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경제의 보조수단이 아닌 하나의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것이 전자산업의 정책적 방향이다.` `과학중시 노선`이라는 북한 당국의 방침이 제시된 이후 컴퓨터 기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쩍 높아지면서 이같은 방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총련) 기관지 조선신보 최근호(12.20)의 설명이다.

조선컴퓨터센터의 한 관계자는 이 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우선 실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공장 자동화 등에 유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원가절감, 품질제고, 생산증대 차원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공작기계의 수치 제어화, 컴퓨터의 제어에 의한 일괄 생산공정인 `유연생산체계` 구축 등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도별로 건설되고 있는 기초식료품공장의 특징으로도 제품 생산공정을 한 곳에서 살필 수 있는 산업텔레비전(폐쇄회로 TV)이 설치돼 있고 온촵습도 보장을 비롯한 여러 공정이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등 공정 대부분이 자동화, 현대화돼 있는 것이 꼽힌다.

컴퓨터 기술개발 관련 해당기관들도 앞으로 전력, 금속, 기계, 화학공업 부문의 생산공정을 전산화하고 철도 및 항공 수송에서의 컴퓨터 이용률을 높이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기관별로 생산공정의 기계화, 자동화, 특히 컴퓨터화를 이루기 위한 기술개발 사업이 활발히 벌어지고 있다.

광케이블을 이용한 전화통신망이 일부 정비된 데 힘입어 공장 자동화 차원에서 부문별 자료 교환 역시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내각의 성 및 위원회 등 중앙기관, 도(직할시).시.군(구역)에 위치한 기관.기업소 간 컴퓨터 네트워크 구축 사업도 한창 진행되고 있다고 조선신보는 전했다.

현재 지방에 있는 여러 공장에서는 북한 최대 규모의 도서관인 인민대학습당을 비롯해 김일성종합대학 도서관, 중앙과학기술통보사, 과학원 발명국 등의 자료를 전산망을 통해 받아볼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 있는데, 앞으로 이러한 네트워크가 폭넓게 구축될 것으로 추측된다.

산업자동화, 컴퓨터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하드웨어 차원의 기술 개발도 활성화되고 있다.

과학원은 최근 회로 구성에 사용되는 `뛰어난 성능`의 집적회로나 기억소자 등을 새로 개발하는 성과를 일궈냈다.

각 생산부문에 구성돼 있는 4.15기술혁신돌격대는 이러한 기술을 도입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공장.기업소도 기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를 세워두고 있다고 조선신보는 소개했다.

조선신보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나라의 형편이 의연히 어렵지만 조선에서는 과학기술을 강성대국 건설의 3대 기둥의 하나로 내세우고 그 발전에 힘을 넣어 성과를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합 2000.12.2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