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의 방중을 계기로 한미 간 활발한 의견교환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한미 대북수석대표들이 26일 오후 유선협의를 갖고 현안들을 논의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성 김(Sung Kim)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26일 오후 유선협의를 가졌다. [자료 사진 - 통일뉴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성 김(Sung Kim)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26일 오후 유선협의를 가졌다. [자료 사진 - 통일뉴스]

외교부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성 김(Sung Kim)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유선협의를 갖고 “중국이 북핵 문제 관련 건설적 역할을 수행할 것”을 지속 촉구해 나가기로 했다.

18,19일 중국을 방문한 블링컨 국무장관은 19일 베이징 현지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북한이 대화에 참여하고 위험한 행동을 끝낼 수 있게 압박할 수 있는 독특한 위치에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외교부는 “양측은 이번 미중 고위급 협의가 북한의 도발 중단 및 비핵화가 국제사회 전체의 공동 이익이라는 점을 재확인하는 중요한 계기였다고 하였다”고 전했다.

한미 양국은 외교장관 통화와 대니얼 크리텐브링크((Daniel Kritenbrink)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방한 등을 통해 블링컨 장관의 방중 결과를 공유하고 현안들을 논의했다.

한미 대북수석대표는 △해외 노동자 송환, 불법 사이버 활동 등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원 차단 △북한인권 문제 관련 공조 방안을 협의했다.

한미 양국은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억제하기 위한 ‘돈줄죄기’와 ‘정보줄죄기’에 주력하면서 북한인권 문제 이슈화를 추진하고 있다.

외교부는 “양측은 북한의 남침으로 발발한 6.25 전쟁을 ‘미제가 도발한 침략전쟁’이라며 역사를 왜곡하려는 북한의 시도는 최근 북한이 대남 선제 핵공격을 위협하면서도 역내 긴장 고조의 책임을 한미일 및 국제사회에 전가하려 드는 행태와 일맥상통함을 지적하고, 명백한 역사적 사실마저 부인하는 이러한 선전⸱선동은 역효과만 자초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양측은 북한이 최근 제8기 제8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통해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의 길을 고수하면서 ‘빠른 시일’ 내 소위 위성 명목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예고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긴밀한 한미⸱한미일 공조 하에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의 도발 행위에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5월 31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케트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지만 서해에 추락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한미 당국은 이를 ‘위성 명목의 장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위반이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