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현 객원편집위원 hyunlee@idkorea.com


▶동아통일네트 - http://tongilnet.donga.com

`통일네트`는 동아닷컴의 북한/통일관련 사이트이다. 동아닷컴은 NGO 코너를 운영하는 등 그동안 특정 주제에 대한 사이트를 초기부터 운영하여 많은 네티즌의 호응을 받고 있다.

`통일네트`는 통일네트 홈, 북한뉴스, 남북경협, 북한알기, 이산가족 한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일네트 홈에는 그날 그날의 통일관련 뉴스가 정리되어 있으며, 금주의 이산가족 코너와 `그리운 사람 찾기` 코너가 있어 방문자들의 호기심과 향수를 자극하고 있다. 이러한 코너들은 개인 신상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회원등록을 해야만 접근을 할 수 있어서 다소 불편함이 있다. 또한 회원가입 의사가 없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볼만한 정보가 없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남궁곤의 통일상담`이나 `김영수의 경협 상담`은 사이트 담당자에 대한 프로필이 자세히 명시되어 있어 신뢰감을 주며, 방문자에 대한 관리도 양호한 편이다. 그동안 전문가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통일에 대한 논의를 모두 공유해야 한다는 취지를 갖고 시작된 만큼 방문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또한 `김영수의 경협 상담`에서는 이북출신의 주요 기업인 명단과 함께 주요 경제지표를 도표화해서 보여 주고 있으나 1998년까지만 수록하고 있어 아쉬움을 주고 있다.

`통일네트`의 가장 큰 매력은 다른 사이트에서 볼 수 없는 방대한 양의 동영상과 사진의 제공을 들 수 있다. `북한알기` 코너의 북한 영상보기, 북한 요리 알기, 북한 노래듣기, 북한 문화재순례, 그리고 북한 관광하기 등은 인터넷 사이트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려고 하고 있다.
특히 동영상이나 사진 제공은 인터넷에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시각 장애인이나 청각 장애인, 일반 네티즌들의 북한/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도 앞으로 적극 개발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옥의 티`는 존재한다. 통일관련 뉴스의 `금강산 관광소식` 코너에는 금강산 관광과는 무관한 대학입시에 대한 내용의 기사들이 게재되어 있어 잠깐 머뭇거리게 된다.

`뉴스`란에서는 남북장관회담 등 그동안 이슈가 되었던 사건에 대해 풀 사진방을 날짜별로 업데이트 해 놓고 다운로드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주고 있으며, 관련기사와 링크를 해주고 있어서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커뮤니티 기능으로 제공되는 이산가족한마당은 헤어진 가족을 찾아 볼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고, 초기화면 좌측에 가족 찾기 사연을 배치하여 노출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헤어진 가족을 만나시는 분들이 더욱 많아졌으면 하는 소박한 생각이 든다.

동아닷컴의 `통일네트`는 신문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답게 통일관련 뉴스 등의 업데이트는 다른 사이트에 비해 자주 된다. 그리고 인명관련 자료가 풍부해 일반 네티즌들이 통일문제에 비교적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역시 신문사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포탈사이트를 지향하기 위한 구색맞추기식의 메뉴구성으로 인하여, 정작 사이트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점수주기

기술력 콘텐츠 이용도 합계
★★★ ★★★☆ ★★★ ★★★

(검은별 5개 만점 기준이며, 흰별은 반점입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