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장용훈기자= 북한 외무성대변인은 25일 담화를 통해 연합전시증원연습(RSOI)과 독수리훈련으로 한반도에서 `초긴장 상황`이 조성돼 북한군과 주민들에게 이에 대한 준비태세확립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이라크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타격도 시간문제로 되고 있는 때에 벌어지고 있는 미군의 전쟁연습소동은 미국의 선제타격이 어느 때든지 가해질 수 있는 초긴장 상황을 조성하고 있다"며 "이것은 우리 군대와 인민으로 하여금 필요한 모든 수단과 가능성을 다 동원하여 만단의 태세를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조선반도에서 핵문제를 유발시키고 정세를 격화시켜 온 미국이 실전을 방불케 하는 대규모 핵전쟁연습을 벌이는 목적은 우리를 압살하기 위한 계획적인 군사 작전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이 내돌리고 있는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것은 세계여론을 기만하기 위한 술책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며 "미국이 말하는 위협 과 공갈이 실제 어디서 오는가를 직관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남조선의 호전세력은 6.15공동선언 이행을 파탄시키고 동족을 무력으로 압살하려는 외세에 맞장구치고 있는 반민족적 행위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