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 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 대통령이 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대화와 외교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루는 유일한 길이라는 데 (바이든 대통령과) 의견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10시 서울시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지난달 21일(현지시각)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을 돌아보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향해 다시 큰 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으나,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은 밝히지 않았다.  

한미정상회담의 성과로는 △포괄적인 동맹으로의 발전, △미사일지침 종료, △‘백신동맹’ 등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광주의 계엄군 병사가 유족을 만나 직접 용서를 구한 일은 매우 역사적인 일”이고 “올해 5·18광주민주화운동 추모제에 최초로 여야 정치인이 함께 참석한 것도 매우 뜻깊다”고 지적했다. 

“진실이 밝혀지고 용서와 치유가 이어지면서 우리는 서로를 더욱 존중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4월의 제주, 5월의 광주, 6월의 현충원이 서로의 아픔을 보듬으며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하나의 마음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18년, 미얀마 이주노동자 윈 툿쪼 님은 세상을 떠나면서 우리 국민에게 생명을 나눠주었다”면서 “우리는 미얀마 국민에게 변함없는 연대와 우애의 마음을 보낸다”고 밝혔다. 

“5월 광주가 마침내 민주화의 결실을 맺었듯, ‘미얀마의 봄’도 반드시 올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군내 부실급식 사례들과, 아직도 일부 남아있어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을 낳은 병영문화의 폐습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하다”면서 “군 장병들의 인권뿐 아니라 사기와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나는 우리 군 스스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변화하고 혁신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추념식 직후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이모 중사의 추모소를 방문하여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철저한 조사 뿐 아니라 이번 계기로 병영문화가 달라지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박경미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 6월부터 이번까지 다섯 차례 현충일 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현충원이 있는 서울과 대전, UN기념공원이 있는 부산을 연결하는 3원중계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