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초기에 발생한 미군의 노근리 민간인 학살 의혹에 대한 미국 정부의 조사 결과가 내년 1월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미국 국방부 대변인이 22일 밝혔다.

이 대변인은 "우리는 한국 정부와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새 행정부가 들어서기 전에 이 문제를 마무리할 방침"이라며 "1월 중으로 보고서를 완료해 발표할 수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미국 국방부의 노근리사건 보고서는 미군 병사들이 겁에 질려 피난민들에게 사격을 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살명령이 있었는지는 분명히 않다고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미군은 북한군이 난민으로 위장해 침투하는 것을 우려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노근리사건 생존자들과 이들의 변호사는 지난 19일 미군의 사격이 겁에 질려서 나온 행동이었다는 국방부 조사결과는 여론을 진정시키려는 `속임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국방부는 조사결과나 미국 정부가 노근리사건과 관련해 사과나 재정적 보상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논평을 거부하고 있다.

국방부 대변인은 "보고서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어떤 논평도 할 수 없다"며 "국방부 관리들이 한국 정부측과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양측은 아직 이 문제에 대한 합의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당시 미군 병사들에게 피난민들에 대한 사격명령이 내려졌는지에 대해서 가장 큰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50년 7월 26일 전후 3일 간 미군은 북한군을 피해 피난 중인 민간인에게 총격을 가해 수백 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시 생존자들과 이들의 변호사는 지난 19일 적어도 550명이 총격을 받아 약 400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한편 미국 국방부와 한국 대표단은 노근리사건 협상에서 후속조치에 대해 미국 정부가 사과나 재정적 보상을 하지 않기로 대략적인 합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국방부의 한 관리는 "노근리사건에 대한 많은 세부사항이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으나 미국이 사과나 재정적 보상을 하지 않는다는 데 대해서는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AP통신은 지난 21일 미국 정부가 노근리사건과 관련해 공식 사과나 생존자 또는 희생자 가족에 대한 재정적 보상을 하지 않는 대신 한국전쟁 중 사망한 민간인 애도 기념물 건립이나 희생자 추모 장학기금 설립 등 좀더 온건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정부 고위 관리들을 인용 보도했다. (연합 2000.12.2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