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이 6.12 싱기포르 합의문에 서명을 하고 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미 정상이 6.12 싱기포르 합의문에 서명을 하고 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미 정상간 싱가포르 합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는 바이든 행정부 고위 당국자의 발언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3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합의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 고위 당국자가 처음으로 긍정적으로 언급했다.

이 고위 당국자는 1일 열린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에 대한 사전브리핑에서 3국 협의는 대북정책에 대한 논의가 핵심 의제라면서, 특히 북미 싱가포르 선언이 여전히 유효한지 묻는 질문에 “싱가포르 합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며 “앞으로 며칠 안에 그에 대해 더 말할 게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바이든 행정부 당국자들이 그동안 전임 트럼프 행정부와 차별화된 대북 접근방식을 강조해온 가운데, 고위 당국자의 북미 싱가포르 합의에 대한 이 같은 첫 긍정적인 발언은 주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한편, 북한과 미국은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에서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미군 유해 송환’ 등 4개 항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한 바 있다.

이와 관련 VOA는 “일부 미국 전문가들은 북미 비핵화 논의에 있어 바이든 행정부가 싱가포르 합의를 계승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카네기국제평화재단의 수전 디마지오 선임연구원은 지난달 24일 열린 웨비나에서 “바이든 정부가 ‘싱가포르 선언’을 재확인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북한에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디마지오 연구원은 싱가포르 선언이 “1쪽짜리 문서이며, 구체적인 합의나 로드맵이 아니고 원칙을 담은 초기 문서라고 생각하면 견고한 시작점이 될 수 있다”면서,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서명한 만큼 그의 체면도 살려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웨비나에 참석한 로버트 칼린 스팀슨센터 선임연구원도 “김정은이 1월 노동당 대회에서 싱가포르 공동선언을 긍정적으로 묘사했다”며, “이는 미국과의 관여와 협상 재개의 토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칼린 연구원은 최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과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발언도 김정은 위원장의 당 대회 발언과 배치되지 않으며, 외교의 문이 열려 있다는 신호를 보냈다고 말했다.

제시카 리 퀸시연구소 동아시아프로그램 선임연구원도 지난 31일 워싱턴의 미국진보센터가 주최한 화상세미나에서 “바이든 정부가 전임 대통령이 시작한 대북 관여 노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리 연구원은 바이든 정부의 이런 접근법이 공화당과 의회에도 초당파적으로 긍정적인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도 지난해 말 군사전문 매체 ‘워 온 더 록스’ 기고문에서 바이든 정부가 ‘트럼프가 했던 것만 빼고 모두’라는 식으로 대북정책을 취해서는 안 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비핵화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약속한 합의 내용은 바이든 대통령이 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