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中国梦是中国的,也是世界的 (환구시보 게재)
저자: 장수화·허이종 (张树华, 중국사회과학원대학 교수 / 何益忠, 화동정법대학 교수)
출처: https://opinion.huanqiu.com/article/4Af3y8QYUEd (2022-11/29)
역자 :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지금 모두들 토론하고 있는 중국몽은 중화민족위대부흥의 실현이고, 중화민족 근대이후 가장 위대한 꿈이라고 생각한다.“ 10년 전 시진핑 총서기가 한 이 단락의 말은 사람의 마음을 응집(凝聚)시키고 또한 분투를 이끌었다(催人奋进). 중화민족위대부흥실현, 이 꿈은 중국인을 몇 대에 걸쳐 응집시켰던 숙원이었고(夙愿), 또 매개 중국 남녀의 공통적인 바람이었다(共同期盼).

중국몽 개념이 세상에 등장함으로써(面世), 중국의 발전은 새로운 역사의 시점에 처하게 되었다. 이 역사의 전환점이 시작되면서부터, 중국의 궤적은(经历) 과거와는 크게 다른 길을 걸어왔다. 이제 “중국몽”이 우렁차게(”响亮地) 제시된 후로 벌써 꼬빡 10년이(整整十年) 지났다.

이 10년을 되돌아보건대, 전면적 개혁개방과 중국식현대화건설은 새로운 진전과 성취를 이뤘다. 우리나라의 경제실력, 과학기술실력, 종합국력, 국제영향력은 지속해서 증강해 왔다.

중국몽의 장엄한 청사진의(宏伟愿景) 인도아래(指引下), 당은 인민을 영도하여 연속적으로 분투하게 하였다. 이 결과 인류 역사상 그 규모가 최대인 탈(脫)빈곤 공세전략을(脱贫攻坚战) 펼쳤고 또 승리하였다. 이로써 중국의 전면적 소강사회(全面小康)가 실현되었다.

경제적으로는, 우리나라 국내총생산은 54조 위안에서부터 114조 위안으로 증강했고,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8.5%로 높아져, 세계 2위 자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稳居).

정치적으로는, 중국특색사회주의 제도가 더욱 성숙하고 더욱 정형화하여, 국가 통치체계와 통치능력 현대화 수준이 뚜렷하게 높아졌다.

대외 개방 상으로는 우리나라는 140 여개 나라와 지역의 주요 무역동반자가 되었고, 상품무역 총액이 세계 제1이 되었다.

민주법치 상으로는, 전면적 법치주의로 총체적 격조가 기본적으로 형성됐으며, 법치 중국건설에 신국면을 열었다.

문화체육 상으로는, 우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동계장애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렀고, 청년 세대가 더욱 적극적으로 향상했고, 전당전국 각 종족인민의 문화자신감이 뚜렷이 증강했고, 정신적 면모는 더욱 분발 앙양됐다(奋发昂扬).

중국몽이 제기되자말자, 이는 즉시(随即) 국제적으로 열띤 화두가 되었다. 일부 중국문제 전문가는, 중국이 미래 발전에 대해서 강력한 자신감을(极大的信心) 나타낸 것이고, 중국몽이라는 말 사용 자체가 이 자신감의 가장 좋은 본보기라고 지적했다.

그것은 중화민족 분투의 역사를(奋斗史) 응집할 뿐 아니라 또한 중국이 새로운 역사 전환점에(历史节点上) 서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이제, 중국은 미래와 관련된 꿈(梦想)을 설계하기 시작했을 뿐 아니라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면서, 역사를 교훈으로 삼아(以史为鉴) 미래를 전망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몽이 제출된 지도 10년이 되었다. 그 중국몽이 내포하고 있는 것은(内涵得到) 끊임없는 풍부와 발전이다. 총체적으로 말하면(总体来讲), 중국몽의 본질이 내포하고 있는 함의는 바로 “국가부강·민족진흥·인민행복의 구현”이다.

중국몽은 민족적이면서도 또한 개인적이기도 하다. 곧 양자가 통일된 것이다. 중국몽은 중국인민이 백년 넘게 갖고 있는 ‘가정이 곧 국가라는’ 정서를(家国情怀) 담고 있다(承载着). 중화민족위대부흥을 실현한다는 중국몽은 근대 이후 중화민족의 숙원이었다.

1840년 아편전쟁(鸦片战争) 이후 중화민족은 백 년 동안 이민족의 침입과 내부전쟁을 겪었다. 중국인민은 극단적인 재난과 고통에 시달렸다. 고난은 정말 깊고도 깊었고(苦难深重), 운명은 기구했다(命运多舛).

중국인민은 마음속에서 우러난 자발성으로 중국몽 실현을 옹호하고 있다. 왜냐면, 중국몽은 무엇보다 먼저 14억 중국 인민의 공통적인 꿈이었기(共同梦想) 때문이다.

매 개개인의 앞길운명은(前途命运) 국가와 민족의 앞길운명과 긴밀히 상호 연관되어 있다. 국가가 좋아지고, 민족도 좋아지면, 인민 모두도 좋아지게 되어 있다. 중국몽은 국가적인 것이고, 민족적인 것이고, 또한 매개 중국인 개개인적인 것이기도 하다.

중국몽은 전체 민족 발전의 관점에서, 전체 중화민족위대부흥을 나타내는 가치 추구이다. 이와 동시에, 중국몽은 매개 개인의 꿈을 실현하는 과정이다.

전체의 관점에서든 또는 개인의 관점에서든, 중국몽은 최종적으로는 모두 개개인의 행복과 아름다운 삶속으로(美好生活中) 실행될 필요가 있다(要落实到). 이래야만 민족몽의 진정한 실현이 비로소 가능하다.

중국몽은 시대적 산물이면서도 미래 지향적 산물이다. 곧 시대와 미래가 통합을 이룬 것이다. 중화민족은 갖은 시련을 두루 겪기도 하고(历经磨难), 쉬지 않고 스스로 강해지기도 하면서(自强不息), 아름다운 꿈에(梦想) 대한 지향과(向往) 추구를 이제까지 포기한 적이 없다(从未放弃).

중화민족위대부흥실현의 중국몽은 근대이후 중화민족의 숙원이었다. 중국몽은 역사적인 것이고, 현실적인 것이고, 동시에 미래적인 것이기도 하다. 중국몽은 무수한 의인지사들의(仁人志士) 해이하지 않는 노력의 응결이고(凝结着), 전체 중화 아들과 딸의 공통지향을 짊어지고 있고(承载着), 국가부강·민족진흥·인민행복의 아름다운 비전을(前景) 선언하는(昭示着) 것이기도 하다.

중국몽은 바로 당면한 일로, “2개의 100년”이라는 분투목표를 짊어지고 있고, 중국특색사회주의의 아름다운 전망을(美好前景) 보여 주고 있다. 이는 전면적 소강사회 건설의 고갈되지 않는 동력이 되었다(不竭的动力).

동시에 중국몽은 미래의 일로, 미래의 아름다운 삶에 대한 비전을(美好生活的愿景) 담고 있다. 중국 자국인들의 아름다운 사회에 대한 동경을(向往) 떠맡고 있다(寄托着).

중국몽은 전국인민의 지혜와 역량의 응집을 위해 새로운 좌표를 제공하였다. 또한 공세전략을 펼쳐 어려움을 극복하는(攻坚克难) 강력한 동력과 가치의 버팀목을 내장하고 있다(蕴含着).

중국몽은 중국의 일이면서도 세계의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중국몽은 세계몽과 통일을 이룬다. 중국몽은 집체적인 꿈으로, 6개 측면을 함유하고 있다: 집체복지 추구, 전면적 발전, 역사의 메아리, 문명 부흥, 이데올로기, 국제적 위상

인류는 하나의 집합체이고(整体), 지구는 하나의 집 마당(家园)이다. 어떠한 사람도 또 어떠한 국가도 전체를 생각지 않고 자기만을 위한 독선에(独善其身) 빠져서는 안 된다. 인류는 당연히 마음을 합쳐 협력하여 곤란을 극복하고(和衷共济), 화합하고 공생하여(和合共生),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향하여 끊임없이 매진해야 하고, 더욱 아름다운 미래를 공동으로 창조하여야 한다.

중국의 신(新)발전은 세계를 위해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가 간파할 수 있는 것은, 중화민족위대부흥실현이라는 “중국몽”과 “인류운명공동체”가 추구하는 것은 “도는 온 천하를 아우른다(道洽大同)”와 같은 성격의 것이고, 그 내용·특성·본질 등에서 고도로 일치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중국몽 실현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는 중국 인민을 복되게 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세계 인민을 복되게 한다. 중국몽과 세계인민의 평화와 발전 추구의 아름다운 꿈은 서로 통하는 것이다. “중국몽”은 “세계몽”을 “재 가속화(助推)“ 하고 ”세계몽“은 ”중국몽“을 함께 이끌어(带动) 세계 평화와 발전을 공동으로 추동한다.

중국몽은 중국발전에 동력을 제공한다. 당 20차 전당대회보고서는, 지금부터 시작해 중국공산당의 중심임무를 전국 각 종족 인민을 단결 영도하여 사회주의현대화강국을 전면건설하고, 제2의 100년 분투목표를 실현하고, 중국식현대화로 중화민족위대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것으로 선언했다. 중화민족위대부흥실현의 중국몽은 우리들의 분투목표가 되었고, 금후 중국의 발전에 대해 끊임없이 지속되는(源源不断) 정신 동력을 제공할 것이다.

중화민족의 근대이후 역사를 개관해보면, 노선의 탐색과 꿈의 추구는 함께 긴밀히 연계되어 왔다. 단지 올바른 노선을 지켜야만 중화민족위대부흥의 꿈은 비로소 실현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오직 국가부강·민족진흥· 인민행복을 노선 탐색의 목표로 삼아야만, 중국의 노선은 비로소 광대한 인민대중의 옹호와 지지를 받는다. 중국몽은 중국특색사회주의 노선을 견지하는 데 강대한 정신적 버팀목을 제공한다.

중국몽은 서로 다른 여러 방면의 꿈이 공통으로 조성된 것이다. 그들은 조국강성의 꿈, 법치중국을 건설하는 꿈, 중화문명을 전시하려는 꿈, 융합발전의 꿈, 아름다운 중국을 건설하려는 꿈 등이다.

중국몽은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의 객관적 실제에 착안하여(切入), 서로 다른 꿈의 실현을 통하여, 중화민족위대부흥의 실현을 위해 장엄한 청사진(宏伟蓝图)과 아름다운 비전(美好愿景)을 그려낸 것이다(勾画出了). 이로써 문화자신과 노선자신을 증강시켰고, 사회주의현대화강국의 전면적 건설을 위한 고갈되지 않는 동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张树华 何益忠:中国梦是中国的,也是世界的
来源:环球时报 作者:张树华 何益忠
-2022-11/29 https://opinion.huanqiu.com/article/4Af3y8QYUEd


“现在,大家都在讨论中国梦,我以为,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就是中华民族近代以来最伟大的梦想。” 10年前习近平总书记这段话凝聚人心,催人奋进。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这个梦想凝聚了几代中国人的夙愿,是每一个中华儿女的共同期盼。

中国梦概念面世时,中国的发展正处于一个新的历史时刻。从这一刻开始,中国的经历与过去大不相同。自“中国梦”响亮地提出以来,已经整整十年。回顾这十年,全面改革开放和中国式现代化建设取得了新的进展和成就,我国的经济实力、科技实力、综合国力、国际影响力持续增强。在中国梦宏伟愿景的指引下,党领导人民经过接续奋斗,打赢了人类历史上规模最大的脱贫攻坚战,在中国实现了全面小康。

经济上,我国国内生产总值从54万亿元增长到114万亿元,我国经济总量占世界比重达18.5%,稳居世界第二位。政治上,中国特色社会主义制度更加成熟更加定型,国家治理体系和治理能力现代化水平明显提高。对外开放上,我国成为140多个国家和地区的主要贸易伙伴,货物贸易总额居世界第一。民主法治上,全面依法治国总体格局基本形成,法治中国建设开创新局面。文化体育上,我们成功举办北京冬奥会、冬残奥会,青年一代更加积极向上,全党全国各族人民文化自信明显增强、精神面貌更加奋发昂扬。

中国梦一经提出,随即引发国际上的热议。有中国问题专家指出,中国对未来的发展表现出极大的信心,中国梦这个词的使用就是最好的例证。它不仅凝聚着中华民族的奋斗史,也反映出中国站在了一个新的历史节点上。现在,中国不仅开始设计有关未来的梦想,还带着自信回望过去,以史为鉴展望未来。

中国梦提出十年来,其内涵得到不断丰富和发展。总体来讲,中国梦的本质内涵就在于“实现国家富强、民族振兴和人民幸福”。

中国梦是民族的,也是个人的,它是两者的统一。中国梦承载着中国人民百年来的家国情怀。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的中国梦,是近代以来中华民族的夙愿。1840年鸦片战争以后,中华民族蒙受了百年的外族入侵和内部战争,中国人民遭遇了极大的灾难和痛苦,真正是苦难深重、命运多舛。中国人民发自内心地拥护实现中国梦,因为中国梦首先是14亿中国人民的共同梦想。

每个人的前途命运都与国家和民族的前途命运紧密相连。国家好,民族好,大家才会好。中国梦是国家的、民族的,也是每一个中国人的。中国梦是从整个民族发展的角度、展示整个中华民族伟大复兴的价值追求。与此同时,中国梦也是每个人的个人梦想实现过程,无论是从整体还是个人的角度,中国梦最终都要落实到个体的幸福和美好生活中,这样,民族梦才得以真正实现。

中国梦是时代的,也是未来的,是时代性和未来性的统一。中华民族历经磨难,自强不息,从未放弃对美好梦想的向往和追求。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的中国梦是近代以来中华民族的夙愿。中国梦是历史的、现实的,也是未来的。中国梦凝结着无数仁人志士的不懈努力,承载着全体中华儿女的共同向往,昭示着国家富强、民族振兴、人民幸福的美好前景。

中国梦是当下的,承载着“两个一百年”的奋斗目标,展示了中国特色社会主义的美好前景,成为全面建设小康社会不竭的动力。中国梦是未来的,承载着我们对未来美好生活的愿景,寄托着国人对美好社会的向往。中国梦为凝聚全国人民的智慧和力量提供了新坐标,蕴含着攻坚克难的强劲动力和价值支撑。

中国梦是中国的,也是世界的,是中国梦和世界梦的统一。中国梦是个集体的梦,它涵盖了六个层面:追求集体福祉,全面发展,历史回响,文明复兴,意识形态,国际地位。

人类是一个整体,地球是一个家园。任何人、任何国家都无法独善其身。人类应该和衷共济、和合共生,朝着构建人类命运共同体方向不断迈进,共同创造更加美好的未来。中国的新发展为世界提供新机遇。可以看出,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的“中国梦”和构建“人类命运共同体”的追求可谓“道洽大同”,从内容、特性、本质等方面高度一致。因此,我们要实现的中国梦,不仅造福中国人民,而且造福世界人民。中国梦与世界人民追求和平与发展的美好梦想是相通的。“中国梦”助推“世界梦”,“世界梦”带动“中国梦”,共同推动世界和平发展。

中国梦对中国发展提供动力。党的二十大报告指出,从现在起,中国共产党的中心任务就是团结带领全国各族人民全面建成社会主义现代化强国、实现第二个百年奋斗目标,以中国式现代化全面推进中华民族伟大复兴。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的中国梦成为我们的奋斗目标,对今后中国的发展提供源源不断的精神动力。

纵观中华民族近代以来的历史,探索道路与追求梦想紧密联系在一起。只有走对了道路,中华民族伟大复兴的梦想才能实现;同样,只有把国家富强、民族振兴、人民幸福作为道路探索的目标,中国道路才能得到广大人民群众的拥护和支持。中国梦为坚持走中国特色社会主义道路提供强大的精神支撑。

中国梦是由不同方面的梦想共同组成的,它是祖国强盛的梦,是建设法治中国的梦,是展示中华文明的梦,是和谐发展的梦,是建设美丽中国的梦。中国梦从中华民族生存和发展的客观实际切入,通过不同层面梦想的实现,为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勾画出了宏伟蓝图和美好愿景,增强了文化自信和道路自信,为全面建成社会主义现代化强国提供不竭动力。(作者分别是中国社会科学院大学教授、华东政法大学教授)

 

 

강정구 교수 약력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회학
미국 위스콘신대학 사회학 석사, 박사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교수(역임)
학술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역임)
한국산업사회학회 회장역임(역임)
베트남진실위 공동대표(역임)
평통사(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상임대표(역임)
평화통일연구소 이사장(현)
 
저서목록
1. <좌절된 사회혁명: 미 점령하의 남한-필리핀과 북한 비교연구> (서울:열음사, 1989)
2. <북한의 사회> (서울:을유문화사, 1990) (엮고 씀)
3. <분단과 전쟁의 한국현대사> (서울: 역사비평사, 1996)
4. <통일시대의 북한학> (서울: 당대, 1996)
5. <현대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 한울, 2000
6. <민족의 생명권과 통일> 당대, 2002
7. <미국을 알기나 하나요?> 통일뉴스, 2006
8. 『시련과 발돋움의 남북현대사』선인, 2009(엮고 씀)
9. <국가보안법의 야만성과 반 학문성> 선인, 201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