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석근 / 시인

 

필자의 말

안녕하세요?
저는 아득히 먼 석기시대의 원시부족사회를 꿈꿉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천지자연이 하나로 어우러지던 눈부시게 아름답던 세상을 꿈꿉니다.
인류는 오랫동안 그런 세상을 살아왔기에
지금의 사람이 사람을 죽이고, 천지자연을 황폐화시키는 세상은 오래 가지 않으리라 믿습니다.
또한 우리에게 지금의 고해(苦海)를 견딜 수 힘이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저는 그 견디는 힘으로 ‘詩視한 세상’을 보고 싶습니다.
원래 시인인 ‘원시인’의 눈으로 보면 우리는 이 참혹한 세상에서 희망을 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개미 
 - 이선영

 개미 한 마리가 방안을 기어다닌다
 개미가 내 몸에 닿을까 봐
 나는 개미를 피해 자꾸 방을 옮겨다닌다
 방이 좁아진다
 나는 지친다
 개미 한 마리가 방 하나를 다 가져간다
 내 마음의 방안에 개미 한 마리가 기어들었다
 개미가 온 방안을 돌아다닌다
 나가지 않는 개미 한 마리를 피하려다
 내 마음의 단칸방 하나가 통째로
 개미의 차지가 된다


 우리는 지금 대한민국호가 이리도 쉽게 침몰하는 모습을 망연히 지켜보고 있다. 세월호의 침몰이 계시였단 말인가! 그리도 웅장하고 호기롭게 전 세계를 누비던 대한민국호!   

 우리는 지금 누구의 책임인지에 대해 갑론을박하고 있다. 선장은 도대체 뭐하고 있는 거야? 배 바닥에 구멍을 내는 놈들이 있잖아! 누가 사주하고 있는 거야?

 대한민국호는 끝내 침몰하지는 않을 것이다. 간신히 구멍을 막고 다시 바다위로 떠오르고 전 세계를 향해 운행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 19보다 훨씬 강력한 바이러스가 오면 어떻게 될까? 치사율이 메르스 같고 전염성이 코로나 19같은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그때는 그야말로 거대한 대민민국호가 바다의 심연 속으로 사라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종말’을 막을 수 있을까? 

 세계화 속으로 들어간 신자유주의의 대한민국호. 어떤 정파, 어느 누가 정권을 잡더라도 외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을 차단할 수 있을까? 오랫동안 자급자족하며 버틸 수 있을까? 

 수도권, 큰 도시로 몰려있는 인구를 전국토로 분산할 수 있을까? 그래야 치명적인 전염병을 막을 수 있을 텐데. 그러려면 우리가 엄청난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하는데, 그게 가능할까?

 우리 눈에 뻔히 수많은 쥐구멍들이 보이는데, 우리가 “앗! 쥐구멍이다!” 비명을 질렀을 때, 우리가 함께 쥐구멍을 막을 대안을 논의할 수 있을까? 

 ‘아이’의 눈으로 보면 벌거숭이의 대한민국호가 훤히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어른이다. 다 색안경을 꼈다. 자신들이 가진 것을 지키려는 색안경을 벗고 세상을 볼 수 있을까?

 개미들은 의사소통이 완벽하게 이루어진다. 한 개미가 기어가다 “앗! 비가 올 것 같아. 습기가 온 몸에 느껴져!”하고 소리치면(페르몬을 발사하면), 길 가던 다른 개미들이 몸으로 느낀 것을 솔직히 표현한다. “그래!” “맞아!” 순식간에 온 개미들의 의견이 모아진다. “이사 가자!” 일제히 소낙비의 재앙을 피하게 된다.

 사람의 인격은 그가 위급할 때 온전히 드러나듯이 국가의 격도 위기의 순간에 온전히 드러난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대한민국호의 침몰이 우리의 진면목이다! 

 큰 둑도 작은 쥐구멍에서 시작되어 붕괴되어 버린다. 아, 우리는 쥐구멍을 봐도 말하기 힘들다. 내부 고발자의 가혹한 운명을 알기 때문이다. 

 ‘개미 한 마리가 방안을 기어다닌다/-/나는 개미를 피해 자꾸 방을 옮겨다닌다/-/개미 한 마리가 방 하나를 다 가져간다/내 마음의 방안에 개미 한 마리가 기어들었다/-/내 마음의 단칸방 하나가 통째로/개미의 차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말해야 한다. 우리의 온 힘을 모아 대한민국호의 침몰을 막아 낸 후, 대 토론의 광장을 열어가야 한다. 함께 재앙을 막은 우리의 마음을 다 모아 다가올 ‘종말’을 준비해야 한다.  

 모든 책임을 사이비 종교집단 하나에 돌리지 말아야 한다. 대통령 한 사람에게 돌리지 말아야 한다. 

 그들을 재물로 삼아 희생양으로 바치면 다가올 ‘종말’을 제대로 준비할 수 없다. 우리는 믿어야 한다. 역사의 물결을 만들어 온 우리의 거대한 힘을.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