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대진재에서의 조선인학살 : 진상규명활동의 역사와 부정론의 문제점’에 대해 강연을 하고 있는 정영환 교수. [사진-조선신보 갈무리]
 ‘관동대진재에서의 조선인학살 : 진상규명활동의 역사와 부정론의 문제점’에 대해 강연을 하고 있는 정영환 교수. [사진-조선신보 갈무리]

일본 관동대지진 학살 99주년을 앞두고, 일본에서 강연회 ‘관동대진재에서의 조선인학살 : 진상규명활동의 역사와 부정론의 문제점’이 지난 21일에 진행되었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30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정영환 메이지가쿠인대학(明治学院大) 교수는 강연에서 지진 직후에 일어난 조선인학살이 공론화된 경위와 진상규명활동의 역사에 대해 해설하고 최근 시기 유포, 확산되고 있는 ‘조선인학살 부정론’의 허구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정 교수는 “여기서는 ‘조선인학살은 있기는 있었으나 죽은 사람들은 테러분자들이었으며 이들을 살해하는 것은 자위행위였고 학살이 아니었다’는 심히 왜곡된 논리가 전개되어있다”면서 “하지만 그를 입증할 자료는 물론 없다. 조작한 자료를 증거로 이용하여 저들이 원하는 이야기로 바꾸어 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교수는 학살의 정당화를 비롯한 ‘조선인학살 부정론’의 움직임에 대해 “부정론자들에 의한 역사자료 비판을 철저히 검증하고 조선의 식민지지배를 배경으로 국가권력이 개입한 집단적 학살행위이라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학살에 대한 심리, 정치, 도덕함의를 축소시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일본정부에 대하여 책임을 추궁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연 마지막에 정 교수는 “‘불령조선인이 있다’는 유언을 퍼뜨린 역사적 사실을 일본정부가 오늘까지 방치해둔 것에 책임이 있다”고는 “그것이 현재의 차별과 편견을 낳고 있다”고 경종을 울렸다.

이 강연은 ‘1923관동조선인대학살을 기억하는 행동’이 주최했으며, 정보통신망을 통해 방영돼 200명 이상이 참가, 시청했다.

한국에서도 내년 관동대지진 학살 100주년을 앞두고 지난 7월 ‘1923한일재인시민연대’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등 48개 단체가 ‘간토(관동 關東)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관동대학살은 1923년 9월 1일 일본 도쿄 등 관동지역에 대지진이 발생해 막대한 인명피해가 나자 일본 정부가 민심의 동요를 막기 위해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타고 약탈을 한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퍼트리고 계엄령을 선포, 조선인 6천여 명 이상을 집단 학살한 사건으로 오는 2023년 100주기를 맞지만 아직 진상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은 제노사이드(Genocide, 집단학살) 사건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