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 창당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집권 여당과 촛불시민의 연대를 표방하며 비례연합정당의 플랫폼을 자처하고 나선 정치개혁연합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안국당 사무실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었다.

정치개혁연합은 창당대회를 통해 조성우(주권자전국회의 상임공동대표), 신필균(복지국가여성연대 대표), 류종열(전 흥사단 이사장)씨를 공동대표로 선출하고 하승수 변호사를 사무총장으로 지명했다.

창당대회에서는 '정치개혁연합'이라는 당명은 잠정적으로 사용하고 최종 당명은 참여 정당들과 협의하여 정하도록 최고위원회에 위임하기로 하되, 정치개혁을 위한 선거연합정당 창당 취지에 맞추어 '민주'와 '연합'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도록 한다는 등의 내용을 결정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창당 직후 민주당, 미래당 등과 비례연합정당 창당 협의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지만 지난 13일 전 당원 투표를 통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겠다는 결정을 한 민주당은 이날 플랫폼 참여 방식이 아니라 민주당 주도로 비례연합정당을 만들어 외부 세력을 합류하겠다는 구상을 밝혀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이날 여의도에서는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오는 18일까지 참여정당의 외연히 확정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정치개혁연합·시민을위하여 등 플랫폼 정당간 단일연합을 구성해 달라는 요청과 함께 비례연합 불참을 선언한 정의당을 제외하고 민생당에 대해서는 16일까지 입장을 알려달라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정치개혁연합은 창당대회 이후 발표한 첫 논평에서 민주당이 선거연합정당에 대한 인식을 바로해야 한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먼저, 민주당은 정의당이 선거연합정당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정성있는 노력을 더해야 하며, 정의당의 불참을 기정사실화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선거연합정당에 담겨있는 시민사회와 촛불시민의 염원앞에 민주당이 겸허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하면서 "민주당의 시나리오대로 모든 과정을 관리해 가려는 태도를 내려 놓아야 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어 "마치 민주당의 기획대로 선거연합정당이 추진될 것처럼 발언하는 것은 연합정치 성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애써 만든 선거연합정당의 그림을 민주당이 깨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