 태도로 평가된다. 이에 대한 북한과 주변국들의 반응이 주목되는 가운데 앞으로 평화협정 체결 문제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