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북)정치학 박사 / 사, 부산평화통일센터 하나 이사장/ <통일로 평화를 노래하라> 저자

 

가. 김주애의 등장이 낳은 파장

북 인식과 관련해 가장 확증편향이 심한 곳 중 하나가 이 분야이다. 북의 후계(승계)문제인데, 이는 김일성 주석-김정일 국방위원장-김정은 국무위원장-김주애( 2023년 출생 추정, 둘째 딸)로 이어지는 후계 논란이다. 이름하여 ‘세습’이라 일컬어지는 문제이고, 이 중 최근 발생한 김주애와 관련된 ‘세습’ 문제는 좀 생뚱맞다.

아니, 굉장히 생뚱맞다. 왜냐하면 현재 김정은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의 나이가 2023년 기준으로 40대 초반이기에 후계문제가 그들 체제의 특성상 사회문제로 전면화될 하등 이유가 없다. 더군다나 10대의 김주애가 후계자 논란을 넘어 사실상 내정되었다는 남쪽의 분석은 참으로 기가 찰 뿐이다. 그것도 근거가 2022년 11월 18일 북의 화성-17호 발사 때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같이 이를 관람했다는 것, 이후 대여섯 번 군 관련 행사 때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참가하고, 급기야 2023년 2월 16일 광명성절(김정일 국방위원장 생일) 김주애 참석, 또 같은 해 2월 26일에는 평양 신도시 착공식에 참석, 이렇게 국방, 생일, 경제(민생)영역 행사 때 김주애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그것도 자제 중 유일하게 김주애만 참석했다는 이유만으로 일제히 김주애를 북의 4대 ‘세습’ 후계로 공식화했다는 논리는 참으로 상식 밖의 난센스이자 무지도 이런 무지가 없다.

해서 결론은 북을 봉건왕조 국가이미지만을 덧씌우기 위한 반북 모략 책동 다름 아니다.

나. 북의 후계자론에 대한 이해

간단하게만 생각해도 위 결론은 나온다. 어떻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해서는 ‘어린 딸’까지 정치에 활용하는 비정하고도 ‘못난’ 군주상을, 그리고 북에 대해서는 ‘핏줄’ 세습으로 몰아 후계체제에 대한 매우 ‘나쁜’ 프레임 씌우기 위한 정치공작이다.

반론 두 가지이다. 첫째는, 이 글 뒷부분에서 충분히 사상이론적으로 (북의 후계 구도와 관련해) 설명해내겠지만,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북의 후계승계가 절대 혈통세습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럼? 핏줄 혈통과는 아무런 상관없는 개인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결정되는 ‘정치적’ 혈통개념이다.

둘째는, 위 ‘첫째는’에서부터 파생되는 후계자개념으로 우선 당 내부적으로 는 후계자의 자질과 능력이 발휘(혹은, 입증)되는 과정을 거쳐 대중적으로 공개되는 절차이다.(김정일 국방위원장은 1942년생이고, 후계자 공개는 1973-74년 사이에 이뤄졌다. 그리고 1982년생, 혹은 1984년생인 김정은 국무위원장 경우도 후계자로서의 등장은 2008년 전·후이다.) 그런데 아직 후계자로의 자질과 능력이 입증될 수 없는 2013년생(대한민국 나이 셈법으로는 초등학생 3학년 정도)이 그 무슨 후계자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받을 수 있겠단 말인가?

[보충 설명] ‘후계자’ 김정일의 등장 과정

김정일은 1973년 9월 개최된 당중앙위원회 제 5기 7차 전원회의에서 조직지도부장 겸 조직비서, 선전선동부장 겸 선전비서의 자리에 앉게 됨으로써 후계자로 추대 내정되고, 1974년 2월 노동당 정치국 위원이 되면서 김일성의 후계자로 확정되는 유일지도체제가 확립된다.

이후부터 김정일은 누구도 넘보지 못할 ‘유일’ 후계자로서의 지위를 갖고 북 사회를 수령제 사회주의로 만들기 위한 사상, 조직, 제도적 측면에서의 후계자 역할을 담당한다. 그 대미에 1980년 10월에 개최된 조선로동당 제6차 당 대회가 있다. 이른바 김정일을 위한 당 대회였고, 당연히 김정일은 제6차 당 대회의 준비, 진행을 전적으로 주도한다. 또한 자신도 이 제6차 당 대회를 통해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 당 중앙위원회 비서, 당 중앙위 군사위원회 군사위원에 선출된다. 이름하여 ‘혁명의 수뇌부’ 또는 ‘최고수뇌부’ 반열에 들어선 것이다.

이렇게 1970년대에 유일지도체제를 완결지은 김정일이 제6차 당 대회를 통해 후계자로 대내외에 공식화되고, 이로써 북은 안정적인 후계체제 구축을 끝내게 되었다. 이때부터, 즉 1980년 이후부터 김정일은 당, 군, 정권 전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실질적인 통치권(지도권)을 행사하게 되고, 모든 사업도 후계자 김정일 위원장의 정치적 방침(지도)에 따라서 이뤄진다.(이 내용을 더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 본인의 졸저, <수령국가> 참조)

하여 김주애와 관련된 후계자 논란은 북의 후계이론과 관련해 조금이나마 알고 있는, 혹은 식견이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 일어날 수 없는 논란이고, 매우 분명하게-100% 분명하게 위와 같은 ‘나쁜 ‘의도로 기획된 정치적 마타도어(matador·黑色宣傳, 영어: black propaganda)에 다름 아니다.

그래놓고, 좀 생각해볼 지점은 다음과 같다. 대단히 이례적인 둘째 딸 공개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그런 문제이다. 답 힌트는 2023년 2월 8일 평양에 있었던 김일성 광장에서의 조선인민군 창건 75돌 경축 열병식과 관련 있다. 그날 북은 세계 최강의 핵 전투 무력을 시위했는데 이날 주석단에 ’십 대‘김주애가 등장했고, 그것도 그렇게 어린 나이에 공개석상에 나선다는 것은 북이 건국한 이래 유례가 없었던 것만큼 분명 대단히 이례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표현도 “존경하는 자제분을 모시고”였고, 도열 행진 과정에서도 조선인민군 장병 10,000여 명이 일제히 우렁찬 목소리로 “김정은 결사옹위, 백두혈통 결사보위, 조국통일 만세!”라는 구호를 외쳤다. 과거 국가행사와 비교했을 때 이는 대단히 이례적인 상황과 딱 맞다. 왜냐하면 그때 조선인민군 장병들은 보통 ”김정은 결사옹위!“라는 구호만 외쳐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올 수 있는 문제의식이 왜 그랬을까, 이다. 결론적으로는 다른데 있지 않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 후계자 문제가 아니라면 여기에는 나름 중요한 정치적 메시지가 들어있다고 봐야 한다. 그것은 누구나 다 아는 것처럼, 사회주의국가에서 사용되는 정치구호는 이유 불문 그 나라의 사회주의 집권당이 가장 중시하는 정치 과업을 집약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조선로동당도 절대 예외이지는 못하다. 해서 조선인민군 창건 75돌 경축 열병식에서 ‘백두혈통 결사보위’의 정치구호가 선뵀다는 것은 조선로동당의 지도 사상, 즉 주체사상의 뿌리이자 혁명 전통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백두혈통의 대’가 마련되었다는 의미와 같다. 물론 여기서 말하고 있는 백두 혈통개념은 인체 생물학적 혈통개념이 아닌 <주체의 혁명관>에 정의되고 있는 그런, 사회정치적 개념이다.

백두혈통은 “항일혁명 투쟁시기 백두산에서 시작된 주체혁명 위업을 대를 이어 계승하고 완성하는 사상정신적 결속”이다. 핵심은 ‘대를 잇는 사상정신적 결속’인데, 이것이 당 내부적으로는-당적으로는 이미 해결되었고, 앞으로 남은 과제, 다름 아닌 수령을 결사옹위하는 것과 주체혁명 위업의 존망이 직결되는 백두혈통을 옹립·보위하는 문제, 그리고 그것이 해결되어 75돌 경축 열병식에서 대중적으로 공개되어 조선인민군을 대표하는 1만여 명의 장병들이 “주체혁명 위업을 대를 이어 계승하고 완성하는 사상정신적 결속”에 마침표를 찍었다.

그런데 문제는 백두혈통 계승자와 수령 후계자의 추대가 그 어떤 상관성을 갖느냐, 아니면 갖지 않느냐 하는 그런 문제인데, 다른 말로는 백두혈통의 계승자와 수령의 후계자가 일치하느냐, 아니냐의 문제인데, 이는 서로 연관은 되어있으나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 이다.

왜냐하면 백두혈통 계승자는 <주체의 혁명관>과 <혁명전통론>에 규정 받고, 수령의 후계자는 후계자론으로 정립된 <주체의 후계자론>에 의해 규정 받는 개념이기에 각기 다른 개념의 성격의 규정론이라 할 수 있다.

해서 백두혈통 계승자는 <주체의 후계자론>에 의해 등장하는 후계승계 문제와 관련해서는 직접적이지 않다.

자, 전제를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주체의 후계자론> 내용 또한 자본주의, 혹은 일반 자유민주주의체제에서 접근하는, 혹은 많은 사람이 믿고 싶어 하는 소망적 접근-절차로서의 권력 이양과 통치권 선출의 문제로만 접근되는 그런 어떤 리더, 즉 정치지도자를 뽑거나 선출하는 개념으로서의 이론서는 절대 아니다. 국가주석이나 국무위원장을 뽑는 그런 정치 행위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는 말이다. 대신, 혁명의 근본 문제인 수령의 영도권과 후계자의 지도권을 확립하는 문제에 집중한다. 주체사상 총서 10권 중 9권(영도체계)과 10권(영도예술)에 기초한 <주체의 후계자론'>정립이 그것이다. 내용을 압축하면 북의 후계문제는 핏줄로 세습되거나 절차적으로 선출되는 그런 정치 권력의 문제라기보다는, 후계자는 수령의 혁명업적과 노선을 그대로 계승하여 승계되는(순응 승계) 정치 기제로서의 혁명근본 문제이다.

그러니 후계자는 핏줄에 의해 후계자가 되느냐 마느냐가 결정되는 그런 세습의 문제가 절대 될 수 없다. 대신, 핏줄이든 핏줄이 아니든 상관없이 후계자로서의 자질과 능력(강조, 필자)이 있느냐 없느냐가 후계자 결정의 핵심이 된다. 해서 김정일에서 김정은으로 그리고 향후 김정은에서 제4대로 이어지는 과정에서도 전대 수령과의 관계가 핏줄이기 때문에 후계자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로 따져지는 그런 문제가 아니라, 본질은 후계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이고, 이는 포스트 김정은 이후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것이라는 명백한 사실이다.

[보충 설명] 북과 다른 사회주의국가에 있어 후계자 선출 차이

일반적인 의미에서 사회주의 체제를 띄는 국가는 다 후계이론을 갖고 있다. 그런데 이들 국가와 북이 갖는 결정적 차이는 딱 하나 있다. 다름 아닌, 북의 후계이론은 ‘후계자론’(강조, 필자)이라는 것이다. 그런 이유는 북이 사회주의권 후계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이러저러한 잡음(권력다툼, 쿠데타 등)을 반면 교사한 측면과 자신들의 지도이념인 주체사상에서 파생시켜 이론화한 측면, 이렇게 둘 다 있다.

‘인물 본위’ 원칙은 그렇게 해서 만들어졌고, 그래서 북은 ‘후계론’이 아닌, ‘후계자론’(강조, 필자)을 정립한 것이다.

그 조건 첫째는(제1 요건), 뭐니 뭐니 해도 수령에 대한 절대 충실성이 그 기본이고, 둘째는(제2 요건), 수령에 의해 개척되어온 혁명 전통(수령의 혁명업적과 노선)을 그대로 충실하게 계승, 발전시켜 나갈 신념과 의지가 분명히 있어야 하고, 셋째는(제3 요건), 위 ‘첫째는’, ‘둘째는’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사상·이론적 예지와 탁월한 영도력, 고매한 덕성의 소유자여야 하고, 그리고 마지막 그 넷째는(제4 요건), 매우 특출한 인민성을 체현해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바로 이 네 가지 요건이 and적으로 갖춰질 때 수령의 후계자가 될 수 있으며, 그런 자격요건이 갖춰진 후계자는 수령에 의해 비로소 지목되고 당에 의해 후계수업을 받은 후, 이후 전체 인민대중에 의해 만장일치로 추대된다. 수령 그렇게 탄생된다.

다음으로 또, 주체의 후계문제와 관련해 살펴봐야 할 지점은 절차적 과정으로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다. 즉, 우리가 확증편향으로 이해하듯 후계자가 그냥 확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는 자본주의 체제가 일반적인 의미에서 권력을 선출하는 방식이 선거라는 절차를 통해 이뤄지듯 사회주의도 자신들의 권력 선출하는 방식이 분명 있다. 다만, 선거라는 절차보다는 ‘지목되고’, ‘보증받고’, ‘추대’되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당연, 북도 예외는 아니다. 위에서 언급됐듯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그 기본으로 한 세대 아래로 이어지는(강조, 필자) 원칙하에 후계자가 발굴되면 그 후계자는 당대 및 선대 수령들의 정책과 노선을 100% 그대로 계승한 승계 순응 방식과 당대 수령에 의해 후계자가 보증되고, 당과 백두의 주체 혈통을 가장 잘 집적시킨 항일 빨치산 세대 및 혁명 유자녀 세대들의 충성맹세가 뒤따른다.

그런데 적어도 김주애가 현재까지는 그러한 자격요건 부합과 그러한 절차를 거쳤다는 정황증거는 그 어디에도 없다.

참고로 북의 이러한 독특한 후계자 선출과정 정립은 과거 소련 및 중국 등에서 이뤄진 후계승계 과정과 자국에서 벌어진 김정일-김영주와의 후계승계 다툼에서 비롯된 학습효과 때문이다. 그리고 그 결론에는 후계자는 수령의 정치·사상적 혈통에 혁명의 대를 이어 가는 ‘사상적 순결성’이 확고히 정립되는 방향으로, 이름하여 주체의 백두혈통이 더 철저히 강화되어지는 관점에서의 유일사상체계와 유일지도체제를 확립한다, 이다. 결과 북은 수령과 후계자 중심의 강한 정통성을 확립한다.

사례로 이를 한번 살펴보자. 첫째, 김평일이 왜 후계자가 될 수 없는지이다. 첫째 근거, 수령은 교체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후계자에 의해 승계되어 ‘승계 순응’의 법칙에 따라 전체 인민의 의사로 집약, 옹립되어지는 원리라 했을 때 즉, 후계자가 정해지고 그 후계자가 수령에 의해 후계수업을 거쳐 수령의 사상과 혁명노선, 혁명업적을 ‘그대로’ 승계하는 순응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김평일은 그런 후계자 수업을 받은 적이 전혀 없다. 수십 년 동안 해외에 머물다(대사 등) 2019년 65세가 되어서야 귀환했다. 둘째 근거, 차기 수령이 <주체의 후계자론>에 의해 당대 수령에 비해 한 세대 아래에 해당하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하는데, 여기서 ‘한 세대 아래’라 함은 통상 30년 내외이고, ‘~대를 이어’는 그 정치적 함의이다. 그러니 지금의 수령(3대, 김정은)은 김정일 수령(2대)보다 한 세대 아래였고, 같은 논리로 포스트 김정은 이후 수령도 김정은보다 한 세대 아래일 수밖에 없다.

[보충 설명] 왜, 북은 한 세대 아래의 후계자 선정 원칙을 가졌을까?

그 이유는 어렵지 않다. 국제공산주의 정치운동사가 보여준 역사적 경험 때문이다. 북은 이를 이렇게 해석하고 있다. 차기 수령을 뽑을 때 당대 수령과 같은 연배에서 추대하게 되면 비례하여 그만큼 후계자 추대를 짧은 기간에 자주 하게 될 수밖에 없고, 그러면 그만큼 안정된 영도를 보장하기 어렵게 되어 수령의 사상과 영도를 확고히 계승하는 데 있어 많은 차질을 발생시킬 수밖에 없다고 보는 것이다. 즉, 자주 수령이 바뀌면 영도체계가 확실하게 서 있지 않은 조건으로 인해 영도가 일시적이나마 중단될 수 있으며 바로 그 틈을 타서 권력 쟁탈이 발생하고 나아가서는 영도 자체가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는 총화가 그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례가 이를 증명한다. 1950년대 초 스탈린 이후의 소련, 1960년대 말 호찌민 이후의 베트남, 1970년대 말 마오쩌둥 이후의 중국, 1980년 티토 이후의 유고슬라비아에서 그러한 문제가 발생했고, 북은 이것을 너무나도 분명하게 반면교사 한 것이다. 그러니 차기 수령은 반드시 다음 세대에서 선출하는 원칙을 확립할 수밖에 없었다.(이 내용을 더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 본인의 졸저, <주체의 후계자론과의 대화: 세습은 없다> 참조)

결과 김정일과 같은 세대인 김평일, 김정은과 같은 세대인 김여정은 절대 2대와 4대 수령 자격이 원천 배격되어 있다.

그러면 해소될 논란은 이렇다.

첫째, <주체의 후계자론>에 의거해볼 때 김일성 때는 왜 김영주가, 김정일 때는 왜 김평일이, 김정은 때는 왜 김여정이 절대 수령이 될 수 없는지가 명약관화(강조, 필자)하다. 왜? <주체의 후계자론>에 의해 거명된 이들은 원천적으로 후계자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이들 모두는 당대 수령과 ‘같은’ 세대이다. 하여, 후계자는 당대 수령보다 반드시 ‘한세대 아래여야 한다’라는 원칙에 위배 된다. 그럼, 김주애는? 김정은 국무위원장보다 한세대 아랫니니 일단 그 조건에는 부합한다. 하지만, 후계자로의 자질과 능력 측면에서는 아직 10살이 검증되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 해서 적어도 현재 시점에서는 후계자로 확정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이다.

둘째, 예외 변수(급사, 병사, 쿠데타 등)를 제외하면 북의 후계문제는 20~30년 뒤 발생할 문제라는 것이다. 즉, 절대 당장 급박한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인데, 그런데 갑자기 김주애 등장하자마자 ‘후계자’ 문제가 발생했다? 두 가지 유추가 가능하다. 첫째 요인, 북 자체 내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이는 위에서 언급한 ‘예외 변수’에 의한 갑작스러운 등장 문제이다. 하지만, 이러한 가설은 정황증거가 전혀 없기에 성립하지 않는 가설이다. 그럼, 둘째 요인이 성립하는 가설이라는 것인데, 다름 아닌 김주애의 등장을 북의 후계문제와 억지로 연계하여 핏줄 세습이라는 확증편향을 심어내려는 그 어떤 정치적 의도이다. 그건 이 글 제일 앞에서 언급된 “해서 결론은 북을 봉건왕조 국가이미지만을 덧씌우기 위한 반북 모략 책동 다름 아니다.”이다.

다. 예측: 김정은 시대에서의 후계체제 구축과정

설명은 이러하다. 북 체제의 특성상 김정은 국무위원장 자연 수명에 이상이 없는 한 향후 40년 이상 장기집권은 가능하다. 2023년을 현재 기준으로 하여 봤을 때 40년 뒤면 2063년이고, 그때 그의 나이는 81세이다.(84년생으로 기준 하면 79세이다.)

이를 전제로 하면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 혹은 가설성립이 가능하다.

먼저, 김정은 체제 1기는(2023년 현재, 제8차 당 대회가 치러졌음) 제10차, 혹은 12차 당 대회 전후 시기가 된다. 그리고 이 시기 김정은 체제의 성격과 임무는 온 사회의 김일성-김정일주의화 및 미제국주의 굴복과 사회주의 문명국가로 진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가 운영이 필요한 시기이다. 구체적으로는 전략 핵보유를 통한 전략국가의 위상 확보, 그 힘으로 미국의 적대정책을 완전 종식시켜 한반도에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마련, 안으로는 경제총력 집중노선 구현을 통해 서구 선진국 수준의 인민생활 향상을 내올 수 있는 자립·자강 경제노선을 확립하고, 유훈으로 남겨져 있는 연방통일조국 추진의 1단계에 해당하는 민족공조를 완전히 회복시켜 내는 것이다.

다음, 2기 체제는 제10차, 혹은 12차 당 대회 이후 시기부터일 텐데, 이 시기는 사회주의 완전 승리노선 최종 확인과 후계체제를 완성하는 것이 가장 큰 급선무가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핵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미국과의 관계가 1기 때 만들어진 신뢰 단계(‘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를 넘어 한반도에서 완전한 평화 체제구축 및 연방통일국가 2단계에 해당하는 ‘1민족 1국가’문제해결, 안으로는 사회주의 강성국가로 표징되는 사회주의 문명국가를 최종적으로 달성해 최종적인 의미에서 사회주의 완전 승리가 선포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다 마지막 화룡점정(畵龍點睛)은 수령의 가장 큰 책무인 후계체제완성을 통해 제4기 유일 사상체계를 구축해내는 것이다.

했을 때 김정은 이후 제4기 후계 체제구축 문제는 김정은 체제 1기가 끝나고, 제2기가 시작되는 그 시점에서 출발하여 논의할 수 있는 그런 사안이다. 연도로는 대략 2030~40년 전후에 발생할 일이다. 그런데도 제4기 후계자가 김주애다? 천만의 말씀이다. (아주 특별한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정치적 상상력일 뿐이다.

해서 최종 결론이다. 북은 <주체의 혁명관>과 <주체의 후계자론>에 의해 수령이 백두혈통의 계승자를 주체혁명의 후계자로 육성하게 되는데, 이때 수령은 후계자의 지도체제까지 포함하는 영도체계를 완벽하게 세움으로써 자신의 혁명 위업 책무를 다하게 된다. 그리고 이 과정은 백두혈통의 계승자가 주체혁명의 후계자로 되기까지 비례적으로 적어도 10년 이상이 걸림도 알 수 있다.

그러니 비록 김주애가 백두혈통의 계승자로 확정되었다손 치고, 또 후계자 자격 제1 징표인 수령에 대한 절대적 충실성까지 확인되었다손 치더라도, 자질과 능력 면에서 현재 10대 나이로 볼 때 아직 까지는 나머지 후계자 자격요인-2에서 4까지의 자격요인이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 결과 김주애가 백두혈통의 계승자로서 후계자 자격요건에 유리한 출발선에 선 것은 맞지만, 딱 거기까지이다. 자질과 능력 문제는 그 이후의 문제로 여전히 남겨져 있다.

[보충 설명] 김주애의 후계자 자격 제1 요건, 수령에 대한 충실성 입증은?

나이가 어리다는 것 때문에 후계자 자격 제1 요건, 수령에 대한 충실성 입증이 불가능한 하다는 것은 아니다. 해서 김주애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수 많은 예들이 이를 입증한다. 유관순도 17세의 나이로 3.1만세운동에 참가했다. 북의 ‘전쟁영웅’ 이수복도 10대 나이였다. 그러니 10대라 하여 무조건 자신의 신념과 의지로 발로되는 수령에 대한 충실성이 없다고만 할 수는 없다.

해서 다음과 같이 예측할 수 있다. 2022년 8월 10일 평양에서 진행된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 토론자로 나선 김여정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김정은 총비서가 “방역 전쟁의 나날, 고열 속에 심히 앓으시면서도 자신이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 인민들 생각으로 한순간도 자리에 누우실 수 없었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 발언은 2022년 7월 중에 악성 전염병에 감염되는 위기가 김정은 총비서에게도 닥쳐왔음을 알 수 있다. 당연, 김주애는 자제이니까 자연스럽게 같은 공간에서 밤낮으로 본인 건강을 돌보지 않는 헌신적이고도 비범한 간호 활동을 통해 김정은 총비서의 신변안전을 지켜드릴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게 수령에 대한 절대적 충실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여 현재까지 파악되지 않은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김주애가 백두혈통의 계승자로 공인된 것은 아닌가, 그렇게는 충분히 추정할 수 있다.

그러면 나올 수 있는 결론이 김주애의 등장은 ‘후계자’ 김주애로서의 등장이라기보다는 백두혈통 ‘계승자’ 김주애의 등장에 훨씬 더 가깝다. 즉, 혁명 위업의 대를 이어갈 수 있는 후대(강조, 필자)가 튼튼히 마련되었고, 이 사실을 각종 핵무력 행사와 경제건설 현장에 등장시켜 북 체제의 안정성을 대내외에 과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외에도 부수적-파생된 효과로는 내 가족만큼이나 인민의 가족과 행복 또한 똑같이 소중하게 여기며 후대세대들에게는 반드시 전쟁 없는 평화를 물려주겠다는 강력한 의지 표명과 좀 더 정치적으로는 ‘핵무력 법제화’에서 확인받듯 이제 자신들의 핵보유는 불가역화되였고, 연장선상에서 후대세대들에게도 이 핵으로 평화와 조국 통일을 물려주겠다는 상징 효과가 있다.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수정 : 4월 16일 오후 5시 13분)

 

김광수 필자 약력

저서로는 가장 최근작인 『김광수의 통일담론: 통일로 평화를 노래하라』(2021)를 비롯하여 『수령국가』(2015), 『사상강국: 북한의 선군사상』(2012), 『세습은 없다: 주체의 후계자론과의 대화』(2008)가 있다.

강의 경력으로는 인제대 통일학부 겸임교수와 부산가톨릭대 교양학부 외래교수, 그리고 부경대에서 ‘평화교육’과목을 맡아 2022년 8월 31일까지 출강했다.

주요 활동으로는 전 한총련(2기) 정책위원장/전 부산연합 정책국장/전 부산시민연대 운영위원장/전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사무처장·상임이사/전 민주공원 관장/전 하얄리아부대 되찾기 범시민운동본부 공동운영위원장/전 해외동포 민족문화·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전 부산겨레하나 운영위원/전 6.15부산본부 정책위원장·공동집행위원장·공동대표/전 국가인권위원회 ‘북한인권포럼’위원/현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부산지역본부 운영위원(재가)/현 사)청춘멘토 자문위원/6.15부산본부 자문위원/전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사)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자문위원 외 다수가 있다.

 

 

외부 필진 기고는 통일뉴스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