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누리호'가 날아올랐다. [사진제공-청와대]
21일 오후 '누리호'가 날아올랐다. [사진제공-청와대]

21일 오후 5시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하늘 높이 날아올랐다. 

현장에서 발사 과정을 지켜본 문재인 대통령은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누리호 비행시험이 완료되었다”며, “아쉽게도 목표에 완벽하게 이르지는 못했지만, 첫 번째 발사로 매우 훌륭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발사관제로부터 이륙, 공중에서 벌어지는 두 차례 엔진 점화와 로켓 분리, 페어링과 더미 위성 분리까지 차질없이 이루어졌으나, 더미 위성(1.5톤)을 궤도에 안착시키는 것이 미완의 과제로 남았다.

문 대통령은 “발사체를 우주 700km 고도까지 올려 보낸 것만으로도 대단한 일이며 우주에 가까이 다가간 것”이라며, “오늘 부족했던 부분을 점검해 보완한다면 내년 5월에 있을 두 번째 발사에서는 반드시 완벽한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현장에서 지켜본 문 대통령은 "중요한 성과"라고 치하했다. [사진제공-청와대]
현장에서 지켜본 문 대통령은 "중요한 성과"라고 치하했다. [사진제공-청와대]

아울러 “정부는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우주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목에서 흔들림 없이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 5월 2차 발사를 포함해 2027년까지 5차례 추가 발사를 통해 ‘누리호’의 기능을 점검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총 3조7천억 원을 투입하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KPS 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2024년까지 민간기업이 고체연료 발사체를 개발하도록 민·관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나로우주센터에 민간전용 발사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주탐사 프로젝트에 적극 도전해 “2030년까지 우리 발사체를 이용해 달 착륙의 꿈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늦게 시작했지만, 오늘 중요한 성과를 이뤄냈다”며, “우주를 향한 꿈을 한층 더 키워나간다면 머지않아 우주 강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