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장관은 18일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부장관과 회담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베트남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장관은 18일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부장관과 회담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베트남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장관은 18일 한-베트남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으며, 베트남 국가주석을 예방해 윤석열 대통령의 방한 초청 의사를 담은 친서를 전달했다.

외교부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박진 외교부장관은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부장관의 초청으로 10월 17-18일 간 베트남을 공식방문하여, 10월 18일 한-베트남 외교장관회담 및 오찬을 갖고, 양국 관계, 한-아세안 관계 증진 방안,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주요 지역 문제 및 국제정세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고 밝혔다.

양 장관은 수교 30주년을 맞은 올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으며, 향후 최고위급 교류 계기에 이를 공식화 한다는데 합의했다.

박진 장관은 이날 오전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베트남 국가주석을 예방, 윤석열 대통령의 방한 초청 의사가 담긴 친서를 전달했고, 푹 주석은 이에 사의를 표하면서 윤 대통령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했다.

따라서 양국 외교장관이 합의한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은 푹 주석의 방한 계기에 공식화될 전망이다. 현재 베트남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는 중국, 러시아, 인도 3개국 뿐이다.

한=베 외교장관회담 모습. [사진 제공 - 외교부]
한=베 외교장관회담 모습. [사진 제공 - 외교부]

외교부는 “양국 관계 격상을 계기로 해양안보 역량강화 등 국방·안보 분야에서의 협력을 더욱 확대시켜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며 “공급망 등 경제안보,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대응,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협상, 보건의료 분야 협력 등 양국이 이해를 공유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들의 원만한 경제 활동과 당면한 애로 사항 해소를 위한 베트남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고, 썬 장관은 이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박 장관은 또한 ‘담대한 구상’ 등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베트남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으며, 썬 장관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베트남의 이익에도 부합한다면서 베트남이 한반도 비핵화 및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계속 지지해 나갈 것임을 재확인했다.

양 장관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이 한반도와 역내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한-아세안 관계 강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 현안들을 논의했다.

박진 장관은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베트남 국가주석을 예방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박진 장관은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베트남 국가주석을 예방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박진 장관은  ‘팜 밍 찡(Pham Minh Chin)’ 베트남 총리를 예방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박진 장관은  ‘팜 밍 찡(Pham Minh Chin)’ 베트남 총리를 예방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박진 장관은 18일 푹 국가주석과 ‘팜 밍 찡(Pham Minh Chin)’ 총리를 오전과 오후에 각각 예방해, 격상되는 양국 관계에 걸맞게 고위급 교류와 국방·방산 등 제반 분야의 협력을 한층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을 협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