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외무성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 외무성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한은 22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이 한국과 미국의 군사행동엔 침묵하면서 북의 '정당한 자위권 행사에 대해서만 '도발'과 '위협'으로 모독한다며 강력 항의했다.

북한 외무성 김선경 국제기구담당 부상은 22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과 남조선의 우려스러운 군사행동을 두고는 눈감고 침묵하던 유엔사무총장이 도발자들에 대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정당한 자위권행사를 《도발》과 《위협》으로 모독하는 극히 불공정하고 비균형적인 태도를 취하는데 대하여 강한 불만을 표시하며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오후 북한이 미사일총국 지도아래 '화성포-15'형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뒤 구테흐스 총장이 19일 '강력 규탄'과 '도발 중단' 입장을 밝힌데 대한 반응이다.

김선경 부상은 "유엔사무총장이 해를 넘기며 미 국무성관리들과 조금도 차이없는 비론리적이고 형편없는 망언을 이어가고있는데 대하여 아연함과 개탄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유엔사무총장이라면 마땅히 올해 조선반도 정세가 더 악화되고있는 근원적인 문제를 바로 투시해야 할 것이며 그에 따라 정세가 실질적으로 안정되여가도록 추동하는데 도움이 될 건설적인 건의를 하는 등 공정하고 균형적인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유엔기구가 미국의 불법무도한 대조선적대시정책 실행도구처럼 도용되고 그로 하여 국제사회의 신뢰를 잃고있는 것은 사무총장인 구떼헤스 본인의 불공정한 처사에도 적지 않게 기인된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유엔사무총장은 조선반도문제에 대한 자기의 비리성적인 편견적립장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반대하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적대적행위를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있다는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며, 조선(한)반도에서 누구도 원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성포-15'형 발사에 대해스는 "년초부터 미국이 전략폭격기와 같은 그 목적이 달리될 수 없는 분명한 전략공격수단들을 조선반도지역에 빈번히 끌어들이고 남조선과 함께 우리 국가의 안전리익을 엄중히 위협한데 대한 대응조치이며 보다 가깝게는 아무러한 리유도 없이 우리의 자위권을 걸고드는 유엔안전보장리사회회의를 소집한데 대한 행동적 경고"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