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법륜공(法輪功)에 대한 북한의 입장이 지난 7일 더욱 분명하게 나타났다. `반인륜적, 반사회적 사교(邪敎)``비과학적이며  반인간적인 괴이한 사상`이라는 게 북한이 정의한 법륜공의 본질이다.

북한의 법륜공에 대한 이같은 부정적인 정의는 이미 예견된 일이기는 하다. 이미 지난 99년 법륜공이 중국에서 사회문제로 대두될 때부터 이를  강력하게  단속한 중국정부의 입장을 지지해온 까닭이다. 북한의 당기관지 노동신문은 99년 8월15일 중국정부의 법륜공 폐지 조치에 대해 "국가의 안정과 단결을 확고하게 하기 위한 조치"라고 긍정 평가했다.

앞서 99년 7월25일에는 중앙방송을 통해 "중국정부의 법륜공 폐지조치는 매우 시기적절하고 완전히 정확한 것"이라고 강조했고 ,이어 99년 7월 30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금년 들어서도 북한은 노동신문, 민주조선 등을 통해 중국정부의 법륜공에 대한 강경한 대처를 "인권유린으로 볼 수 없다"고 지지 입장을  밝히면서"이러한  중국의 노력은 좋은 결실을 볼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북한이 법륜공을 `사교`로 규정한 것은 중국과의 유대관계를 고려한 측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민간종교에 대한 북한의 부정적인 입장  때문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미온적으로 대처할 경우 북한내부에서도 유사한 민간종교가 나타나 체제를 위협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갖게 됐다는 것이다.

지난 48년 북한정권이 수립될 때까지만 해도 민간종교는 사실 남한지역보다는 북한쪽에서 더 성행했다. 특히 황해도 지역은 이의 온상 역할을 했고 그 민간종교 대부분은 유물론을 앞세운 북한정권과 심한 갈등과 마찰을 빚었다.

북한이 정권수립 이후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보다 심하게 종교활동을 억제한 것도 기독교나 불교에 앞서 오랜기간 뿌린 내린 민간종교를 더욱 염두에 둔 조치라는 해석도 있다. 특히 민간종교 중에서도 삼국시대부터 민간에 널리 퍼져온 `미륵신앙`(彌勒信仰)을 크게 경계해 왔다. "미륵이 나타나 고통뿐인 현세를  구원할 것"이라는 미륵신앙의 본질이 `사회주의 유토피아`를 슬로건으로 한 북한당국의 정책과 정면으로 배치되기 때문이다.

북한이 구한말의 `동학농민혁명`을 굳이`갑오농민전쟁`으로 부르고 있는 점은 이를 상징적 보여주는 대목이다. 동학(東學)의 뿌리가 미륵신앙과 맥에 닿아 있다는 점을 잊지 않고 있어서이다. 따라서 지난 2월14일 내각기관지 민주조선을 통해 중국의 법륜공문제가 심각한 교훈을 주었다면서 "집단의 이익을 침해하고 사회의 건전한 분위기를 흐리게 하는 불건전한 사상.문화적 조류와는 강한 투쟁을 벌려야 한다"고 강조한 것은 바로 민간종교에 대한 북한당국의 간접적인 경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연합뉴스 최척호기자 2001/03/0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