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15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파주에서 열리는 남북청산결제실무협의 3차회의는 청산결제제도 시행을 위한 기술적이고 실무적인 문제를 논의하게 된다.

청산 결제란 교역대금을 거래할 때마다 결제하지 않고 청산결제 은행의 계정에 내역을 기록했다가 1년마다 반출입 차액만 정산하는 방식.

이번 협의에서는 지난 해 12월 열린 첫 회의 이후 남북이 협의를 계속해온 청산결제 거래방식, 신용한도, 이자율, 청산결제 대상과 한도, 청산결제은행의 일반결제업무 수행 등이 논의된다.

그러나 이같은 구체적인 문제들보다 더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부분은 청산결제개념에 대한 남북한의 입장 차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실 청산결제는 사회주의 국가들 사이에 주로 이용되어온 제도라는 점에서 북한은 국가가 책임을 지고 시행하는 청산결제를, 남측은 동서독 관계에서처럼 민간은 행 책임하에 이뤄지는 청산결제를 염두에 두고 있다.

또 청산 방식에서도 남측은 현금에 의한 청산을, 북측은 현물에 의한 청산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 양측이 청산결제라는 개념에서 차이를 가지고 있어서 그동안 논의가 진전을 보지 못했다"며 "그동안 꾸준한 설명을 통해 북측이 우리측 안을 많이 이해하고 있는 만큼 성과를 기대해 볼만하다"고 말했다.

특히 남북 양측이 2.4분기중 청산결제 제도를 시행키로 한 만큼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조속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이번 협의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고 열리는 첫 남북 당국간 회담이라는 점에서 향후 남북관계의 향방을 가늠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