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친선 방문한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2박3일 간의 중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20일 귀국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및 국무원 초청 형식으로 베이징(北京)에 도착한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18일부터 이틀동안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과 우방궈(吳邦國) 전인대 상무위원장, 원자바오(溫家寶)총리 등 중국 지도부 인사들을 두루 만났다.

중국 최고 지도자들이 짧은 시간의 예방 형식이긴 하지만 그와 면담했다는 것에서 중국이 국제 정세의 변화 속에서도 북한을 여전히 가장 가까운 '혈맹'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원자바오 총리는 힘이 닿는 범위 안에서 북한에 대한 경제적 원조를 계속하겠다고 밝혀 북한의 개혁ㆍ개방을 지속적으로 측면 지원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우호를 바탕으로 한 상호이익과 공동발전의 원칙아래 무역과 투자를 확대하고 기술 교류와 인력 양성을 적극 권장하겠다는 원 총리의 언급은 이런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폐쇄적인 정책속에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면치 못하고 경제적으로도 크게 낙후돼 있는 북한에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시스템과 이념을 이식시키려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배경아래 김영남 위원장이 함께 방중한 이주오 경공업상, 김영재 무역성 부상 등 경제 관료들과 베이징 근교 모범 농촌마을인 팡산(房山)구 한춘허(韓村河)와 외국기업의 투자가 활발한 톈진(天津)을 방문한 목적에 관심이 쏠렸다.

북한의 대외경제정책이 하루 아침에 획기적으로 달라지지는 않겠지만 중국의 도움을 받아가며 문을 좀 더 넓게 열기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북핵 6자회담 문제에서는 중국의 지속적인 설득에도 불구하고 중국측이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한 것으로 평가됐다.

중국은 미국이 대북 적대정책을 포기하지 않는 한 회담에 불참하겠다는 북한의 입장을 고려, 미 대통령 선거후 4차 회담을 연다는 방침으로 정하고 북한의 참가를 독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이와 함께 4차 회담 개최에 앞서 실무회담을 가능한 한 이른 시일안에 개최키로 하고 이에 대한 북한의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원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대화를 통해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고 우방궈 상무위원장에게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반도 비핵화 실현에 협조할 것을 다짐했다.

원론적인 입장 재확인 수준이지만 6자회담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가장 유용한 틀이라는데 북한과 중국이 인식을 같이 함으로써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파국' 우려를 불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베이징=연합뉴스) 박기성 특파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