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하순 북한이 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쏘아올리는 모습. [사진 갈무리-노동신문]
지난해 11월 하순 북한이 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쏘아올리는 모습. [사진 갈무리-노동신문]

지난해 11월 북한이 쏘아올린 정찰위성 ‘만리경 1호’가 여러 차례 고도상승을 거듭하는 등 지상에서의 지시에 따른 제어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1일 보도했다.

일본 우주공학 전문가가 이 신문의 요청으로 지난해 11월 하순부터 3월 초순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만리경 1호’ 발사 직후 평균고도는 약 502km였고, 공기저항 등으로 서서히 고도가 내려왔다. 그러나, 2월 하순 최소 5차례 이상의 고도상승으로 평균 고도가 4km 가량 올라가 발사 직후와 거의 같은 궤도로 돌아갔다는 것.

익명으로 해석에 응한 이 전문가는 “고도가 단기간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지상에서 지령을 보내 인위적으로 궤도 수정을 꾀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의 취재에 응한 ‘일본 정부 관계자들’도 “위성이 북조선(북한)의 제어 아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위성이 지구를 돌고 있으나 의도한 기능을 하고 있는지는 신중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기하라 미노루 방위상의 평가와 결이 다르고, “(북한 위성이) 일을 하는 징후는 없다”는 신원식 국방장관의 평가와도 큰 차이가 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만리경 1호’는 일본 이와쿠니 미군 기지나 한국 부산항 등의 상공을 통과했다. 지상의 같은 지점을 관측하는 건 5일에 1번 정도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