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6일 `보험금 사기사건`으로 체포된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총련) 전 간부들이 남한과 일본을 대상으로 북한의 간첩활동을 해왔다는 일본 경시청 공안부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모략극`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일본 언론이 지난 12일과 13일 일제히 전한 `간첩 사건`은 "사실상 일본 반동들이 의도적으로 정세를 긴장시키며 우리 공화국(북한)의 대외적 권위를 떨어뜨리려고 조작한 모략극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6.15 남북 공동선언` 발표 이후 긍정적인 변화가 일고 있는 남북관계에 쐐기를 박고 북.일 관계개선에도 제동을 걸려는 `불순한 목적`도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통신은 또 `간첩사건` 발표시기가 `여성국제전범법정` 재판부의 판결이 나던 때와 맞물려 있음을 지적하면서 "반동 보수세력과 보도 수단들이 허황하고 모략적인 간첩사건 조작 발표에 공모하였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고 말했다.

중앙통신은 이어 일본에 대해 "진정으로 20세기에 저지른 죄 많은 역사를 깨끗이 청산하고 조.일 관계를 개선하며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으려면 상투적인 반(反)공화국 모략책동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조선인민에게 저지른 과거죄행부터 똑똑히 인정하고 반성하며 철저히 사죄하고 보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평양방송도 이날 논평을 통해 "강성희 동포는 그 누구의 지령을 받고 간첩활동을 한 적이 없으며 일본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나 10여명의 남조선계 동포들을 대상으로 이른바 포섭활동을 한 적도 없다"면서 "일본 당국과 어용 매문가들이 뒷골방에서 고안해 낸 그런 허위 날조품"이라고 주장했다.

방송은 이어 일본 언론이 `간첩사건`을 크게 보도한 것은 △북한의 국제적 권위 훼손 △총련과 민단계 동포들 사이의 불신 조장 △총련 와해 △과거청산 회피 등에 목적이 있다고 규정한 후 일본 언론에 대해 `공식적인 사죄`를 요구했다. (연합 2000.12.1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