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한김정은 위원장.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한김정은 위원장.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국무위원장은 11월 22일 오전 10시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하고 궤도에 진입한 정찰위성 ‘만리경-1’호의 작동상태와 세밀조종 진행정형, 지상구령에 따른 특정지역에 대한 항공우주촬영 진행정형을 요해(파악)했다.

북한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은 김 위원장에게 정찰위성 ‘만리경-1’호가 7~10일간의 세밀조종 공정을 마친 후 12월 1일부터 정식 정찰임무에 착수하게 된다고 보고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국가가 자체의 힘과 기술력으로 항공우주정찰 능력을 키우고 끝끝내 보유한 것은 공화국무력의 발전에 있어서나 새로운 지역군사정세 국면에 대비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사변으로 된다”면서 우주과학 연구부문 과학자, 기술자들의 공헌을 다시 한 번 높이 평가했다.

11월 22일 오전 9시 21분에 수신한 태평양지역 괌상공에서 앤더슨공군기지와 아프라항 등 미군의 주요 군사기지구역을 촬영한 항공우주사진들을 본 김 위원장은 “공화국무력이 이제는 만리를 굽어보는 ‘눈’과 만리를 때리는 강력한 ‘주먹’을 다 함께 자기 수중에 틀어쥐었다”면서 “우리의 위력한 군사적 타격수단들의 효용성을 높이는 측면에서나 자체방위를 위해서도 더 많은 정찰위성들을 운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재삼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미제가 어제와 오늘 연 이틀 남조선지역에 핵항공모함 ‘칼빈슨’호와 핵추진잠수함 ‘싼타페’호를 끌어들이며 남조선지역을 저들의 침략무력의 전방기지로, 핵병기창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이처럼 지역의 군사정세를 위태하게 하고 있는 미제와 그 추종군대의 행동성격을 철저히 감시하고 장악하는 문제는 우리 국가의 안전과 직결되어있는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 내부 모습.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 내부 모습.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특히, 김 위원장은 “우리는 이미 천명한대로 다양한 정찰위성들을 더 많이 발사하여 궤도에 배치하고 통합적으로, 실용적으로 운용하여 공화국무력 앞에 적에 대한 가치있는 실시간 정보를 풍부히 제공하고 대응태세를 더욱 높여나가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남조선 및 태평양 주변지역에 대한 당면한 항공우주정찰능력 조성계획을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에 제출하려는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의 제의를 승인하시면서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에서 2024년도 정찰위성발사 계획을 심의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씀하시었다”고 전했다.

이날 김 위원장의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 방문에는 당중앙위원회 김정식 부부장이 동행했다.

앞서, 북한은 21일 22시 42분 28초에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하여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수정 : 사진 교체 - 11월 23일 10시33분)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