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이 오는 15일 발족하는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을 위한 통일운동연대(통일연대)` 참가 여부를 놓고 고심중이다.

통일연대는 `6.15 공동선언을 지지하는 단체나 개인 누구나 함께 한다`는 기치 아래 지난해말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전국연합) 등 33개 단체의 참여로 준비위원회를 만든 단체.

그러나 이 단체의 정식 발족을 앞두고 대표적인 시민단체들은 다소 엉거주춤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일단 가입하지 않지만 이 단체 부설 참여사회연구소 주종환 이사장은 `개인 자격으로라도 참여하겠다`는 입장이고 경실련의 경우 경실련 자체는 가입하지 않는 대신 경실련 통일협회는 가입한다는 것.

환경운동연합 최열 사무총장도 `통일문제에 대한 나름의 입장 정리가 돼있지 않아서 참여하기 곤란하다`고 말하는 등 대부분의 단체들이 `가입 불가`나 `일단 유보` 입장을 보이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지난해 정상회담 이후 남북간 교류.협력이 본격화되고 있는 마당에 통일 문제에서 마냥 뒤로 물러서 있을 수는 없지 않느냐`는 주장과 `그렇다고 해서 덥석 가입했다가 이름만 얹어놓는 꼴이 되기 쉽상`이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가 이쯤되자 그간 시민단체 가입에 공을 들여온 통일연대측은 다소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사실 통일연대 준비위가 조직 명칭을 그저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을 위한∼`이 아니라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으로 바꾸자거나 공식 입장도 `김정일 국방위원장 답방 환영` 대신 `2차 남북정상회담 지지`로  바꾸자는 논의를 해온 것도 시민단체들의 참여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전국연합 한충목 집행위원장은 `한국노총 등은 새로 가입할 것`이라며 `참여연대나 한국여성단체연합 등도 당장은 아니더라도 내부 논의를 거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실련 통일협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온 외대 이장희 교수는 시민단체들의 입장과 관련, `내부적으로 많은 논란이 있다`고만 언급했다. (연합뉴스 이충원기자 2001/03/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