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통일뉴스 자료사진]
통일부 [통일뉴스 자료사진]

통일부는 1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날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 대해 "지난해 말부터 '적대적 두 국가관계를 강조하면서 대남위협, 도발과 조치를 지속해 오고 있다"며 "정부는 북한이 적반하장식으로 남북관계 상황을 호도하고 공세적으로 무력도발을 시도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의 소위 '2국가론' 주장은 한민족으로서 함께 해 온 장구한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며, 같은 민족을 핵으로 위협하는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인 행태"라고 하면서 "이러한 움직임은 우리 사회의 분열을 꾀하는 정치 도발 행위이며, 궁극적으로 무력에 의한 적화통일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노선과 근본적으로 달라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대응방침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도발시 확고한 대비태세와 압도적인 역량으로 대응·응징할 것"이라며,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통해서는 안보도, 경제도, 체제 유지도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핵·미사일 고도화를 지속하며 우리를 위협하는 것은 북한 정권이지, 북한 주민이 아니"라고 하면서 "대통령이 1월 16일 국무회의에서 지시한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을 비롯하여 북한이탈주민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