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기자회견하는 왕이 중 외교부장. [사진 갈무리-중 외교부]
7일 기자회견하는 왕이 중 외교부장. [사진 갈무리-중 외교부]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7일 “급선무는 위협과 압박을 중단하고 번갈아가며 고조되는 대결의 악순환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계기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일관되고 모든 노력을 집중하는 곳은 반도 지역의 평화 안정과 장기적 안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근본 방도는 대화와 협상을 재개하고 각국, 특히 조선의 합리적 안보 우려를 해결하면서 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왕 부장은 “조선반도 문제가 다년 간 질질 끌고 있으나 병의 근원은 분명하다”면서 “냉전잔재가 여전하고 평화체제가 구축되지 않았고 안보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처방전도 이미 제시됐는데 중국이 제출한 ‘쌍궤병행’ 구상과 ‘단계적·동시적’ 원칙”이라며 “지금 반도 정세가 날로 긴장되는 것은 중국이 원치 않는 일”이라고 했다.

왕 부장은 “세계는 이미 충분히 혼란스러운데 반도에 다시는 전란(战乱)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반도 문제를 구실 삼아 냉전대결로 후진하려는 사람은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지역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려는 사람은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