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방한한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이 박진 외교부장관과 만나고 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나토 사무총장의 남조선과 일본행각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신냉전’의 불구름을 몰아오는 대결행각, 전쟁의 전주곡이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29일부터 한국과 일본을 연이어 방문한 것에 대한 북한 측의 반응이다.

[조선중앙통신] 30일발에 따르면, 북한의 김동명 국제정치연구학회 연구사는 29일에 발표한 ‘나토사무총장의 행각은 아시아판 나토 창설을 부추기자는 것인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우크라이나를 대리전쟁마당으로 만들어놓은 군사기구의 고위책임자가 자기의 작전영역도 아닌 수륙만리 떨어진 동반구의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날아든다는 사실자체가 우려를 키우고 있다”며 이같이 우려를 표했다.

김 연구사는 “지난해 새로운 ‘전략개념’에 러시아를 ‘가장 중대하고 직접적인 위협’으로, 중국을 ‘체계적인 도전’으로 쪼아박은 나토가 오늘날 남조선과 일본에 노골적으로 긴 팔을 뻗치고 있는 목적은 너무나도 명백하다”면서 “추종세력들과 결탁하여 저들의 패권적 지위와 질서유지에 복무하는 ‘아시아판 나토’를 조작하자는 것이 미국주도의 나토가 노리는 총적 지향점”이라고 까밝혔다.

그는 “우려스러운 나토의 최근행보를 보며 지역 내 나라들이 나토는 유럽에서 써먹던 집단적 대결수법을 아시아태평양에도 복사하려 하고 있다”면서 “남조선과 일본은 나토세력을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끌어들이지 말아야 한다고 경종을 울리고 나선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환기시켰다.

나아가, 그는 “미국과 서방의 땅크(탱크) 제공 결정으로 우크라이나사태가 새로운 고비를 맞고 있는 때에 남조선과 일본에 날아든 나토 사무총장이 이번에도 그들에게 ‘중국위협론’을 부단히 불어넣으며 ‘아시아판 나토’ 창설의 필요성을 재삼 강조하고 대우크라이나 군사지원에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대해 단단히 신칙하고 압을 가하리라는 것은 불보듯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나토에 흘러드는 남조선과 일본의 무장장비들이 우크라이나전장에 나타나는 것은 시간문제”라면서 “지역에 불청객을 끌어들여 제 볼장을 보려는 남조선과 일본은 안보불안을 해소하기는커녕 오히려 극도의 안보위기에 더욱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를 보냈다.

앞서, 29일 한국에 입국한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박진 외교부 장관과 만나 “북한이 러시아에 로켓과 미사일 등 군사적 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자유와 민주주의, 규칙기반 국제 질서를 믿는 국가들의 결속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