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회담했다. 양측 모두 한·중 협력 필요성을 외쳤으나,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는 평행선을 달렸다. 

이날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한-중은 공히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질서를 지지하고 있는 만큼 그 전제가 되는 규범 기반의 국제질서 구축을 위해 협력하자”고 촉구했다. 

특히 “북핵은 우리에게는 실존의 문제이다. 북핵이 해결되지 않으면 한미일 협력 체계는 더욱 공고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중국이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 달라”고 요구했다. “북한이 한중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협력하자”는 것이다.

전날(6일)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리 총리를 잠깐 만났을 때도 윤 대통령이 비슷한 취지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6일 저녁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중국의 역할을 촉구하는 정도”라고 기대치를 낮췄다. 

“많은 북한의 불법 은밀한 행동들이 중국이라는 영토와 공해상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유엔 안보리의 기존 제재를 철저하게 이행하는데 중국이 나섰으면 좋겠다는 역할의 촉구 정도”이고, “거기에 대해서 중국이 구체적으로 어떻다라고 대답을 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중국 리창 총리와 만난 윤석열 대통령. [사진출처-중 외교부]
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중국 리창 총리와 만난 윤석열 대통령. [사진출처-중 외교부]

7일 저녁 중국 외교부도 ‘윤석열-리창 회담 결과’를 공개했다.

리 총리는 지난해 11월 시진핑 주석과 윤석열 대통령 간 ‘발리 합의’ 이행을 강조하면서 “양측이 선린우호의 큰 방향을 지키고 각 영역의 교류협력을 계속 심화하며 어려운 도전에 손 잡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중자유무역협정 2단계 협상 가속화, △디커플링 배제 등을 거론하면서 “서로의 핵심이익과 주요 관심사를 존중하라”고 촉구했다. ‘핵심이익(대만·남중국해 문제)이 한중관계보다 더 중요하다’는 게 중국의 입장이다.  

특히, 리 총리는 “중국은 조선반도 남북 쌍방의 화해협력 추진을 일관되게 지지하고, 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를 일관되게 주장하면서, 화해를 촉구하고 회담을 촉진하는 데 계속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나서서 북한을 압박해달라’는 윤 대통령의 요청에 대해 ‘그렇게 절박하다면 한국이 직접 북한과 만나라’고 받아친 셈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