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한국 일각에서 연일 제기되는 개성공단 재가동 요구에 유엔 제재를 거듭 상기시켰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13일 VOA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속에서 개성공단을 재가동해 마스크를 생산하자는 한국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입장은 ‘한국 정부가 개성공단에서의 마스크 생산에 대한 대북제재 면제를 요청할 경우 이를 고려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답하면서 나왔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개성공단을 재가동해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자’는 한국 일각의 제안에 대한 논평 요청에, “미국과 우리의 동맹인 한국은 북한과 관련한 노력을 긴밀히 조율하고,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을 조율하는데 전념하고 있다”며 한미 두 나라의 긴밀한 대북문제 조율을 강조했다.

이에 VOA는 “(미)국무부는 지난해 말부터 북한과 관련해 유연성을 발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도 유독 개성공단과 관련해서는 2016년 공단 폐쇄 이래 제재 이행이 우선이라는 원칙을 고수해왔다”면서 “핵 협상 진행 정도에 따라 논평 수위를 조절해왔던 북한의 미사일 발사나 인권 문제와 달리,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은 국제사회의 입장에 부합하며 모든 나라가 대북 제재에 동참해달라는 호소로 일관해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미 국무부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2018년 10월 방북을 추진하고 이듬해 4월 개성공단에 대한 대북제재 면제를 호소했을 때는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의 ‘특정 분야 제품’을 언급하면서 대북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