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마네현이 22일 소위 ‘독도의 날’ 행사를 개최한데 대해 외교부는 강력 항의하고 행사의 즉각 폐지를 촉구했다. 또한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초치해 항의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성명을 통해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바,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하고, 겸허한 자세로 역사를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일본은 우리의 고유 영토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라 부르며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자료 사진 - 통일뉴스]
일본은 우리의 고유 영토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라 부르며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자료 사진 - 통일뉴스]

시마네현은 22일 오후 제18회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개최했고, 이 행사에 일본 정부에서는 영토 문제를 담당하는 차관급 나카노 히데유키 내각부 정무관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로 부르고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외교부 대변인은 “정부는 일본 시마네현의 소위 ‘독도의 날’ 행사(2.22.) 개최 및 일본 정부 고위급 인사의 동 행사 참석과 관련하여, 일본이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는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동 행사를 즉각 폐지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외교부청사로 구마가이 나오키(熊谷直樹)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항의하고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