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장관이 21일 오후 줄리 터너 미국 북한인권특사를 접견했다. [사진-통일부제공]
김영호 통일부장관이 21일 오후 줄리 터너 미국 북한인권특사를 접견했다. [사진-통일부제공]

북한이 최근 한국을 방문해 '북한인권 증진 노력 강화' 등을 협의한 줄리 터너(Julie Turner)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향해 "《대조선인권소동》을 연출하여 국제적인 이목을 집중시켜보려는 모의판"을 벌인 것이라고 반발했다.

'미국식 인권은 친미인가 반미인가에 따라 기준과 대처가 달라지는 선택적이고 이중적인 것이며, 패권정책 실현의 수단이자 침략과 내정간섭의 도구일 뿐'이라고 하면서 '미국의 목적은 인권문제를 구실로 반제자주적 나라들의 사회제도 자체를 전복'시키자는데 있다'고 비판했다.

터너 특사에게는 "당신이 백악관의 정치시녀가 아니라 진짜 《인권투사》라면 중동에 가보라, 거기서 당신은 《실적》을 올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 국제사회앞에 나서는 인권분야의 초미의 문제, 최대급선무는 집단학살위기에 처한 가자지대 주민들의 생명권보호"라며, '인권옹호국'을 자처하는 미국이 "이스라엘의 천인공노할 인권유린범죄에 대해서는 어째서 침묵을 지키는지"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는 것.

[조선중앙통신]은 22일 '《인권재판관》의 초점은 어디에 가있는가'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우리와의 정치, 군사적대결에서 렬세에 몰려 불치의 《정신병》을 앓는 적대세력들의 주기적인 발작증세와 같은 것으로서 별로 새삼스럽지 않으며 예견한 바 그대로"라고 하면서 "참다운 인권보장과는 아무런 인연이 없는 어리석은 《인권》모략책동은 우리에게 통하지 않는다"고 가볍게 일축했다.

통신은 "만약 우리가 국가의 주권을 지키지 못했더라면, 자위력을 억척으로 다지지 않았더라면 팔레스티나인들과 같은 불행을 면치 못하였을 것"이라며, "국가의 자주권과 힘에 의해 담보되지 않는 인권은 한갖 사상루각에 불과하며 국권이 약하고 자주권을 고수하지 못하면 개인의 존엄과 발전권은 고사하고 초보적인 생존권조차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 현 세계가 주는 뼈저린 교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어제도 그러하였지만 앞으로도 미국과 어중이떠중이들의 《인권》모략소동을 공화국의 주권에 대한 란폭한 침해로, 우리의 생존과 발전에 대한 가장 엄중한 도전으로 락인하고 단호히 쳐갈길 것이며 신성한 국권과 참다운 인권을 수호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터너 특사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Commission of Inquiry)의 보고서 발표(2014.2.17) 10주년을 계기로 지난 15일 한국을 방문해 외교부장관과 통일부장관을 면담하고 하나원과 남북통합문화센터를 비롯한 탈북민 정착지원시설 등을 돌아보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