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친일반민족행위자 백선엽, 대전현충원 안장 반대!”구호를 외치고 있다. 뒤로 대전지방보훈청이 보인다. [사진-통일뉴스 정성일 통신원]

14일 오후 2시 대전지방보훈청 앞에서 광복회 대전충남지부, 독립유공자유족회 대전지부,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등 53개 종교·시민·사회·정당 단체가 ‘친일반민족행위자 백선엽 대전현충원 안장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박해룡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장의 모두발언으로 시작되었다. 박해룡 지부장은 “독립투사들이 묻혀있는 그곳에 독립투사를 때려잡던 반민족행위자들이 함께 묻히는 것을 용납할 수 없기에 대전시민사회단체 모두가 함께 이 자리를 마련하였다”라고 기자회견 취지를 전했다.

박 지부장은 또한 보훈청에 “친일반민족행위자들이 만들어 놓은 악법을 따를 것인가? 역사의 순리를 따를 것인가? 백선엽이 대전현충원에 묻히는 것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며 “요구가 이행되지 않으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파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알렸다.

규탄발언에 나선 대전민중의힘 이대식 상임대표는 “촛불혁명의 핵심은 적폐청산이며, 적폐청산의 핵심은 친일청산”이라며 “국립묘지에 시라카와 요시노리를 매장하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친일 행위며 반민족행위”라고 하였다.

성서대전 대표 김신일 목사는 “백선엽은 의도적으로 일급전범인 시라카와 요시노리라는 일본군 대장의 이름으로 자신의 이름을 바꾸었다. 친일행위에 단 한 번도 잘못을 뉘우친 적이 없다”며 “애국독립지사들의 자랑스러운 항일투쟁의 역사를 부정하고 되려 독립군을 때려잡던 반민족 친일 매국노 시라카와 요시노리 백선엽을 국립묘지에 안장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규탄하였다.

진보당 대전광역시당 김선재 청년위원장은 규탄발언을 통해 “독립유공자 4묘역과 장군 2묘역은 양옆으로 나란히 배치되어 있다”며 “동시대 애국청년들이었던 김준엽, 조문기, 이효정, 박준채 선생들과 어떻게 한 장소에 친일 민족 반역자이며 독립군을 토벌한 백선엽이 함께 안장될 수 있는가?”라고 하였다. 또한 21대 국회에 “국립묘지법을 개정하여, 더 이상 불필요한 논쟁을 만들지 말고 정의를 바로 세워라”고 촉구하였다.

▲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광복회 대전지부 동구지회 강문식 지회장. [사진-통일뉴스 정성일 통신원]

끝으로 광복회 대전지부 동구지회장 강문식 지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립묘지법 개정안’이 발의된 마당에 파묘의 대상을 대전현충원에 묻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백선엽은 국립묘지가 아니라 야스쿠니 신사로 가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백선엽이 국립묘지에 안장되는 것을 온몸으로 저지할 것”과 “대전현충원이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헌신하고 희생하신 분들의 안식처가 되는 날까지 끊임없이 싸워나갈 것”을 선언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이들은 영결식이 예정된 15일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 정문 현충교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 백선엽 대전현충원 안장 반대 시민대회’를 열 예정이다.

 

[기자회견 전문] 친일반민족행위자 백선엽의 국립묘지 안장을 즉각 취소하라!

정부는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무장헬기 등으로 시민을 학살한 독재자 전두환의 글씨인 대전현충원 현충문 현판을 지난 5월29일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 서체로 교체하였다. 그 의미는 대전현충원이 독립운동가 등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헌신.희생하신 분들을 모시는 민족의 성지가 되어야 한다는 국민의 염원을 반영한 조치일 것이다.

그런데 이게 웬 날벼락인가? 국가보훈처가 간도특설대 장교 출신 백선엽에게 대전현충원에 안장할 자격을 부여하였다. 백선엽이 어떤자인가! 일제시기 간도특설대 장교로 독립군과 민간인을 극악무도하게 탄압, 학살한 자이며, 한국전쟁 시기 민간인을 수천명 학살한 자이다. 이러한 죄행으로 백선엽은 2009년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 포함되었다. 21대 국회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규정된 자의 국립묘지 ‘안장금지’와 ‘안장된 자의 이장’을 추진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이 발의된 마당에 파묘의 대상을 대전현충원에 묻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이는 대한민국의 자기부정이다.

우리는 정부의 이런 결정이 부당함을 알리고 역사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백선엽 국립묘지 안장 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정부는 대전현충원에 백선엽을 안장하려는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 우리는 대전현충원이 간도특설대원들의 공동묘지가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어떻게 나라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과 독립운동가들을 토벌하고 학살한 친일앞잡이를 한 곳에 모신단 말인가. 우리는 국립묘지 어느 곳이라도 친일파들의 안식처가 되는 것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백선엽은 국립묘지가 아니라 오히려 야스쿠니 신사로 가는 것이 마땅하다.

우리는 백선엽이 국립묘지에 안장되는 것을 온몸으로 저지할 것이다. 촛불혁명으로 국정농단세력을 몰아내고 적폐청산에 나선 지혜로운 국민은 민족의 이익에 반하는 정부의 어떤 결정도 정의가 아님을 선언하고 이의 저지에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행동할 것이다. 또한 친일반민족 행위자의 국립묘지 안장을 허용하는 일이 다시는 없도록 국립묘지법이 정의롭게 개정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의 투쟁을 후대의 역사에서는 정의로운 투쟁이었다고 기록할 것을 확신하며, 우리는 대전현충원이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헌신하고 희생하신 분들의 안식처가 되는 날까지 끊임없이 싸워나갈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

2020년 7월 14일

친일반민족행위자 백선엽 대전현충원 안장 반대 기자회견 참가단체 일동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