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26만화영화촬영소, 3차원 만화영화 제작 활발

북한의 4.26만화영화촬영소에서 현재 여러편의 3차원 만화제작이 진행되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13일 보도했다.

촬영소의 제1창작단과 제9창작단에서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숙의 항일투쟁기를 3차원 만화영화로 옮기고 있으며, 역사만화영화 '고주몽'을 제작한 제6창작단에서도 3차원 방식의 영화를 만들고 있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사이트는 3차원 만화영화제작이 2차원 만화영화에 비해 작업량이 방대하며, 모든 창작가들은 난이도 높은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활용해야만 한다고 하면서 현재 이들이 옷과 머리칼 처리, 물, 불, 연기를 비롯한 특수효과 등을 제대로 처리하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고 알렸다.


□ 자강력 사이트, 국제전람회 출품 제품 사진자료 열람 서비스​

북한의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모란봉기술협력교류사에서 국가컴퓨터망에 구축한 기술무역봉사체계인 '자강력'에서 기술제품에 대한 사진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웹사이트 <조선의오늘>이 12일 보도했다.

현재 '자강력' 국제전람회 자료기지에는 지난해 하반기에 진행된 여러 전람회, 박람회 출품 1,000여건의 기술제품에 대한 사진자료를 구축되어 있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사이트는 이 서비스를 통해 앞으로 과학자, 기술자들이 사회주의 강국건설에서 새로운 비약적 성과를 이루는데 적극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