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임시위원장회의가 화상회의로 진행되었다. 이날 회의에서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해산을 결정했다. [사진-조선신보 갈무리]
지난 12일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임시위원장회의가 화상회의로 진행되었다. 이날 회의에서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해산을 결정했다. [사진-조선신보 갈무리]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가 해산됐다.

재일 [조선신보]는 14일 “12일 오전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임시위원장회의가 화상회의로 진행되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신문은 “회의에서는 북남관계가 더 이상 동족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 중에 있는 두 교전국가관계로 완전히 고착된 현실로부터 공화국이 대남정책을 근본적으로 전환하여 지난 시기 북남관계 개선과 평화통일을 위한 연대기구로 내왔던 6.15북측위원회를 정리한 것과 관련하여 6.15해외측위원회를 해산하기로 결정하였다”고 알렸다.

이에 따라 해외측위원회에 소속하는 각 지역조직들도 정리하기로 하였다.

특히, 신문은 “회의에서는 오늘 미국과 윤석열 패당의 대결광증과 전쟁도발책동으로 조선반도(한반도)에 핵전쟁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엄중한 정세에 대처하여 자주평화운동을 결정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해외 각 지역, 단체마다 특성을 살려 반미, 반일, 반윤석열 투쟁을 과감히 전개해나가기로 하였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해외측위원회 손형근 위원장, 부위원장들인 일본지역의 총련중앙 서충언 부의장 겸 국제통일국장, 평화통일협회 리영훈 회장을 비롯하여 일본, 미국, 유럽, 대양주(오세아니아주), 중남미, 캐나다지역 대표들이 참가하였으며 화상체계가 다른 중국, 독립국가협동체(독립국가연합)지역 대표들은 서면으로 의견을 보내왔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월 15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동족의식이 거세된 대한민국 족속들과는 민족중흥의 길, 통일의 길을 함께 갈 수 없다”면서 “최고인민회의에서 북남관계와 통일정책에 대한 입장을 새롭게 정립하고 평화통일을 위한 연대기구로 내왔던 우리의 관련단체들을 모두 정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북측은 남북해외 연대기구인 6.15북측위원회와 범민련(조국통일범민족연합) 북측본부 등을 해산했다.

한편, 남측에서는 6.15남측위원회가 지난 1월 31일 총회를 통해 운동방향과 조직의 변화를 확인하고 올 상반기 내에 새로운 연대조직을 내오기로 했으며, 범민련 남측본부는 지난 2월 17일 해산과 함께 새로운 전국적 반제자주운동연합체인 ‘가칭 한국자주화운동연합(자주연합)’ 건설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