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오른쪽)은 19일 오후 안드레이 보르소비치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오른쪽)은 19일 오후 안드레이 보르소비치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외교부는 최근 북러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군사협력 문제가 논의된데 대해 19일 이례적으로 주한 러시아 대사를 초치해 중단을 촉구했다.

외교부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은 9월 19일 오후 안드레이 보르소비치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하여, 최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방러 계기 러북간 무기거래와 군사협력 문제 논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엄중한 입장을 전달하고, 러시아가 북한과의 군사협력 움직임을 즉각 중단하고 안보리 결의를 준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였다”고 밝혔다.

장 차관은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채택한 상임이사국이자 국제 비확산 체제 창설을 주도한 당사국 중 하나인 러시아가 책임있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우리 정부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며 우리 안보를 중대하게 위협하는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국제사회와 공조하여 분명한 대가가 따르도록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이며, 그와 같은 행위는 한러 관계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쿨릭 대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주의 깊게 들었으며, 이를 본국 정부에 정확히 보고하겠다고 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러시아를 방문 13일 아무르주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우주기지를 둘러보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